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전용복 - 옻칠로 세계를 감동시킨 예술가의 꿈과 집념의 이야기
전용복 지음 / 시공사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려고 마음 먹기까지는 솔직히 시간이 갈등이 많았다. 옻칠이라... 뭔가 대단한 장인정신을 가진 사람인 것 같긴 한데, 왠지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이 막연하게 들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기술과 예술을 발전시킨 인물에, 일본에서 그 능력을 펼쳤다는 소개문에 한번 읽어보자! 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우면 어때! 편독안하기로 했잖아! 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한국인 전용복』. 다 읽은 후, 나는 읽지 않았으면 크나큰 후회를 할뻔했다고 지금 당당히 얘기한다. 소설보다도 더 소설같은 전용복선생님의 인생스토리는 왠만한 소설보다 흡입력 강하게 내 손에서 이 책이 놓치 못하도록 만들었다.

 

그는 한마디로 예술의 혼을 가지고 태어나 열정과 노력, 집념으로 일구어낸 장인정신이라는 단어로는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멋진 분이었다. 어려웠던 살림에 형이 죽으면서 자신이 집안의 가장 아닌 가장으로 장사를 시작했다. 예술가의 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집안을 위해 접어두고 장사에 임했다. 결코 그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잠시 '접어'두었다.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한 전용복씨는 이때부터 노력과 집념의 화신이었다고 생각을 한다. 그의 노력으로 과장까지 올라갔고, 목재업체에서 가구업체로 바뀌게 되는 과정에서 그 회사 많은 공로를 했다. 그리고 가구에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잠시 접어둔 자신의 꿈이 꿈틀대기 시작했다. 회사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구회사도 차리고 성황도 해보지만 그것도 잠시. 다시 시련이 닥쳐왔다.

 

그런 그에게 일본과 연을 맺게 되는 일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밑에 그림 첫줄 3번째에 있는 밥상이다. 일본 아서원에서 온 사람이 이것을 새것처럼 복구해달라고 하여 복구해줬는데, 그 이후로 엄청난 양의 똑같은 것을 복구해줬다고 한다. 전용복선생님은 아서원이 중국집 이름인줄 알았는데, 사실은 유명한 '메구로가조엔'(대규모 연회장)이었다고 한다. 그것을 인연을 시작으로 그는 '메구로가조엔'안의 작품들을 복구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망이 일어나는데, 정해지기 2년 전부터 시간이 날때마다 들러 치밀하게 복원가능한 작품에 대해서 분석했다. 그 사이에 일본어대학 야간부에 들어가 일본어공부도 열심히 했다. 결국 그에게 복구자로 낙찰되었는데, 그 낙찰은 내 생각에는 그의 노력과 열정에 대한 당연한 결과가 아니었을까 싶다.

 

복원하는 중간중간에도 시련이 닥쳤고, 마지막 마무리를 남겨두고 도와주기로 하여 한국에서 온 100명의 인원이 공항에서 돌아가는 사태가 발생해 원래있던 30명도 안되는 인원으로 자지않고 6개월동안 일을 마무리했다. 그들이 모든 일을 힘들게 마무리하고 난 뒤 태극기를 보며 만세를 외치고 그 누군가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이요...~" 아리랑을 흥얼거리기 시작하여 다 같이 불렀다고 했을때는 코끝이 찡했다. 그 외에도 악기에 옻칠을 하면 더 맑고 풍성한 소리가 나는 것도 발견했고, 시계에 옻칠을 한 하나의 멋진 예술작품을 만들어냈다. 최고품은 5250만엔(8억4천만원)으로 팔렸다고 한다.

 

너무나도 멋진 이야기가 많아 서평에 다 담을 수 없는게 아쉽다. 다 얘기하고 싶지만 그럼 책 읽는 재미가 없지 않겠는가. 그가 아직도 한국에서 알려지지 않고 이렇게 책으로나마 알려지는게 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옻칠은 일본보다 우리나라가 더 뛰어나고 멋진 역사를 가지고 있거늘, 왜 모르는가 싶다. 배용준과 김혜수도 전용복선생님에게 왔다갔다고 할 정도인데 말이다. 정말 그에게는 노력, 열정, 집념, 그리고 곧은 마음가짐이 보였다. 나는 이 책을 읽기까지 옻칠이라는 것은 예전에 역사속에서 먼가 입히는 것 정도밖에 몰랐다.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는 예술이며, 우리나라의 정기를 이어받은 멋진 마음일 줄 누가 알았겠는가! 밑에 사진 이외도 책에 그의 작품들이 많이 실려있다. 혹시 보지 않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나누고 싶고, 옷칠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렇게 사진으로 담아왔다. 어느 예술품에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 실력과 멋진 작품들을 책으로나마 감상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담바이러스 2010-06-24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리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