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살 여행 - 네가 원한다면, 그곳이 어디든
박선아 지음 / TERRA(테라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일곱살의 손유진양(=손양, 유진)을 보면서 많이 부러웠다. 나도 저런 어머니;ㅁ; 사실 이런말하면 우리 엄마에게 잘못하는 일이란 걸 안다. 하지만 내 진심이겠냐만, 손양을 어릴때부터 여행에 데리고 간 어머니가 너무나 부러웠다. 저자는 한 사람으로서 여행하고픈 마음과 그리고 학원보다는 많은 경험으로 내면이 성숙하길 바라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20년간 모은 돈으로 80일간의 여행을 떠났다. 그들의 여행에 안녕을 빌면서 걱정스런 마음도 함께 책장을 넘겼다. 우선 여행기이긴 하지만 여행에 대한 정보적인 면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생각하고 보면 된다. 오히려 감성적이고 따뜻하며 에세이 같은 책이다. 7살짜리 딸래미와 여행하는 엄마의 마음, 딸에게 배우는 그리고 여행하면서 사람들에게 배우게 되는 여행자, 삶의 살아가는 사람으로서의 자세의 모습들이 그려져있다. 엄마의 눈, 즉 성인의 입장에서 보는 여행의 모습과 7살짜리 손양의 눈에서 바라보는 여행의 모습을 감상 할 수 있는 책이라고 할까나?

 

 

 

 

 

 

나는 손양이 참 좋았다. 책에서 나오는 손양의 말투가 너무나 이뻐서 나도 이런 딸 낳고 싶어!! 라는 생각을 했다. (아직 결혼하려면 멀은게 ㅋㅋ) 위의 사진에 있는 손양의 말을 잠시 보면 너무 귀여운 걸 알 수 있다. 손양이 처음으로 외국친구를 만나서 사귀게 됐는데 엄마가 외국인은 만나이로 치기 때문에 손양이랑 친구가 아니라 한살이 많다고 하니까 "에이, 그런게 어디 있어요? 일곱 살이면 일곱 살인거지, 뭘 그리 복잡하게 따져요?" 라고 따끔하게 말할때도 나는 철렁했다. 나는 빠른 생일이라 항상 실제 나이와 친구들 나이가 1살의 갭이 있었다. 양쪽에 낄 수도 있지만, 어느 한쪽에도 제대로 속해있지 못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하지만 그게 뭐가 중요하냐는  손양의 말에 빵- 하고 머리 속이 터지는 느낌을 받았다. 아아. 그게 중요한게 아니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와 상관없이 나와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친구인거라는 사실.

 

그리고 저자가 손양을 혼낸 적이 있었다. 자신의 몫은 점심은 비둘기에게 다 나눠주고, 엄마의 몫을 당연하게 자신이 먹는 손양을 보면서 단호하게 그건 엄마의 몫이라고 줄 수 없다고 얘기했다. 손양은 엄마의 몫을 자신이 먹어도 된다고 당연하게 여기고 있었던 것이다. 엄마의 배고픔은 생각하지도 못하고 엄마라면 딸에게 해줄 수 있다고 생각했던 부분이다.  "나는 우리가 그리고 손양이 앞으로 살면서 자신의 행복은 당연한 특권인양 누리면서 다른 사람의 몫까지 나의 몫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했다. 설령 그것이 가족이라고 할지라도" 그걸 논리적으로 손양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얘기하는 엄마의 모습에 내는 대단한 인내심과 육아의 일면을 보았다. 나도 엄마가 되었을 때, 손양의 엄마처럼 내 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예쁘고 차분하게, 그리고 논리적이면서도 감성적으로 얘기할 수 있을까? 7살짜리 딸과 이렇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게 신기하고 재미졌다.



 

 

 

 

참 따뜻하고 예쁜 여행기. 여행기이면서도 육아서같기도 하다. 그래서 여행을 떠나지 않아도 좋으니, 어머니들에게 읽어보라고 권유를 해보고 싶다. 쉽게 읽혀서 가까이 하기 쉽고, 여행이라는 공간에 나까지 함께 여행하는 듯하다. 그리고 여행이라고 해서 어딜 갔고 무엇을 보았는지보다 그 곳에서 어떤 걸 경험했고 느꼈으며 누굴 만났는지가 더 소중하다고 느껴졌다. 내가 바라는 여행도 특별한 곳을 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 곳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깊이 생각하며 손양의 말을 빌어 '내 생각 주머니가 커지길' 바라고 있다. 작년에 여행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어쨌거나 경복궁도 가고 남이섬과 쁘띠프랑스도 다녀왔다. 올해도 크게 어딘가를 떠나기는 어렵겠지만 작게나마 내가 살았던 고향여행이나 자유여행패스를 이용해서 짧은 2박 3일 여행을 다녀오고 싶다. 그리고 많이 느끼고 돌아오고 싶다. 그러면 손양처럼 세상의 보는 눈이 조금 달라져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긍정이라고 해야할까? 공항에서 무단숙박을 하는데도 재밌겠다고 말하는 무한 긍정의 사고로 어떤 곳이든 즐겁게 살아가며 생각하는 손양을 보며 나도 더욱 더 좋은 쪽으로 많이 생각해야지 느꼈다. 책을 읽는 내내 나까지 함께 하는 여행처럼 따뜻했던 재미난 <일곱 살 여행> 그들의 다음 여행지는 어딜지 기대가 되며 또 손양과 엄마가 함께 떠날 수 있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