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지만… 재, 재밌다!!!!!!@@

기술결정론은 세계를 읽고 쓰는 놀이play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기계와 유기체를 코드화된 텍스트로 재개념화함으로써 열린 이데올로기적 공간 중 하나일 뿐이다. 포스트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은 모든 것을 "텍스트"로 만들면서, 자의적인 읽기 "놀이"가 근거하고 있는 삶 속의 지배 관계에 관해서는 마치 유토피아에 살기라도 하는 듯 무관심한 태도를 보였다는 이유로 마르크스주의자들과 사회주의 페미니스트들의 비난을 샀다.(주5) - P27

주 5) 프레더릭 제임슨 Frederick Jameson 은 "포스트모더니즘" 정치와 이론에 대해 도발적이고 포괄적인 주장을 내놓았다.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선택의 대상이거나 여러 스타일 중 한 가지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 내부로부터 좌파 정치를 급진적으로 재발명해야 하는 문화적 우성cultural dominant 이라고 주장한다. 비판적 거리라는 속 편한 허구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장소는 더 이상 없기 때문이다. 제임슨은 본질적으로 도덕주의적 운동인 포스트모더니즘이 찬성과 반대의 문제가 아닌 까닭을 분명하게 밝힌다. 내 입장은 페미니스트들(및 다른 이들)에게 문화적 재발명, 가장 모더니스트적인 비판, 역사유물론이 계속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이보그에게만 그런 가능성이 있다. 백인 자본주의 가부장제라는 오래된 지배체제는 이제 향수를 불러일으킬 만큼 순수해 보인다. 그 지배 체제는 이질성을 남성과 여성, 백인과 흑인으로 정상화했다. "선진 자본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은 규범 없는 이질성을 방출하며 우리는 헤어나지 못할 만큼 해로운 깊이를 요구하는 주체성을 버리고 평면화되었다. 지금은 《진료소의 죽음The Death of the Clinic》을 집필할 시기다. 진료소의 개입 방식은 신체와 노동을 요구했지만 우리가 지닌 것은 텍스트와 표면이다. 우리가 직면한 지배는 의료화나 정상화를 통해 작동하지 않는다. 현재의 지배는 네트워크, 통신의 재설계,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작동한다. 정상화는 자동화 및 철저한 정리 해고에 자리를 내주게 된다. 미셸 푸코의 《진료소의 탄생Birth of the Clinic》(1963), 《성의 역사History of Sexuality》(1976), 《감시와 처벌 Discipline and Punish》(1975)은 권력의 형태를 그 권력이 내파하는 시점에서 명명한다. 생명정치 담론은 첨단 용어를 동원하며 횡설수설하는 어구 및 - P88

(이어짐) 명사를 줄줄이 이어 붙이는 언어에 자리를 내준다. 다국적 기업의 영향을 받아 모든 명사는 온전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사이언스Science)의 한 호가 제시하는 목록에 따르면 이런 기업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기술-지식Tech-Knowledge, 지네테크Genetech, 앨러겐 Allergen, 하이브리테크 Hybritech,
컴펍토Compupto, 지넨-코어 Genen-cor, 신텍스Syntex, 얼릴릭스 Allelix, 애그리제네틱스 주식회사 Agrigenetics Corp., 신트로 Syntro, 코돈 Codon, 리플리겐Repligen, 사이언 주식회사 Scion Corp.의 마이크로 앤젤로Micro-Angelo, 퍼콤 데이터Percom Data, 인터시스템스Inter Systems, 사이보그 주식회사 CyborgCorp., 스태트컴 주식회사Statcom Corp., 인터텍Intertac. 우리는 언어에 구속되었고 그 감옥에서 탈출하려면 그와 같은 코드를 자를 수 있는 문화적 제한 효소와 같은 무엇, 즉 언어의 시인들이 필요하다. 사이보그 이언어성은 급진 문화 정치의 한 형태다. - P89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5-05 0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제 시작해야 하는데 주 재, 재밌다라는 말에 불안이 스멀스멀... ㅎㅎ

난티나무 2022-05-05 03:40   좋아요 0 | URL
ㅎㅎㅎ 바람돌이님 저도 불안불안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05-05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재...재밌다!!
왜 처연하게 들리죠?ㅋㅋㅋ

난티나무 2022-05-05 20:10   좋아요 0 | URL
처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