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미안해 - 내 멋대로 살던 나. 엄마를 돌.보.다.
마쓰우라 신야 지음, 이정환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는 예고도 없이 찾아오며 처음에는 같이 지내던 가족들도 본인도 건방증정도로 가벼이 넘기다 증상이 차츰 진행되면 그제서야 병원에 가서 진단받고 환자가 치매란것을 확인한다. 내가 아는 보통의 루트이다.

소설 속 어머니도 늘 주변을 깨끗이 정돈하던분이었다고 표현했지만 치매가 발병하면서 치약이나 캐첩등을 다 사용하기전에 새것을 개봉하는 일을 반복하거나 소금대신 설탕을 넣고 음식을 조리하고 가스레인지 불을 끄지않는 일이 반복되는 등 평소라면 이러지않았는데 라는 일이 반복되어진다.
드라마속에서나 겪던 치매가 우리 엄마에게 오리라곤 상상치 못하다 결국 병원에가서 치매를 진단받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일본이나 우리나라는 비슷하게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치매 문제는 끊임없는 화두이자 항상 해결중인 숙제가 되어버렸다.

완치약이 없이 증상만 더디게 진행되게하는 약만으로는 환자를 케어 할 수 없을뿐더러 사전 예고도 없이 무작위로 발병하는지라 환자를 돌보는 가족에게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그런 질환이 되어버렸다.

저자의 효심으로만 채운 이야기가 아니라 치매의 종류, 치매 초기증상부터 중기 그 이후까지 겪게 되는 문제들 (환자의 체력저하, 낙상과 낙상의 위험성, 치매환자식이, 성격변화 그리고 치매 가족들의 경제적어려움의 이유 등)
치매를 개인적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일본의 치매환자 관리체계도 세세히 적어놓아 치매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들도(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르지만) 사회적인 문제로 받아들이기 어렵지않게 설명해준 책이었던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노인문제에 관심이 많아 우리나라 노인요양시스템과 일본과 비교하면서 읽을 수있었던것도 좋았다.

노화는 누구든 겪게되는 과정인지라 항상 공부하고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현실적 치매가족에 대해 어렵지않게 이해 시켜줄 책이라생각되어 가까운 지인들에게 지금 바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