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 동화전집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1
그림 형제 지음, 아서 래컴 그림, 김열규 옮김 / 현대지성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설공주, 라푼젤, 헨젤과 그레텔, 개구리왕자, 빨간구두, 신데렐라, 빨간모자,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어릴때 누구나 다 읽어봤던 동화이다. 우리는 어릴때, 이런 동화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 권선징악을 가르키는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어릴 때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결국 해를 입는다는 것을 배운다. 그렇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착한 일을 많이 해야하고 나쁜 짓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어릴때 봤던 동심 그 자체로 읽었던 동화는 나에게 예쁘고 아름다움으로 남아있다. 왕자님이 찾아오고, 나쁜 놈에게 말려들면 안되고 그럴때는 머리를 써야한다는 이야기이다. 그런 동화의 원작인 <그림형제 동화전집>을 이번에 읽게 되었다. 백설공주 원작, 라푼젤 원작, 헨젤과 그레텔 원작... 등등, 아무튼 이 많은 소설의 원작자인 그림 형제. 어떤 사람들은 이 두 형제의 성이 '그림'이라는 것도 놀라워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제일 처음에 알았을 때, 그게 이름이라는 걸 알고 놀라웠으니까.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동화의 원작을 읽는다는게 흥미진진했다. 초반 발행 후 200년이나 됐지만 아직도 사랑받는 동화이다. 다만 원작이다보니 우리가 어릴때 읽었던 아름다운 이야기가 아니라 조금 더 현실적인 어른을 위한 동화이다. 어른이 되어서 읽을 수 있는 이 동화, 내가 알던 그 동화랑 얼마나 다를지 궁금했다. 동화를 읽은 나이가 적어도 20년 전이기 때문에, 기억이 많이 흐릿해져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디즈니라던가 많은 애니메이션 등으로 각색되어 아직까지도 사랑받는 동화니까 말이다. 200년전의 초판 발행 되었던 이 동화는 총 210편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몇몇은 인쇄된 자료에서 얻은 것이지만 대부분은 구전된 것이라고 한다. 그래도 시대가 흘러도 변치 않은 사람들의 영혼, 상상력, 신념을 전하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구사하는 단어와 방식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려고 노력한 책이라는 점에서 만족스러웠다.

 

 



책 목록, 총 210편을 보고 있으니 아는 제목도 간단히 보이나 모르는 제목도 많다. 

때로는 알듯말듯 비슷한 제목도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빨간 모자"는 원제가 "작은 빨간 모자"로 되어 있다. 

그래도 대부분은 내가 아는 제목되어 되어 있는 듯하다. 


책 <그림형제 동화전집> 속에는 

일러스트의 거장 '아서 래컴'의 컬러 삽화 전편이 수록되어 있다.

책 앞쪽에 수록되어 있어서-

그림 하나하나를 보는 재미도 있었다.


책 목록 순서에 맞게 숫자와 이름, 제목이 적혀있고

아서래컴의 그림이 그려져있었다.

근데 잠자는 숲속의 공주의 아버지, 어머니가 너무 늙어보인다...(...)


 

 


짧은 동화는 딱 한페이지 정도로 끝나는 내용도 있었고, 긴 내용은 몇장씩 되기도 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명한 동화 백설공주/라푼젤/헨젤과그레텔/작은빨간모자/신데렐라 등은 길이가 긴 편이었다. 그리고 내가 알던 내용과 다른 부분도 많았다. 제일 처음에 읽었던 '개구리왕자'는 결국 두 사람이 뽀뽀를 하게 되서 왕자가 된게 아니라 개구리가 귀찮게 굴어서 벽으로 던졌는데, 아름다운 눈을 지닌 왕자가 됐다고 한다. 자신을 던진 공주와 함께 결혼하고 살아가는 왕자가 이상했다. (뭥미) 다음으로 '라푼젤'의 뜻이 상추인걸 아는 분이 있으려나.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푼젤이 나오면서 그 뜻이 상추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그 이유는 라푼젤의 어머니가 방밖의 상추밭을 보는데 너무 먹고 싶다고 얘기해서, 라푼젤의 아버지가 그걸 몰래 훔치다가 마법사에게 걸린다. 마법사가 사정을 듣고 딱하다고 생각하면서 대신 아이가 생기면 달라고 한다. 그리고 이름을 라푼젤로 지었다고 하더라. 어릴때는 이런 이유도 모르고 읽었는데 (아니 읽었어도 까먹었는데) 지금은 새삼스럽게 머리에 속속 들어오더라. 중요한건 라푼젤의 결말이었다. 내가 아는 결말은 그 탑에서 잘 빠져나가서 행복하게 산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마녀에게 들켜서 라푼젤은 황량한 땅으로 쫓겨나고, 왕자는 맹인이 되서 돌아다니다 두 사람이 만나게 된다. 라푼젤의 눈물 방울이 왕자의 두 눈에 떨어지며 눈을 뜨게 되는 아름다운 스토리! 과정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 참 다르더라. 


'신데렐라(원제:재투성이아이)'는 마법사가 나타나 호박마차와 옷을 주는게 아니라, 개암나무에 오는 새가 그 소원을 들어준다. 개암나무는 아버지가 장에 가면서 무엇을 사다줄까 하고 물엇더니 '집에 돌아오실 때 아버지의 모자에 닿는 첫번째 나무가지를 꺽어다 주세요"라고 했는데, 그 나무가지를 친어머니 무덤 옆에 심고 울었더니 그 눈물을 먹고 무럭무럭 자라나 나무가 된 것이다. 신데렐라는 그 나무 밑에 앉아서 울며 기도를 하곤 했는데, 그러러 때마다 하얀 새 한마리가 그 나무로 날아오곤 했고 소원을 들어줬다고 나온다. 거참, 내가 알던 내용과 다르니 또 다른 재미가 있다.


'빨간모자'나 '백설공주' 같은 경우는 거의 비슷했고, '잠자는 숲속의 공주(원제:들장미공주)' 또한 내가 알던 동화와 비슷했다. 이 뿐만 아니라 그림형제가 쓴 동화들이 210편이나 들어가있어서 현실적인 동화도 있었고 아름다운 내용도 있었다. 이제껏 몰랐던 다양한 동화를 읽고 있으니 새롭다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30대에 들어서서 동화를 보게 될줄은 몰랐지만,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동화의 원작을 읽으니 흥미진진했다. 쉽고 재미있다보니 두껍지만 빠르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고 내가 알던 동화와 모르던 동화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것도 좋았다. 가끔은 읽다보면 제목은 모르지만 내용은 알고 있는 동화도 있었다.


동화와 현실의 감성을 가지고 새해를 시작하는 기분, 괜찮네.

어른 동화, 각종 동화 백설공주, 라푼젤, 헨젤과 그레텔 등의 원작인 <그림형제 동화전집>

읽기 쉬운 책이었다. 책이 낯선 어른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그런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