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예술의 역사 4 : 바로크 예술 만화 예술의 역사 4
페드로 시푸엔테스 지음, 강민지 옮김 / 원더박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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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박스 출판사에서 나온 만화 예술의 역사 4 : 바로크 예술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옆으로 길쭉한 사각형 양장에 약간 얇지만 책을 펼쳐보니 아주 귀엽고 호감 가는 캐릭터

들이 등장하는 만화였다. 한마디로 하자면 청소년들이 예술사를 좀 더 흥미진진하게

배울 수 있게 도와주는 교육용 만화라고 하겠다.


지은이는 스페인 출신의 사회 교사 페드로 시푸엔테스라는 분인데, 스스로를 만화와

대중문화의 열렬한 마니아라 부르는 만큼, 만화의 완성도도 높고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개성 넘치고 재치 만점이다.


이 만화는 선생님이 여럿 학생들과 다양한 나라들을 여행 다니며, 바로크 시대 건축, 회화

그리고 조각상 등을 탐구하는 식이다. 이탈리아, 스페인, 필리핀 등등을 다니는 와중에

바로크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역사적 인물을 실제로 만나서 그들과 대화도 나누고

그들이 이루어낸 업적을 그들의 입으로 직접 듣는 시간을 가진다.


선생님의 수컷 똥강아지인 ( 만화 속에서 이렇게 표현됨 ) 롬페르도 여행에 동참하게

되는데, 절대로 그 존재감이 작지 않다. 주요 예술품 ( 건축, 조각상 등 ) 이 마음에 들면

기쁨과 행복의 영역 표시를 하거나 실제로 만난 역사적 인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으르렁대거나 물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바로크라는 단어의 의미가 " 찌그러진 진주 "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배웠겠지만 까먹음 ) 17세기 유럽에서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신 중심적 시각에서

비로소 인간 중심적 시각으로 옮겨온 시기가 바로 바로크 시대이다. 이때 다양한 혁명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그와 함께 회화에서도 사실주의가 등장했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소수의 권력자보다는 가난한 서민들이 회화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드디어 내가 아는 화가 "카라바조" 등장. 그가 싸움꾼에 살인까지 저지른 난폭한

사람이었다는 일종의 야사 등장. 그러나 그 소문은 그가 인간을 현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했기에 ( 빛뿐만 아니라 어둠도 표현 ) 생겨난 헛소문일 거라는 의견도 제시된다.

그는 인간이 가진 현실적인 모습, 즉 "더럽고 불완전한 모습 " 을 그림에서 그대로

드러낸 걸로 유명한데, 이 만화 속 캐릭터들 중 하나인 공붓벌레 씨피유라는 학생이

그의 그림에 대한 정의를 이렇게 내린다. " 어둠 속의 빛, 혼돈 속의 질서 "라고.

당시에는 이단아로 여겨지고 제대로 된 대접을 못 받았을 것으로 여겨지는 화가

카라바조. 그가 그림 속에서 드러내는 격렬함과 드라마틱 함을 보고는 씨피유는

그를 "회화계의 제다이" 같다고 하기도 한다.


학생들의 예술적 지식을 위해 만들어진 책인 만큼, 이 [바로크 예술]은 대단히 완성도가

높다. 예술사에 만화적 상상력이 더해졌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칫하면 딱딱해질

수 있는 내용들에 재치와 유머가 가미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이런 책으로 역사를 배울

수 있다면 아주 자연스럽게, 그 시간을 즐기면서, 아이들이 역사 공부를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던 기존의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수 있게 도와준 고마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혹시 자녀들이, 혹은 본인이, 예술사를

아주 흥미진진하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 책 원더 박스 출판사의

만화 예술의 역사 시리즈를 적극 추천합니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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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집 소시오패스의 사정 앤드 앤솔러지
조예은 외 지음 / &(앤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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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시오패스, 나르시시스트, 히키코모리, 리플리증후군 그리고 사이코패스까지.

주변을 맴도는 묘한 이질감, 그 이면에 숨은 그들만의 사정은?

책 표지에 그려져있는 곰인형의 두 눈동자가 어찌된 일인지 굉장히 섬뜩해 보인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선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가진 곰인형. 그 곰인형을 닮은 사람이

비정상적인 인격을 가진 채로, 마치 정상적인 사람인 것처럼 사람들 사이에 섞여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니 어쩐지 소름이 돋는달까?

이 책 [이웃집 소시오패스의 사정]은 단편소설집으로써 총 5편의 단편들이 책 안에

수록되어 있다. 나르시시스트부터 사이코패스까지, 다양한 정신병리학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등장하는데, 섬뜩하고 무서운 이야기들도 있었지만

뭔가 기묘하고 독특하게 다가온 단편도 있었다.

단편 [지상의 밤] 주인공은 회사에서 받은 트라우마 때문에 몇 년을 방 안에만 틀어

박혀서 살아왔다. 평생 그에게 밥을 챙겨주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배고픔 때문에 들른 편의점에서 절도의 쾌감을 느끼고 난 이후 그는 뭔가

삶의 에너지 비슷한 걸 얻게 된다. 이후 여러 군데의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다가 잡힐 뻔한 이후, 그는 해파리로 변하게 도와줄 수 있다는 광고를 보고 연락을 하게 되는데....

이 단편을 읽으면서 어두운 바다 홀로 밝게 빛나는 해파리가 보이는 듯했다.

굳이 해파리로 변할 이유가 뭐가 있나, 우리 모두 세상이라는 바다 위를

홀로 외롭게 떠다니는 해파리 같은 존재들인데 싶었고, 기묘하지만 뭔가 위로를 받은 단편이었다.

이외에도 좀 섬뜩했던 단편들은 전건우 작가의 [없는 사람]과 조예은 작가의

[아메니아스의 칼]이었다. [없는 사람]의 경우,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조현병 환자의 섬뜩하고 공허한 눈동자가 보이는 듯했다. 결말의 반전이 놀라운 작품.

[아메니아스의 칼]에서 작가는 정신적 포식자, 즉 남을 정신적으로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는 사람들의 무서움을 보여준다. 서로를 사랑하는 게 아니라

결국은 상대방의 모습에 비친 "나"만을 사랑하는 극단적 이기주의를 보여주는

소설이다.

정지음 작가의 [안뜰에 봄]에서는 삼촌댁에 얹혀사는 주인공 정원이가 평생

삼촌네 가족들에게 치여서 살다가 결국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고 가족 안에도 소시오패스가 한두 명쯤은 있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면서 뭔가 오싹함을 느꼈다. 단편 [레지던시]에서 젊은 시절

연애에 줄곧 실패하고 남자들을 저주했던 나 자신이 떠올랐는데, 이것도 정신병이고

경계선 인격 장애라는 증상으로 불린다니... 운 좋게도 결혼을 했구나 싶었다.

다양한 작가들이 펼쳐 보인 5가지 이야기들은 우리가 혹시 거대한 정신 병원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자문하게 만든다. 나는 물론 정상이지,라고

흐뭇하게 책을 덮으려고 하는 순간, 전건우 작가의 다소 도발적인 질문이 눈에

들어온다. " 당신 주위에 사이코패스가 없다면... 혹시 당신이 사이코패스인 건

아닐까요? " 이상인격이라는 주제로 독자들을 단번에 사로잡는 재미있는

단편소설집 [이웃집 소시오패스의 사정]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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젖니를 뽑다
제시카 앤드루스 지음, 김희용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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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은 자주 혼란스럽고

세상은 내가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움직인다.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통제하는 느낌을 갖기 위해

몸을 억압하는 사람들. 아직 미완성의 퍼즐 같은 삶과 씨름하는 20대 초반의 여주인공이 몸을 억압하고 통제하는 게 어쩌면 당연해 보이기도 했다.

이 책 “젖니를 뽑다”를 읽었을 때

처음에는 좀 난이도가 있다는 생각을 했다

줄거리라고 말할 수 있는 게 뚜렷이 보이지 않고

마치 흩어져있는 사진처럼 이미지화된 이야기에는

많은 파티와 번쩍이는 불빛들, 술과 약에 취해 비틀거리는

젊은 여자들과 음식을 무조건 거부하는 여주인공

그리고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각자의 영역에서

머뭇거리는 연인의 옆모습 등이 보였다.

그런데 나는 어느새 이 책에 푹 빠져 읽고 있었다.

부모님의 불화로 고통을 받았던 어린 시절을 가진 여주인공.

그녀를 충분히 사랑하지만 아버지의 부재를 채워줄 수 없는 엄마. 세상에 받아들여지기를 원하고 갈망하는 여주인공.

원하고 갈망하고 열망하지만 좌절을 일찍부터 겪는 여주인공의 심리가 혹시 거식증으로 드러난 것은 아닌가 싶을 정도로

그녀의 음식에 대한 거부증은 유별나기까지 하다.

더 마르길 원하고, 더 작아지길 원하고

원한다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길 바란다는 것이지만

동시에 계속 작아져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길 바라는 이 아이러니.

나에게도 10대 20대 시절이 있었기에

이 책에 충분히 공감을 했었던 것 같다.

논리보다는 감성이, 서사보다는 찰나가 지배하는 젊은 시절.

이 책 [젖니를 뽑다]는 설명하고 분석하기보다는 특정 언어와 표현의 색감과 형태를 보여주고 냄새를 느끼게끔 해준다. 제시카 앤드류스의 글은 그래서 아름답다.

글을 읽는데 눈 앞에는 다채로운 그림이, 귀로는 리드미컬한 음악이 그리고 강렬한 그 유혹의 냄새. 매우 감각적이고 화려한 소설이다.

“ 당신을 삼키고 싶었지만

표백제, 휘발유, 소금에 절인 복숭아 같은

욕망의 맛이 두려웠다 ”

항상 불안하고 자존감 문제에 시달리는 젊은 시절

뭔가 갈망하지만 채워지지 않는 목마름 때문에

불면의 밤을 보내야 하는 사람들.

두 눈 똑바로 뜨고 있지만 현실은 흐릿하기만 하고

마치 모두들 앉아있는 버스 안에서 나 혼자 서있는 듯한

외로움과 공허감이 지배적인 느낌을 너무나 잘 보여주는 소설 [젖니를 뽑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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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장 (출간 40주년 기념 특별판)
윤흥길 지음 / 현대문학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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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의 허무함과 허구성을 폭로한 소설 [완장].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윤흥길 작가의 소설 [완장] 출간 40주년 기념판을 읽어보게 되었다. 저수지 관리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그 알량한 권력이 뭐길래 사람들에게 패악을 부렸다가 울고 웃었다가 하는지 주인공 임종술의 그 마음이 뭔지 참 알 수 없다 싶었다.

그러나 우리말에 “권력에 취했다”라는 말도 있듯이 아무리 작은 권력이라도 다디단 술처럼 아무 생각 없이 마시다 보면 그것이 사람들의 이성을 마비시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돈이든 권력이든 사람들의 욕망이 향하는 것들은 실체도 없고 마치 신기루 같아서 손에 넣었다 싶은 순간 사라져버리는 게 세상 이치인데도 말이다.

농사꾼으로 살다가 땅값이 오르는 바람에 졸부가 된 최 사장 이곡리 마을의 물을 책임지고 있는 널금 저수지를 구입해서 양식장으로 바꾸려 한다. 그는 조카인 마을 이장 익삼을 시켜 저수지 관리인을 뽑게 한다. 익삼은 하는 일 없이 저수지에서 낚시를 하거나 술집 여자 꽁무니만 쫓아다니는 동네 백수건달 임종술에게 관리인 역할을 안겨주고, 화려한 완장까지 채워준다.

한때는 사장님 소리를 들을 정도로 장사의 달인이었던 임종술 그러나 얼굴이 반반했던 마누라가 외간 남자와 눈이 맞아 달아나버린 지금 그에게는 포악한 성질과 뭐 뭐 두 쪽만 남아있는 상황. 그런데 이렇게 넓디넓은 저수지 관리가 자신에게 주어지다니. 종술은 마치 물고기로 가득한 이 저수지가 자신의 재산이 된 양 으스댄다.

[완장]은 마치 물거품처럼 사라질 알량한 권력에 기대어 으스대는 종술의 모습을 풍자하고 조롱하는 소설이다. 허세와 권력욕에 찌들어서 친구고 가족이고 눈에 뵈는 것 없고 함부로 행동하는 임종술을 세게 비난해야 마땅하지만 해학과 풍자에 강한 우리 민족의 이야기라 그런가? 마치 벌거벗은 임금님을 손가락질하는 어린이처럼 이야기 속에서 실컷 놀려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놀려먹을 사람이 종술뿐만일까? 저수지는 엄연히 공동체를 위해 존재하는 법. 공공 재산을 사유화하고 어리석은 사람, 임종술을 데려다가 권력욕을 불어넣어 주고 부려먹으려다가 오히려 종술에게 된통 당하는 최 사장과 마을 이장 익삼을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그러나 완장에 집착하는 어리석은 아들 종술을 보는 운암댁의 걱정 어린 시선에서 우리 민족이 겪어야 했던 피비린내 나는 역사적 비극도 보게 되었다. 운암댁은 종술 이전에 이미 완장을 찬 남편으로 인해서 일어난 비극을 겪어야만 했던 가련한 여인이었다. 결국 권력 때문에 미쳐버린 아들이 맞이할 뻔했던 비극적인 운명의 물꼬를 다른 쪽으로 돌린 것도 바로 운암댁과 종술이 사랑하는 술집 여인 부월.

저수지가 사라지게 되면서 자신의 권력도 사라지는 것을 알게 된 임종술이 극단으로 치닫게 되면서 소설 [완장]의 결론도 굉장히 파괴적일까 봐 두려웠는데 그렇지는 않아서 다행이었다. 현재 우리도 눈에 보이지 않는 이 [완장]을 좇고 있는 것은 아닐까? 소설 [완장]을 통해서 한 번쯤 우리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한 시골 동네에서 벌어진 촌극을 통해 권력이라는 허구를 날카롭게 풍자한 소설 [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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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저녁의 연인들
서윤빈 지음 / 래빗홀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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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하고 현실적인 디스토피아,

모든 것을 빼앗긴 인간들에게

마지막으로 사랑이 남았다.


언제까지나 신의 영역일 것만 같은 죽음. 그러나 우리는 다양한 SF 소설과 영화 등을 통해

미래의 어느 순간이 되면 기술의 힘으로 죽음이 극복될 수 있을 것처럼 묘사한다.

죽음이라는 낯선 자의 방문을 두려워하는 본능이 있기에 우리는 그런 식으로

마음껏 상상력을 발휘하는 게 아닐까 싶다.


래빗홀의 샘플북으로 만나본 서윤빈 작가의 "영원한 저녁의 연인들"의 내용이

내 마음에 와닿은 이유도 그래서 일 듯하다. 전생과 사후 세계를 믿는 나는

다른 사람보다도 "죽음" 을 극복해 보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것 같다.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많은 작품 중에서 이처럼 영원히 살 수 있는 능력을

얻으려다가 좌절하거나 고통을 겪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다가온다.


어느덧 초고령 사회로 접어든 미래의 어느 시점, 사람들은 늙어버린 장기를

새것으로 교체할 수 있는, 장기 임플란트 구독 서비스를 받으면서 수명을 연장한다.

그러나 이 구독 서비스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드는 관계로, 만약 자본력이 떨어져서

더 이상 구독을 할 수 없을 시에는 어쩔 수 없이 임종을 준비해야만 한다.


주인공 유온은 그런 식으로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들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는

일을 하면서 먹고산다. 때로는 연인처럼, 때로는 친구처럼, 달콤한 대화와

편안한 휴식을 함께 하며 가는 길이 더 이상 외롭지 않도록 내내 최선을 다하는

유온. 혹시나 고객과 사랑에 빠지지 않도록 철저히 비즈니스적인 마인드로

임하는 것이 그의 철칙이다.


그러나 사랑이라는 불가사의한 감정은 예고 없이 찾아온다. 생존을 위해서

철저히 사랑이라는 감정을 무기처럼 사용했던 유온이 진정한 사랑을

만나게 되면서 겪게 되는 혼란의 카오스... 샘플북엔 자세히 나오지 않으나

생존과 사랑이 충돌하게 되면서 유온이 겪는 아이러니, 꼭 읽어보고 싶다.


샘플북이 좋은 점은 역시 편집자와 작가의 인터뷰가 있기 때문이다.

여러 책들과 음악이 합쳐지면서 작가의 마음에 " 미래에 대한 상상 "

이라는 씨앗이 심어지고 그 씨앗이 어떤 식으로 발전하여 지금의 작품

"영원한 저녁의 연인들"로 굳어졌는지 보는 게 좋았다.


다들 삶 속에 도사리고 있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어떻게 극복할까? 싶었는데,

역시 소설가들은 작품을 통해 극복하나 보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원작 소설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증폭시켜준 작지만 알찬 래빗홀의 샘플북

서윤빈 작가의 소설 [영원한 저녁의 연인들]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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