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 당신의 열정을 깨우는 가슴 뛰는 이야기
김이율 지음 / 카르페디엠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라는 책의 제목을 보고 선정했는데, 책을 받고 보니 '김이율'이라는 작가이름이 눈에 띄었다. '얼, 익숙한 이름인데?'라고 생각해서 작가이력을 봤더니 바로 지난 달에 읽은『가슴이 시키는 일 Part2. 실전편』의 저자였던 것이다. 그 책에 적혀진 수많은 유명인사,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감동적으로 읽은 상태였기 때문이 기대감으로 읽기 시작했다. 




이번 책 역시 단편으로 나누어진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가 다양하게 들어가있다. 정말 유명한 닉 부이치치, 라면왕 이철호, TYK그룹 회상 김태연, 브라질 최고의 인기대통령 룰라, 한국인 3세로 일본에서 성공한 손정의, 여군장교이자 하버드 박사인 서진규, 산악인 허명호, 창조가 모토인 마쓰시타 고노스케, 어려움을 그림으로 표출하며 지낸 프리다 칼로,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은 김수영씨까지 모두 10명의 대표적인 이야기가 있다. 그 외에도 단편단편 다른 이야기들도 많아 읽는데 즐거움만 가득했다.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왜 나는 못하는가? 나도 할 수 있다.)




나에게 눈시울을 젖게 만들고 가슴을 뛰게 만들었던 분은 브라질의 39대 대통령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이었다. 그는 브라질 페르남부쿠의 어느 빈민촌의 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8남매중 7번째로 태어났지만 가난한 삶에 허덕이며 살았다. 나이가 들수록 길거리 장사로는 먹고 살기 힘들거라는 생각에 기술 선반공 자격증 과정에 등록해서 공부하면서 철강공장에서 일했다. 그러다 안타깝게도 선반기계에 손이 끼여서 새끼 손가락이 절단되었다. 지금이었으면 산재처리가 됐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때는 치료도 헝겊으로 둘둘마는것 뿐으로 그대로 일해야했다. 짤리지 않기 위해서. 그렇게 열심히 일하면서 좋은 가정도 꾸렸다. 그것도 잠시, 아내가 출산을 앞드고 큰 병에 걸렸다. 결국 아내와 아이 모두를 잃어야했다. 그는 그 절망속에서 다시 시작했다. 노동자들의 삶을 대변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그렇게 시작한 노동운동을 시작으로 많은 노동자들을 대변했고, 그리고 2번 낙방, 3번째 대선에서 대통령이 되었다. 룰라는 대통령으로 있는 8년 동안, 브라질의 부채를 깔끔하게 해결하고 세계 8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음시켰다. 이 분의 성장과정과 대통령이 되었을때의 감격을 보니 괜히 故노무현대통령이 생각났다.




책 속의 많은 인물들은 어떤 사람들 만만치 않게 힘든 과정을 겪었다. 사랑스런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은 다른 불행을 겪기도 했고, 아예 가정의 행복을 모르고 자란 사람들도 많았다. 가난에 허덕였던 사람은 더욱더 많았다. 그들은 그런 절망속에서 오히려 목표를 정하고 멋지게 나아가는 사람들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의 목표가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평생동안 이루기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었다. 꼭 한가지 목표가 아니어도 좋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열성적으로 꾸준하게 노력한다면 누구나 즐겁게 살아갈 수 있고 그에 성공까지 뒷받침 될 수 있을 거라고 이 책의 많은 성공자들이 이야기 하고 있었다. 평생을 즐겁게 살길 원한다면, 열성적으로 살길 원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