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선비의 서재에 들다 - 고전에서 찾아낸 뜻밖의 옛 이야기
배한철 지음 / 생각정거장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속에서 찾아낸 색다른 이야기들이 담긴 책이었다.

멋진 책 표지에 반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고전의 눈으로 본 새로운 역사 이야기라고해서 읽기전부터 기대감에 차있었다. 작가는 이전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세조에게 단종복위운동사건 직후 단종비정순왕후를 자신의 첩으로 달라는 문헌을 발견하며, 단종비는 적몰되어 관비로 있었는데 신숙주가 단정비를 여자종으로 달라 청하였으나 세조가 그 청을 들어주지 않는 내용은 실록등의 정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내용을 접하게된다. 새로운 사실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역사에 대해 알고 있을까라는 의문으로 집필하였다고 했다.

책은 왕들의 삶속에 돌출 행동과 반전 그리고 다재다능함을 눈여겨봤으며 우리가 아는 위인들의 이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고, 역사에서는 눈여겨 보지 않은 여인들의 삶 또한 다시 한번 재조명하고 있었다. 전쟁의 날짜만 기억하던 우리들에게 그 당시 참상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었으며, 우리가 몰랐던 서민들의 삶의 현장을 다루며 우리가 몰랐던 뜻밖의 이야기를 많이 다루고 있었다.

책을 읽으며 여러 이야기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사람 사는 냄새를 맡았던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이방인의눈에 미친 조선의 챕터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 흔히 조선인을 게으르고 무디고 어리석고 느린 열등한 민족으로 칭했다 하는데 사실은 그들은 생각보다 멋진 외모를 가졌으며 중국인보다 일본인 보다 키가 크고 활달한 인상을 가졌으며 뚜렷한 윤곽의 얼굴선을 가졌다고했다. 그리고 개방적이던 신라에서는 국제 교류가 빈번했고, 식기를 입에 대고 먹는 중국과 일본과 달리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입으로 가져가는 배운 민족이자 술과 담배를 사랑했고 호기심은 광적으로 많아 외국인들이 오면 눈깜짝할사이 마을 사람이 모두 몰려 흥미를 보였다. 이런 장점들도 있지만 비위생적인 환경과 상류층만이 누리는 생활가구들, 구조화된 정부의 부정부패에 대해서도 외국인의 눈으로 객관적으로 그려지고 있었다. 왕권의 권위는 절대적이었으며, 노예의 인구가 나라 절반을 넘었고 조선의 절은 매음굴과 다름없었으며 세금을 가로채기위한 지방관리들의 인구수 감축 보고에 대해서도 꼬집고 있었다.
그리고 명성황후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었는데 얼마나 자애롭고 총명했는지, 일본이 얼마나 잔인했는지에 대해서도 외국인의 눈으로 객관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이 챕터가 유독 기억에 남는다.

내가 기억에 남는다고 꼽는 챕터 외에도 노비에서 정승으로 신물을뛰어넘은 정충신, 중국보다 뛰어난 외모를 지닌 조선여인들, 호색한인 송언신, 사육신의 뒷모습, 살인을 일삼은 사도세자, 남녀가 평등했던 고려, 그리고 매일 목욕했던 고려인 등 진짜 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했던 이야기들이 가득했다.
역사 너머의 이야기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