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3 - 미천왕, 낙랑 축출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다 읽었다. 미친왕 3편. 고구려 1권이 나왔다는 사실을 알았을때 상당히 반가웠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읽은 후 김진명작가님의 소설은 가까이 하지 않았다. 아니 책을 가까이 하지 않았던게 맞는 것 같다. 그 이후로는 전공책이나 수능책, 교과서들하고만 가까이 지내다보니 정작 우리들이 보통 읽는 소설, 에세이 등의 책과는 멀어지게 되었다. 그러다가 작년부터 책과 완전히 친구가 된 나는 과거에 못 읽은 스테디셀러, 베스터셀러를 읽고 싶어진 가운데 김진명작가님의 신작을 접하게 된 것. (곧 조정래 작가님 황토로 읽을 예정) 신작부터 접하다보면 또 과거에 나온 책들을 읽게 되겠지란 생각에 읽게 됐다.


고구려 1권은 역사소설이 아닌 한 편의 무협소설같이 재미있어서 후딱 읽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이 흥미진진하더라. 하지만 1권에서 예상되는 스케일과 2~3권의 스케일은 너무나 차이났다. 2~3권도 충분히 재미있었지만 아쉬움은 감출 수는 없었다. 김진명 작가님의 책이 인기는 있으나 비평받는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았다. 분명히 세밀한 구성과 치밀한 지략이야기로 흥미롭긴 했지만 을불이 왕이 되었을때와 진을 이겼을때의 느낌이 손바닥도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과감히 나아갔다면 좋지 않았을까? 뭐, 그것도 을불 성정이 그렇다보니 나온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3권에서 가장 뭉쿨했던 순간은 포로로 잡힌 고구려백성들이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덤빌때였다. 을불이 자신들 때문에 어쩌지 못한다는 사실을, 백성을 위해서 이렇게 하는데 백성을 짓밟고 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자 그들은 자신이 죽던 살던 을불을 위해서 희생한다. 그런 을불 또한 그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게 이 싸움을 승리로 이끈다. 난 을불이 처음에 창조리에게 못한다고 했을때 결단력이 없어 보여서 아쉬웠다. 그것이 장점이긴 하지만 이 순간에 그렇게까지 생각해야하나 싶었건만 노고자장군의 센스있는 대처로 이길 수 있었던 것 같다. 마치 어디든 자신을 버리고 최선을 다해서 진심을 보이면 할 수 있다는 교훈을 알려주는 것 같았다.


별점 5개중에 1개 아쉬운 소설이었지만 앞으로 고국천왕 등 다른 편도 나온다고 얘기들이어서 반갑다. 이 이후에는 조금 더 나아진 모습을 볼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으로 들뜬다. 그리고 김진명 작가님 다른 책도 꼭 봐야지! 룰루랄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