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캐로 돈 버는 시대 - 당신은 부캐를 가지고 있나요?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피플앤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캐는 게임에서 자신의 본래 주된 캐릭터가 아닌 부차적인 캐릭터를 뜻하는 용어로,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 하니?>에서 유재석이 유산슬이란 캐릭터로 부캐로서의 의미를 널리 알리게 되었다.
작년 한해 부캐를 내세워 많은 연예인들이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여 더 신선한 모습을 보여줘 많은 반응을 이끌어 냈고, 이제는 연예인들뿐 아니라 일반인들이 부캐 열풍을 이끌어내고 있어서 이런 이야기를 다룬 책이라는 소식에 기대를 갖고 읽게 되었다.

실제로 요즘은 일반인들도 여러 가지 플랫폼을 내세워 자신의 능력을 빛내고 있는데, 예로 유튜버나 SNS 인플루언서 활동, IT 플랫폼 활동 등을 소개하며, 본업을 그만두지 않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으며 더 큰 장점으로는 안정성 있는 본캐를 두고 활동할 수 있는 부캐의 다양한 활용성을 이야기하며, 부캐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자신만의 재능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었다.
업무와 관계없는 재능들을 가진 사람들을 예로 설명하며 우리가 가끔 주변에서 듣는 가까운 지인들의 조언들, 그리고 그들의 사소한 칭찬들을 눈여겨볼 것을 강조했고, 멀티 페르소나라는 트렌디한 키워드로 한국인들의 새로운 관점인 다중적 자아, 그리고 개인의 정체성에 대해 다시 집중하도록 설명하고 있었다. 

본업의 시너지 효과까지 본 부캐의 장점과, 스스로 즐기며 더욱더 발전할 수 있었던 작가 본인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도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작가의 여러 직업 중 북스 빌더를 소개하며 책 쓰기 코칭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경험으로 작가가 될 수 있음을 소개하고 있었다.
북스 빌더는 작가의 영역이기에 실제 글을 쓰기 위한 방법에 대한 작가만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유용했고, 이 외에도 블로그 운영에 대한 방법들, 택스 코디로 몸값 늘리기에 집중했던 내용들과 일반인들이 여러 부캐를 실제 갖게 된 사례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이부분에서 부캐에 대한 개인적 거리감을 좀 더 가까워지게 했던 것 같다.
현재보다 좀 더 독보적 캐릭터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 혹은 내 새로운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안정적인) 방법이 부캐를 만드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 시도한다는게 쉽진 않겠지만 스스로 조금만 노력한다면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다는 부캐 만들기를 가장 잘 소개한 책이 아닌가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10-27 08: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러블리땡님도 혹시 부캐를 가지고 있나요? 😆 저는 북플이 부캐인거 같아요. 돈 안되는 부캐? ㅎㅎ

러블리땡 2021-10-27 23:45   좋아요 1 | URL
부캐 예전엔 있었는데 지금은 떠오르는게 러블리땡이랑 다른 카페에서 활동하는 닉넴이 떠오르네요 ㅎㅎ 돈안되는 부캐 ㅎ 저도요 ㅋ 영리하게 돈되는 부캐는 만들지 못하는것 같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