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 - 빅사이즈 햄버거의 기적
제임스 휘트먼 맥라모어 지음, 김재서 옮김 / 예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일푼으로 코넬 대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하고, YMCA 식당에서 일했던 경력은 맥 라모 어의 인생에서 가장 큰 터닝 포인트가 된다. 특히 YMCA 식당에서 기존 부책임자가 가진 기존 방식의 비능률적인 부분들을 과감하게 제거하고 매출과 이윤에 집중하는 방법들을 시도하게 되는데,  적절한 인력의 배치와 합리적인 운영 시스템으로 이윤을 발생시키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스스로 깨닫게 되고, 스스로의 방식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으로 자신만의 식당을 만들게 되며, 처음 도전한 첫 번째 식당에서 첫해 동안 순수익 1만 5000달러를 기록하게 되었고, 23세라는 젊은 나이에 커다란 성취감을 경험하고 맛본 이후 그는 더 앞으로 나아갈 준비와 다짐을 하게 된다. 


성공만 있었던 건 아니었다. 사업의 욕심이 컸던 시기 비수기와 성수기가 있는 마이애미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식당을 개업하여 큰 좌절을 맛보게 되었지만, 이 시기에 설거지 담당 소년의 동생인 찰리 쿠퍼라는 어린 소년을 고용하여 식당 종을 울리고 스테이크 할인 홍보를 하게 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과 독특하고 개성 있는 메시지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몸소 깨닫게 된다. 이 모든 것이 훗날 버거킹을 성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이 된다는 것이 재미있는 일화로 표현되고 있었다.


인스타 버거킹으로 평생의 동반자 같은 데이브를 만나게 되고, 당시에는 생소했던 셀프서비스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하여 운영하게 되었고, 새로운 도전에 대해 성공을 확실한 두 사람이 점점 사업장을 늘려가며, 성공과 실패에서 깨지지 않는 파트너로서의 모습들을 보여준것이 기억에 남았다.
세계적인 기업의 성공기를 실제 창립자에게 직접 듣게 된다고 생각하니 솔직히 읽기 전부터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었던 게 사실이었다.  어떻게 세계적인 버거인 와퍼를 개발하게 되었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전 세계에 수많은 매장을 갖게 되었는지, 이것은 창립자에게 어떤 의미이자 어떤 노력이 실재하는 건지, 개인적인 궁금증이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내가 궁금해하던 그 이상의 경영자로서의 마인드를 잘 담아낸 책이었다.

특히나 신선하게 느껴졌던 건 사업가로서의 자신의 아이템에 대한 확신과 발전에 대한 무한한 애정이 가득 담겨 있었다는 것과, 정말 밑바닥에서부터 차근차근 올라온 기록들이 사실적이어서 색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다. 커다란 햄버거, 합리적이고 실속 있는 세트메뉴 그 이상의 마케팅이 존재하고, 수많은 나라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똑같은 이미지로 존재할 수 있기까지 그의 노력이 자세히 담겨 있었다. 필리버리와의 합병은 그의 이력에서 유일한 후회의 기억으로 남긴 했지만, 버거킹을 위한 그의 노력들은 수많은 가맹점들의 성공으로써 많은 사람에게 증명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미국이란 커다란 나라에서의 자본주의의 성공 스토리에 대한 흥미로운 기록이 아니었나 생각이 들었고, 리더십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찾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10-10 00: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책 찜! 러블리 님 주말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ㅅ^

러블리땡 2021-10-10 23:40   좋아요 0 | URL
scott님도 즐거운 주말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