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의 요람
고태라 지음 / 아프로스미디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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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신제를 앞두고 장기가 사라진 변사체가 발견되었다

누가 왜 그런 끔찍한 짓을 했을까?

공황에 빠진 주민들 그리고 미지의 섬에서 펼쳐지는

민속학 탐정의 대활약

"섬"이라는 장소가 주는 오묘함이 있다. 외지인들을 향한 섬사람들의 경계심과 누군가가 실종되거나 죽어나가더라도 왠지 밖으로 드러나지 않을 듯한 폐쇄성. 거기에 사이비에 가까울 정도로 비밀스러운 어떤 종교가 맹신까지 되고 있다?! 매우 불길하고 어두운 분위기가 가득한 곳, 여기 금단의 섬, 죽해도가 바로 그러한 곳이다.

주인공 민도치는 4월에 열리는 기우제를 참관하기 위해 이곳 죽해도에 왔다. 그런데 인구도 얼마 안 되는 섬이지만 나릿놀 마을과 우름곶 마을은 서로 으르렁대며 잡아먹지 못해 안달이다. 그래서인지 의례를 함께 올리지 않고 나릿놀은 산신제를, 우름곶은 용왕제를 올린다. 그들의 갈등은 켜켜이 쌓여온 암반처럼 아주 깊고 아주 단단한 그 무엇이다.

민속 신앙 조사관인 민도치는 사실 종교 비리를 조사하는 민간단체의 의뢰를 받아 단현사라는 요상한 형태의 절을 조사하러 왔다. 마을 지주 박한기와 각 마을 이장들 그리고 어딘지 모르게 사이비 분위기를 풍기는, 머리카락을 길게 드리운 단현사 스님들을 만나게 된 도치. 그런데 참으로 이상하게도 모두들 단현사에 대한 질문에 대해 마치 사전에 약속이라도 한 듯 입을 꾹 다물고 만다.

그러던 중 나릿놀의 이장 정승배가 논두렁에서 잔인하게 살해된 채 발견된다. 마치 배가 석류처럼 갈라져서 죽은 와중에 장기가 통째로 사라진 상황. 이후 마을에서는 매우 흉흉한 소문이 돌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얼마 전 즉신성불의 상태로 입적한 단현사의 주지, 금선 스님의 육신 혹은 미라가 살아서 마을을 돌아다니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이 죽해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마라의 요람]은 내가 기대했던 바로 그 으스스함과 기괴함을 동시에 담고 있다. 금기가 살아있는 곳인 죽해도. 그래서인지 특정 주제만 나오면 마치 조개가 된 듯 입을 다무는 사람들. 한국에서 익숙치 않은 밀교의 풍습인 즉신 성불로 미라가 된 스님과 대낮부터 미친 여자처럼 돌아다니는 무속인 여자 그리고 장기가 몽땅 사라진 채 동네 여기저기에서 발견되는 사체들....

하지만 오컬트 특유의 으스스함에만 치우치지 않은 게, 논리로 무장한 장광설의 대가, 달변 민도치 선생이 있기 때문이다. 그가 마을에 당도한 순간부터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끔찍한 연쇄 살인 사건!! 그때마다 고양이 상을 한 민도치 선생이 기다렸다는 듯 날카로운 관찰력과 청산유수의 언변을 더해 추리 실력을 펼치는데...

과연 그는 이 기괴하고 소름 끼치는 사건을 해결해낼 수 있을까?

죽해도라는 배경도 배경이지만 나는 개성 강한 캐릭터들 덕분에 이 책이 재미있었던 것 같다. 민도치가 사건에 대해 안되면 말고 식의 문어발 추리를 펼치고, 장비를 닮았지만 귀가 종이처럼 얇은 경찰 마철준이 들썩거리며 허둥대는 것을 보는 게 마치 그 둘이가 코믹한 콤비 같았다고 해야 할까?

폐쇄된 공간인 섬인 죽해도. 마치 인간을 제물로 삼은 듯한 땅. 서로에 대한 불신과 갈등으로 얼룩진 곳에서 벌어지는 민속신앙과 밀교의 날카로운 대립 그리고 약간 코믹한 캐릭터 민도치의 다짜고짜 얼렁뚱땅

추리 덕분에 재밌었던 민속 오컬트 미스터리 소설 [마라의 요람]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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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마녀의 웹소설 장면 묘사 실습 강의 - 상위 1% 작가의 필력을 따라잡는 특급 속필 훈련
북마녀 지음 / 요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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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는 사건과 사건의 집합이며, 사건은 장면과 장면의 집합이다. 셀 수 없이 많은 장면을 하나하나 잘 쓸 수 있고 그 장면들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연결할 수 있다면 누구든 프로 작가가 될 수 있다. 반대로 장면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면 잘 만든 시놉시스도 기똥찬 스토리 아이디어도 무용지물이다. " - 16쪽-

" 당신이 천재 작가라면 이 책을 살 필요가 없다. 애초에 집어 들지도, 이 책의 상품 페이지를 클릭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중 대부분은 천재가 아니므로 밀도 있는 노력을 해야 프로 작가의 속력을 따라잡을 수 있다." - 19쪽-


음식을 보다 맛있게 해먹고 싶다면 요리책을, 예쁜 목도리를 만들고 싶다면 뜨개질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을 읽어야 하듯이, 멋진 글을 쓰고 싶다면 되도록 괜찮은 작법서를 읽어야 되지 않을까? 그러나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글쓰기 책에는 다소 두루뭉술하고 뜬구름 잡는 듯한 내용이 실려있다. 읽고 나면 나도 쓸 수 있겠다!라는 생각보다는, 역시 작가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구나.. 라는 생각부터 드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 [북마녀의 웹소설 장면 묘사 실습 강의]를 읽는 순간 머릿속에 반짝하고 전구가 켜지는 느낌이 들었다. 뭐라고 할까? 독자의 입장이 아니라 마치 내가 작가가 된 듯한 느낌으로 책을 읽었다고 해야 하나? 중세 시대에 개구리를 왕자로 만든 마녀들이 있었듯이, 2024년도 한국에는 평범한 사람을 천재 작가로 만들 수 있는 저자 북마녀가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만든 책이다.


책이 매우 알차고 흥미진진해서, 저자에 대해 궁금해졌다. 이력을 살펴보니 웹소설 PD, 글쓰기 강사, 장르 소설 심사위원 등등 요즘 흔히 말하는 N잡러? 혹은 엄청나게 다재다능한 분!! 마치 글쓰기 강의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책을 읽으면서 개성이 뚜렷한 강사 북마녀가 진행하는 수업에 참여한 느낌도 들었다.


이 책에는 웹소설이나 장르소설과 같은 다양한 서사형 스토리에 써먹을 수 있는 약 200개의 장면이 실습 예제로 실려있다. 친절하고 세세하게 가이드 해주는 북마녀의 안내에 따라서 끄적거리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장면 하나가 뚝딱 완성 되는 느낌!! 작가는 아무나 되는 게 절대로 아니고, 재능이 있어야 글을 쓸 수 있는 게 맞지만, 이런 좋은 가이드가 있으면 작가 흉내는 조금 내 볼 수 있겠 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에 한 장면씩 꾸준하게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새 훌쩍 성장해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게 만든 책이다.


책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 특히 웹소설이나 장르소설을 즐겨 읽고 후에는 글쓰기도 해보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북마녀의 웹소설 장면 묘사 실습 강의]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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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만 고개를 돌려도
김정금 지음 / 델피노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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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궁 속에 빠진 사건, 실타래처럼 얽히고설켜서 도저히 풀 수 없는 사건이 해결되는 걸 볼 때 나는 엄청난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아마도 그것이 내가 추리 소설을 읽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추리나 범죄 미스터리물을 좋아하는 또 다른 이유를 말하자면 그런 장르들이 특히 내가 살고 있는 이 사회의 민낯을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런 책들을 통해서 앞으로 우리가 해결해야 할 부분이 뭔지를 깨닫게 된다.

이 책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가 딱 그런 소설인 것 같다. 현재 한국 사회가 겪고 있는 일종의 위기를 보여준다고 할까? 자본이 사회를 잠식해버린 상황 즉 다른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도 돈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사회, 물질주의가 팽배해져버린 위기의 한국 사회를 매우 긴장감 있고 스릴 있게 그려내고 있다.

주인공 김지섭은 보험 회사의 의뢰를 받아 특정 사건 사고를 조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보험 손해 사정인이다. 최근 다드림 손해 보험사의 위임을 받은 한 사건은, 고객이 아파트 고층 베란다에서 이불을 털다가 추락하여 크게 다친 건이었다. 관련 서류를 살펴보던 중 김지섭은 아주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우선 보통은 보험 만기가 80세를 넘어가는데 비해, 이 보험을 든 고객의 만기는 고작 30세에 불과하다는 것. 그리고 고객이 보험을 든 지 3개월 만에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너무나 이상하다는 생각에 고객 박연정을 만나기 위해서 직접 그녀가 입원해있는 병원으로 찾아가는 김지섭. 그런데 그녀와 대화를 나누면 나눌수록 이 사건에 뭔가 심상치 않은 구석이 있음을 감지하게 된다. 과연 그녀는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는 걸까?

평소에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여러 범죄 사건을 다루는 팟 캐스트나 유튜브를 듣다 보면 특히 보험과 관련된 사기 사건이 부쩍 늘었다는 생각이 든다. 돈 때문에 가족과 지인을 교묘하게 살해한 뒤 보험비를 청구한 사례가 많아진 게 충격적이었다. 사람의 목숨과 돈을 맞교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 발상도 무척 놀랍지만 평소에는 평범했던 사람들이 범죄를 위해 아주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계획을 잡고 실천했다는 사실도 놀라웠다. 책 표지에 나와 있는 것처럼, 개인의 도덕성이 문제인 걸까? 아니면 비도덕적인 행위를 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사회 시스템의 문제인 걸까?

소설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는 요즘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보험 사기가 어떻게 시작되고,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를 아주 세세히 보여주는 듯하여 매우 소름 끼쳤다. 그만큼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소설이다. 보험 조사원이긴 해도 평범한 회사원에 불과한 김지섭이 범인을 조사하다가 위험한 상황에 놓일 때 진짜 간이 콩알만 해지는 것을 느꼈다. 서스펜스와 긴장감이 만점인 소설이라 생각한다. 현실 범죄를 다룬 소설을 읽고 싶다면, 이 소설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를 추천한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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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키 - 유쾌발랄 사기꾼의 복권 당첨금 수령 프로젝트
마리사 스태플리 지음, 박아람 옮김 / 문학수첩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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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럭키 "는 한 소녀에게 붙여진 별명이다. 운이 좋을 것 같지만, 사실 그녀의 삶은 팍팍하기 그지없다. 본인이 선택하지 않은 길 위에서의 삶을 살아가게 되는 루시아나. 그녀의 아버지 존 암스트롱은 전국을 떠돌면서 사람들에게 사기를 치는, 전형적인 사기꾼이다. 범죄가 순조롭게 진행되는가 했지만 어느 순간 체포가 되고 25년형이라는 중형을 받고 감옥에 들어가게 된다. 아버지는 감옥에 들어갔으나 그의 영향은 루시아나가 어른이 된 후에도 남아서 그녀를 계속 괴롭힌다.

이 책은 과거와 현재라는 두 개의 시점이 교차되면서 이어진다. 현재는 남자 친구와 거대한 사기 사건을 저지른 후 다른 나라로 도주하려는 루시아나의 모습이고 과거는 아버지와 함께 이러저리 떠돌아다니면서 생활한 어린 루시아나의 모습이다. 그녀는 존 암스트롱을 진짜 아버지라 믿고 그의 거짓된 생활 방식을 배우게 되지만 사실은 그녀에게 출생의 비밀이 있다. 과거에서부터 이어진 사기 행각. 현재 그녀는 남자 친구 케리를 믿고 행복한 미래가 펼쳐질 것으로 생각하지만 글쎄.... 과연 그렇게 될까?

소설 "럭키"에서 흥미진진했던 점은 복권과 출생의 비밀이다. 도주를 하던 가운데, 갑자기 남자 친구가 돈을 들고 사라진다. 갑작스러운 그의 배신으로 망연자실하지만 그때그때마다 변장술과 현란한 말솜씨로 위기를 벗어나는 루시아나. 절실한 마음에 구입했던 복권이 덜컥 당첨이 되었다는 엄청난 소식을 듣게 되지만 이미 TV로 수배령이 떨어진 범죄자인 자신이 돈을 찾는 순간 경찰에 체포되리라는 것은 당연한 일. 복권 당첨금 수령을

위해서 마지막 희망이라고 생각하고 친모라 여겨지는 사람을 찾아가게 되는 루시아나.. 과연 그녀는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이야기 진행 속도도 빠르고 루시아나의 변화무쌍한 삶이 펼쳐지기에 재미있는 소설이지만 다소 마음 아픈 부분도 있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랑받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낼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버지를 따라 전국을 돌아다니느라 의미 있는 관계를 제대로 맺지 못한 어린 루시아나를 보니 가슴이 아팠다. 그리고 아버지의 영향 때문인지 어른이 되어서도 아버지와 똑 닮은, 나쁜 남자인 케리를 벗어나지 못한 것도 참 안타까웠다.

하지만 인생은 호락호락하지 않은 것 같으면서도 가장 위기일 때 선물을 준비해 둔다.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는 다가올 새벽을 기다려야 하지 않은가? 평생을 돌아다니며 팍팍하게 살아온 범죄자 루시아나에게도 행운의 여신이 미소를 지어줄지 누가 알겠는가? 평생을 외롭고 힘들게 살아왔지만, 막판에 모든 것이 정리되면서 그야말로 별명인 "럭키" 한 삶을 거머쥐게 되는 유쾌하고 사랑스러운 루시아나의 이야기 소설 [럭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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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 레이디가가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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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한 분야의 전문가라도 나이가 들고 경험이 많이 쌓이다 보면 일이 쉬워지고 익숙해지면서, 판에 박힌 틀 혹은 정형화된 방식을 따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본 추미스의 거장 미야베 미유키 작가의 마음은 아직도 젊은 것인지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는 듯하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하게 된 " 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 "라는 단편 소설집은 세계에서 가장 짧은 정형시이자 일본을 대표하는 시 " 하이쿠 "를 바탕으로 미미 여사가 쓴 단편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이번에 하이쿠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이 짧은 문장에 인간과 사회 그리고 세계가 압축되어 표현된다니 이 어찌 신기하지 않을 수가.

이뿐만 아니라, 이 책은 앞으로 출간될 " 레이디 가가 시리즈 " 중 한 권이라고 한다. 각 무대마다 새롭고 파격적인 시도를 하고 가창력과 무대 장악력이 어마어마한 가수 레이디 가가. 마치 그녀처럼 새로운 아이디어와 이미지로 미스터리 소설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하니, 너무 반가운 소식이다. 이 책에는 총 12편의 하이쿠를 제목으로 가진 단편들이 실려있는데, 미유키 작가가 문인 친구들과 모여서 만든 BBK ( 노망 방지 가라오케 ) 모임에 속한 사람들이 하이쿠를 짓고 그에 따라 미유키 작가가 제목에 어울리는 단편 소설을 지었다고 한다. 그야말로 대단히 신선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가 아닐 수 없다.

첫 번째 단편 " 산산이 지는 것은 여물고자 함이니 복사꽃 "에서 일찍이 남편 쇼조를 떠나보낸 아키코 여사는 딸 미쓰하를 고생시키는 사위 유이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혼자 백화점에서 열리는 그림책 원화전을 보러 간 아키코 여사는 사위 유이치가 다른 여자와 바람을 피우는 장면을 직접 목격하게 되는데...

-- 남편 없이 혼자 애써 키워 딸이 시집가서 고생만 죽어라 한다면 엄마의 기분이 어떨까? 백수인 사위 놈은 바람까지 피운다. 엄마는 속이 타들어가지만 정작 딸 미쓰하는 속으로 엄마 아키코가 사랑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비난하는데... 복사꽃이 지는 이유는 열매를 맺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며 딸에게 시간을 주는 아키코 여사의 뒷모습이 단단해 보였다.

" 이와사 아키코는 울지 않았다. 아직 딸을 잃은 것은 아니라고 믿고 있으니까. 서랍은 열세 단, 인생은 길다 ."

세 번째 단편 " 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 "에서 미노리는 언니 노리카에게 남자 친구가 생긴 것을 눈치채게 된다. 외모나 스타일이 조금씩 바뀌는 언니를 보면서 남자 친구가 언니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라며 안심하고 있던 그때, 전혀 상상하지도 못한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 제목을 봤을 때 늑대 인간이라도 나오는 이야기인가? 했는데 늑대 인간보다 더한 괴물이 등장한다.

역시 인간이 제일 무섭다.

" 나는 달님의 한탄을 들었다. 이 빛으로도 정화할 수 없는 게 있단다. 미안하구나 ."

네 번째 단편 " 장미꽃잎 지는 새벽 두 시 누군가 떠나네 "에서 주인공 미에코는 자꾸 선을 넘는 남자 친구 게이타의 행동을 견딜 수가 없다. 미에코에게 술집에서 일하라고 권유하는 등, 더 이상 그의 행동을 참을 수가 없었던 미에코를 게이타를 멀리하고 피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귀가하던 미에코는 게이타와 그의 친구들에게 납치가 되는데....

--- 어떻게 이 하이쿠만을 보고 이런 이야기를 지을 수가 있을까? 전혀 예상치 못한 내용이 등장해서 깜짝 놀랐다. 그리고 원령이라던가 잔류 사념 등과 같은 내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장르의 이야기라서 더 재미있었던 듯. 제일 마음에 들었던 단편이다.

“ 그랬구나. 그것은 그녀의 작별 인사였던 것이다. 가버린 것이다. 가야 할 곳으로 ”

각 12편의 단편은 계절을 상징하기도 하고 SF, 호러, 판타지 등등 다양한 장르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편집자의 후기를 듣고 나서 다시 찾아보니까 확실히 그 패턴이 뚜렷하게 보이는 듯하다. 단편들의 특징인 짧지만 강렬한 개성을 가진 작품들이다. 우리가 ( 여성으로서 ) 현실에서 충분히 겪을 수 있는 내용들이라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읽는 내내, 슬펐다가 분노했다가 소름을 느끼면서 머리끝이 쭈뼛서는 경험도 했다. 그래서 그런지 각 단편을 읽기 전에 읽었던 제목과 이후의 제목에서 느껴지는 감상이 다르다. 좀 더 강렬하고 풍부하게 다가온다고 하면 맞을 것 같다. 완성도도 높고 장르적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작품집을 읽어서 너무 행복했다. 다음에는 어떤 새로운 작품을 미미 여사가 들고 나올지 정말 기대가 된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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