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얼굴
이슬아 지음 / 위고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굴을 가진 우리는 가속화될 기후 위기 앞에서 모두 운명공동체라고 한다. 날씨의 지배를 받을 지구 생명체 중 인간 혹은 인간이 아닌 것들도 이야기하는 책이었다.


이슬아 작가님은 비건으로 유명한데, 비건이란 특별한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했지만 비건을 시작한 계기는 특별하게 느껴졌다. 


일단 동물과 인간 사이 그리고 인간과 인간 사이 논쟁적인 일이 아주 많이 남아있지만 고기소비를 줄이는 게 좋다는 사실만은 명확했기에 비건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살면서 한 번도 고기란 말이 자연스럽지 않았던 적이 없었는데, 이는 근본적 양심의 가책을 지우기 위해서 인간의 필요로 의해 만들어진 말이라는 게 꽤나 충격적이었다. 돼지를 먹는다. 소를 먹는다. 닭을 먹는다.라는 말을 고기라는 단어 하나로 대체하면서 고통 속에 살다간 수많은 생명의 가공 과정을 은폐시키는 일이었으며 인간의 필요로 의해 먹기 위한 존재로 탈바꿈시켜버린 단어의 힘을 무참하게 느끼게 되었던 부분이었다.


동물이 부재하는 고기는 없고, 고기 아닌 동물을 상상하는 일, 포획하지 않고 지배당하지 않는 동물의 삶을 생각해 보게 했다.


기후 위기와 지구의 온도 상승에 관한 이야기에서는 인간의 편의를 위해 자원을 한정 없이 써대는 인간의 욕심을 반성하게 했고, 결정권을 가진 자들의 입장만으로 실현 가능성이 적은 탄소 중립 계획안들이 실제 난무하고 있으며 현재의 선택으로 앞으로 우리에게 위협이 되는 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고 환기하고 있어 경각심을 갖게 했던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다.


여름에 시원한 곳에서, 겨울은 따뜻한 곳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게 얼마나 큰 행운인지 쿠팡 노동자들의 에어컨 설치 투쟁을 통해 느끼게 되었다. 로켓배송이라는 편의만 생각하고 눈 감고 사용했던 나의 무지를 반성하게 했고, 두렵지 않으면 행하지 않는 대기업의 횡포에 대해 다시 한번 치를 떨게 했던 부분이었다.


이주여성, 장애인, 비정규직 노동자들, 국정감사에서 실제 사람들의 고통을 눈 감고 침묵과 무관심으로 행동하는 정치인들, 부모가 한 명인 아이들, 부모가 없는 아이들을 살피는 시선들과 여자와 여자들의 연대, 미래와 현재의 사람들의 사용품이었던 쓰레기에 대한 이야기, 철새의 이동경로와 신공항의 관계 등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이슬아 작가님의 시선으로 다시 한번 바라보게 했던 시간이었다.


누구나 반드시 소수자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모두 어떤 사회적 신분 안에 존재하고 차별의 역사를 품은 정체성의 목록과 무관할 수 없다고 했다. 그래서 차별 금지법은 통과되어야 하고, 우리의 관심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한다. 시끄러운 세상이라 한 번이라도 뉴스를 접하지 않은 적은 없다. 하지만 내 스스로 나서거나 말을 내뱉은 적도 없는 것 같다. 행동하지 않는 삶, 생각하지 않는 삶에 대해 경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삶을 위해 최소한의 경계를 지어주는 법안의 통과를 이 책을 통해 소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주목받지 못한 얼굴들을 내게 일깨워줬다. 알지 못하는 얼굴들을 인식하게 해주었고, 나 또한 그중 하나임을 알게 했다. 주목받지 못한 얼굴들의 하나하나가 연결되어 우리의 얼굴이 되고, 우리의 날씨가 된다는 것, 그것이 중요한 사실임을 알게 되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