" 확실히 이 단편에는 전반적으로 로버트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거리들이 많다. 그는 마고와 데이트하기에는 나이가 너무 많다. 적어도 내 판단에는 그렇다. 그리고 그는 마고를 유혹하기 위해 사소한 속임수를 쓴다. 자신이 더 부드러운 사람으로 보이도록 없는 고양이 두 마리를 있다고 말한다. 또 마고가 그에게 이별을 고하자 그녀에게 전형적인 여성혐오적 발언을 퍼붓는다. ..." (91) 


자, 우리 여성들은 '조심'해야 할 목록에 또 한 가지를 추가해야 했다. 개나 고양이를 기르고 있는 남자를 다 믿지 말지어다. (그냥 세상의 모든 남자를 믿지 말라고 하는 건 어때???) 예전에 본 드라마에도 같은 이야기가 나왔었다. 여자를 납치하기 위한 장치 중 하나로 애완동물을 이용하는 남자. 실제로 동물과 함께 생활한다고 하면 경계심을 늦추는(푸는) 여성들이 많다고 한다. 조심해! '척' 하는 인간남자들을! 


그러나 언제까지 여성들에게 조심하라고 말할 것인가? 언제쯤, 거절했다는 이유로 보복당할까 봐 두려워하지 않게 될 것인가? 




" 성적 행위에 따르는 단 하나의 명백한 윤리적 의무가 있다면, 그건 상대가 그 행위를 원하거나 진심으로 동참하고자 하는지를 적극적으로 파악해야 할 의무다. 실제로 모호한 면이 남아 있다면, 극도의 신중을 기하는 것이 낫다. 신속하게 그 행위를 멈추고 단념하면 된다. " (93) 



 우리가 접하는 (종류를 막론한) 거의 모든 미디어는 이성애 남녀의 성적 행위를 판에 박은 듯 똑같이 묘사한다. 그렇다, 아직도 그러고 있다. 손목을 잡아채고 함부로 끌어안으며 눈만 마주치면 키스를 하고 사귀자는 말은 키스 행위로 받고... 우리가 마땅히 보고 접해야 할 '성적 행위에 따르는 윤리적 의무'는 어디로 갔나? 하긴, 이 세상은, 여자 몸의 모든 부분이 조각조각 상품화되고 성적 대상으로 소비되는 이런 망할 세상에서 윤리적 의무 운운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나 싶을 정도로 더럽다. 이성 간의 사랑 따위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지만, 그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묘사(재현) 제대로 할 때도 되지 않았나? 언제까지 이렇게 말도 안 되는 폭력적 환타지물을 접해야 하나? 


(20년도 전에 있었던 일을 드라마를 보면서 끄집어냈다. 생각해 보니 나도! 그래 너랑 나랑 오늘부터 1일 하자, 했던 그 날, 키스를 '당'했다. 내가 하자고 한 것 아님. 와, 빡친다. 그때 그 남자가 마침 내 눈앞에 앉아있었으므로 사정없이 대거리를 했다. 이 나쁜 시키야!! 이느므 남자 시키야!!!!!!!!!!!!!!!!!!!!!!! ($%$##$험%^$%#한@#%^&^&*_*&말&^%$#)





" 그러나 이 모든 일은 또 다른 경우의 가능성에 대해 짐작케 한다. 즉 만약 의심할 여지없이 적극적 동의로 보였던 [마고의] 행동이 일종의 연기라면 어떨까? 

......

 이는 정치적으로나 미학적으로 편히 다루기 어려운 화두다. 이 모든 일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원치 않는 섹스 혹은 강압에 의해 벌어지는 (그러나 그 누구도 강요하지 않은) 섹스가 어떠한지 보여준다. 그런 압박은 가부장제적 사회가 짜놓은 대본과 만연해 있는 남성의 성적 특권에서 비롯되며, 마고가 로버트를 두고 나오는 일이 무례하다거나 심지어 잘못되었다는 느낌을 준다. " (94) 


"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성적으로) 거절당한 남성의 상심을 그토록 중요하고 신성한 것으로 여기는가? 왜 우리는 여성들이 남성들의 다친 자존심을 보호하거나 소중히 다뤄줄 책임이 있다고 여기는 것인가?(이 질문은 바로 앞의 질문과 관련이 있다.) " (93~94) 


" 요약하자면 이렇다. 여성은 남성의 상처난 마음을 어루만져줄 때 보상을 받는다. 남성의 마음을 보듬지 않으면 여성은 처벌받게 되어 있다. " (95) 



그러니 여성은 뻔뻔해져야 한다. 내가 나를 뻔뻔하다고 생각해봤자 다른 이들의 시선에는 그저 조금 당당한 정도로만 비춰질 뿐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렇게 '시회적 프로그래밍' 되어 있으므로. 자꾸 움츠러들도록 되어 있으므로. 거절은 무례하지 않다. 무례하고 잘못되었다고 느낀다면 그건 가스라이팅의 결과다. 그걸 깨달아야 한다. 일상에서 거절이 잦을 때 거기에서 오는 압박(처벌)을 이겨내야 한다. 모른 척 할 줄 알아야 한다. 신경쓰지 말아야 한다. 생까는 기술이 필요하다. 남자 우쭈쭈는 그만하자. 



(4장 달갑지 않은 섹스: '동의'라는 함정)



















+ 성적 행위에 동의했다고 해서 그것이 100% 완벽하게 적극적 동의는 아닐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심 가능한 것이며 그 변심에 책임지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아야 할 것이다. 단순히 '동의'만을 강조하면 안 된다. 성적 동의 관련 성교육은 말할 것도 없고. 




" 우리가 섹스에서든 다른 상황에서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는 관념을 받아들이게 된 것은 언제일까? 동의의 수사는 너무 자주 욕망이 언제나 대기하고 있으며, 우리 안에 완전히 형성되어 있고 언제든 우리가 꺼낼 수 있는 무언가라고 암시한다. 그러나 우리의 욕망은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난다. 우리가 자신이 원하는 바를 항상 아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원했는지도 몰랐던 것을 발견할 때도 있다. 무언가를 하는 중에서야 비로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아차릴 때도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항상 알지는 못하며 항상 말할 수도 없다는 사실은, 거추장스럽다며 옆으로 치워버리지 말고 섹스의 윤리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 (70, <내일의 섹스는 다시 좋아질 것이다> 1장 동의에 대하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에나 2023-03-14 1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일의 섹스는 다시 좋아질 것이다> 다 읽었습니다. 요즘 느티나무님 읽으시는 책들..제가 부지런히 따라가는 중. ㅎㅎ (이성애 탐구는 계속....) 뒷부분에서 갑자기 너무 확 열어버리는 느낌이라 살짝 아쉬웠으나, 동의문화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보는 거 같아 좋더라고요. 왠지 <남성 특권>이 저에겐 더 속시원할 책일 듯한... 이 책도 읽어볼래요!

난티나무 2023-03-14 21:08   좋아요 0 | URL
음 그렇죠. <내일의 섹스...>와 <남성 특권>은 비슷하지만 성격이 조금 다르다고 해야 할까, 저는 <남성 특권>이 더 순한 맛으로 느껴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