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할 때 뇌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 - 그저 못생긴 화학물질 덩어리일 뿐인 뇌가 어떻게 행복을 만들까?
딘 버넷 지음, 임수미 옮김 / 생각정거장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행복은 어디로부터 오는걸까 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뇌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한 책이있다고해서 읽게 되었다.

행복하다는 감정은 뇌에서 생성된다고 한다. 감정은 잠깐 내 기분을 올렸다 내렸다하는 실체가 없는 무형의 것을 감정이라 여기고 살아왔고 자세히 생각해보지 않은 입장에서는 이 질문이 어디서 시작하고 끝이날지 궁금해서 호기심에 책을 정독하게 되었다. 이야기의 시작에 앞서 뇌의 어느 영역에서 어떤 도움을 가지고 이야기하는지 작가는 신경과학자로써 fMRI를 통해서 알아보고 싶어했다. 유명한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감정을 통해 뇌의 활성화되는걸로만 판단하기에는 뇌는 유기적이고 복잡하기때문에 괜한 오해만 불르기 쉽다는 거절을 받고, 연구 금액에서도 현실적이지 못했기에, 작가는 빠르게 다른 여러 분야에서 행복할때 뇌의 변화를 연구하기 시작한다.
신경전달물질인 엔돌핀과 세로토닌 그리고 출산과 모유수유에 분비되는 옥시토신까지 여러 신경전달물질도 뇌에 특정 부분에 관여하고 있지만 그 물질이 행복을 일으키는 물질이라 판단하긴 힘들다고 했다. 이오에도 뇌는 일을하면 행복해 할까? 라는 개인적으로는 믿기 힘든 질문과, 모두가 집에 돌아오면 편안함과 행복함을 동시에 느낀다고 생각하여 집이 행복을 주는지, 타인과의 접촉과 경험이 우리에게 어떤 행복한 경험을 가져다 주는지, 인간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랑과 욕망(섹스)와 관련된 행복의 영역과, 웃음과 행복하지 않은 기억 등 정말 여러가지 분야에서 행복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인간의 뇌는 아직도 미지의 영역이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연구하고 있고,지금까지 나온 연구 결과들도 뇌에 대해 밝혀진건 소수에 불과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라고 한다.
이런 뇌와 인간의 행복영역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내가 추구하는 행복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잠깐 지나가는 감정이거나 내가 일생에 걸쳐 추구하는 가치일 수 있는 행복이란 개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개념을 알고 살아가면 아직 미지의 영역이나 내가 가진 신체의 일부이므로 좀 더 효율적 행복을 찾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읽었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