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좋지 않다.
   아침으로 먹은 빵과 커피가 탈이 났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공복 상태에서 어제 먹은 술이 원인일지도 모르고 오늘 아침
   출근길에서 아스팔트 도로 위 죽은 고양이를 보아서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방 안 곳곳의 섬뜩한 기운에 , 밤새 뒤척이다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한 탓일 수도 있다.
   불편하고 기분이 나빠, 소화제 대신 멀티비타민을 먹었다.

   그러니까, 이,
   멀티비타민은 알라딘 추첨 이벤트에 당첨되어 받은 것이다.
   무려 육십정씩 세 통이 들어있다. 
 


 


     
   부키 출판사의 긍정의 배신이라는 책으로 인해
   받은 것인데 내 책이 아니다.
   한 달전, 사장님이 몇 권의 책을 주문하라 하셨는데
   그 틈에 이 책이 끼여 있었을뿐이고 운이 좋아
   당첨까지 됐다. 육천원이 넘는 마일리지까지 챙겼으니
   감지덕지다. 정확히 내 이름으로 배달 된 택배를
   뜯어 쇼핑백에 담아 책상 옆에 두었더니
   지나가시면서   이게 뭐니,   하고 물으시길래
   당당하게 제 꺼요. 했다. 
   긍정이 배신을 하든 말든 나와는 상관없다.
   단지 난, 이 멀티비타민의 효능만 배신하지 않으면 된다.
 

 

  

  


  
   매일같이 뜨거워지는 날씨와 낙화하는 꽃잎에 대해 얘기하다
   오늘부터는 쓸데없는 날씨거사 따위는 되지 않기로 했다.
   무언가를 미화하기위한 소재로는 충분하지만 왠지, 멍청해보인다.
   이를테면 더러운 걸레나 음식물 냄새가 나는 쓰레기통을 뒤져
   좀 더 감각적인 언어를 구사하는데에 힘을 쏟아야겠다.

   

  

 

 


   
   검은 계단을 읽고 있다.
   서평의 의무가 주어졌고 지켜야 할 기간은
   지났다. 개의치는 않지만 스스로에 대한 실망은
   지나치게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저런
   변명으로 합리화를 시켜보지만, 결국은 술이다.
   취한채로 읽기도 하지만 그건 책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 결과적으로 몇 페이지까지 읽었는지
   대체로 잊는 편이라 다시 읽어야 한다.
   이런 서평의 의무가 주어진 책은 ,
    

 

  

    


   책에 대한 개인적인 욕심이다.
   유일하게 욕심부리는 것이 있다면 속옷과 책인데 책에 더 민감하다.
   여러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서평단 모집이나 이벤트에
   빠짐없이 신청했던 때가 있었는데, 정말 그건 아니올시다이다.
   그렇다고 개인적으로 책을 구매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분기마다 책에 드는 비용은 만만찮다. 읽지도 않으면서 그저
   쌓아두는 것이다. 왜 !
   서평의 의무가 주어진 책을 먼저 읽고 서평기간을 지켜내야하기 때문이다. 


   
   그럼 왜, 기간도 지키지 못 할 거면서 서평단을 신청해 진정으로
   이벤트 책을 읽고 싶은 이들의 기회를 빼았는가.
   그건 일종의 나 스스로에 대한 이율배반적인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출판사와의 약속이 주어진 책은, 90% 읽어내는 편이다.
   그렇게라도 책을 읽으려 함이 솔직한 이유다.
   개인적으로 소장하고있는 책들은 얼마든지 자유롭게 읽을 수 있지만,
   책장에 읽지 못한 책이 더 많이 꽂혀있다는 사실을 자각할때마다
   취미를 독서라고 자신있게 적어내는 나를 기만하는 일이 아니게
   만드려는 일방적인 나의 독서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럼 왜 난, 하나의 수단으로 몰락한 독서를 지속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오늘부터 생각해봐야겠다.
   쓰다보니 이런 물음이 갑자기 생겼는데, 답이 있을까도 싶다.
   일찍이 내가 읽는 책들에는 '지혜의 길'이 없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5-18 18: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19 1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zipge 2011-05-19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고 싶은 책들을 서평 도서로 신청하기는 해도 그 책들에 치이긴 해요. 내가 읽고 싶은 책이 있어도 일단 그 책들부터 소화하자는 마음이 들지요. 그래도 눈에 번쩍 뜨이는 책이 있으면 포기하지 못하는 것은 책 욕심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놈의 책값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사들여도 재미있어 보이는 책은 왜 이리 많은지 말이에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지경이에요. 그래도 최소 한도로 서평 도서를 줄여보자 마음먹고 있어요. 애초에 책에서 지혜를 구하지는 않았어요. 오직 구하는 게 있다면 재미라고 생각했는데, 그 재미가 참 여러 가지가 있더라고요. 하지만 한 권의 책을 읽으면 어떻게든 내가 변화한다고 생각해요. 꼭 내가 변화의 의지를 갖지 않더라도. 잘 지내시죠?^^

June* 2011-05-19 11:07   좋아요 0 | URL
 
 책을 읽기로 마음먹었던 가장 큰 이유는,
 '책 속에 길이 있다'는 고유명사같은 말 때문이었어요.
 그 길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중학교 시절부터 소설과
 부딪혔는데 제가 찾은 길은, 깊고 깊은 충동적 우울과
 어떻게 하면 주어진 행복을 누리지 못할 만큼의 절망과 마주치는지에
 대한 것들 그리고 미칠듯한 고독뿐이었어요.
 그리고 저는 그렇게 자랐고, 성장했어요. 앞으로 더 그런 모습으로
 자랄거구요.
 
 나, 잘 지내요.
 매일 같이 먹던 술도 날이 더워져서 차차 줄이고 있고
 새벽에 눈을 떠도 다시 자려구 노력도 꽤 하구요. 약도 이제는 찾지
 않아요. 두통도 많이 가라앉았구요.

 책에 대한 소비가 너무 많다보니 이젠 책을 팔아치우고 있어요.
 한 권 한 권 책장에서 뽑아낼때마다 손이 아주 많이 떨리는 슬픔을 동반
 하기는 하지만 스스로 위로를 던지며 책 값을 벌고 있답니다. ^^
 

하늘바람 2011-05-19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에 대한 개인적 욕심 그래요
꼭 그 욕심은 사라지지 않더라고요

June* 2011-05-19 11:10   좋아요 0 | URL
 
 다행이라고 생각했고, 안도하기도 해요.
 개인적인 욕심을 부리는 것이 책이라서 말이예요.
 사람에게 욕심 부리는 거, 그게 제일 무서운거니까요.
 

잘잘라 2011-05-19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에게 책은 마음이 먹는 음식,이예요.
그래서 계속 먹을 수 밖에 없는데,

몸하고 마찬가지로, 요즘은 너무 먹어대기만 해서 탈이고
몸과는 달리, 초대형비만 상태인 '마음'은 남들 눈에 안띄게 잘 감출 수 있다는 게 또 심각한 문제..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님의 서재도, 페이퍼도, 특별한 느낌이 있어서 좋아요.
저는 남들과 다른 무엇,이 좋아요.
그렇다고 남들과 다르게 특별히 더 디룩디룩하고 싶다는 뜻은 아니구요;

June* 2011-05-19 15:46   좋아요 0 | URL
 
 마음에게는, 달달한 것을 주었었는데 .. .
 그리고 그 달달한 것이 아니면 그 어떤 무엇으로도 채우려 시도조차하지
 않았었는데 .. 너무 멋지잖아요, 마음에게 책이라는 음식을
 준다고 하면.
 
 저녁엔, 구리시에 있는 부침집에 들러 동동주를 마실거예요.
 잠결에 뉴스에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폭우가 내린다는 말을 들어두었어요.
 다행히 우산도 챙겼고 돌아오는 길엔 그이가 데리러 오기로 약속해주었어요.
 비가 온다는 소식에도 불구하고 운동화를 신고 출근을 하는 바람에
 많이 속상해하고 있는 중이었어요. 구두는 금방 벗을 수 있는데
 제가 신은 운동화는 끈을 풀고 묶고 해야해요.
 아, 이제 그이는 비 오는 날 우산 없이 걷지만 않는다면 구두를 벗는 것 쯤
 은 이해해주기로 했거든요. 그래서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