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여우, 스튜어디스의 해피플라이트
이향정 지음 / 열음사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스튜어디스하면 여성과 남성들의 선망의 대상이다. 키 크고, 날씬하고, 예쁘고, 지적이기까지 완벽한 그녀들! 나도 아주 잠깐이지만 스튜어디스를 꿈꾸기도 했지만 작은 키 때문에 에초에 그러한 상상은 그만뒀었다. 대신 여동생이 키가 크고 호감형인 얼굴이라 본인이 관심만 있다면 시켜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서 그러한 생각도 조금 바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스튜어디스에 대해서 잘 모르고 생각한 것 같아서 이 책이 출간되고 읽게 된 것에 감사한다.
 
백조는 수면 위에서는 우아하지만 아래에서는 볼품없이 허우적거리고 있다고 했던가.
 
스튜어디스 하면 하늘의 나르는 천사같은 이미지이다. 깔끔하고 예쁘고 편안한 미소와 함께 지적인 그들의 이미지는 정말 백조와 같다. 하지만 그러한 그들이 있기까지는 백조의 수면 아래 허우적거리고 있는 발처럼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우선 선천적으로 너무 작은 키나 큰 키는 제외대상, 객관적으로 호감형이 아닌 얼굴 또한 제외 대상이다. 후천적으로는 메이크업, 스타일, 자세, 행동, 다양한 사회와 문화지식, 외국어까지  정말 능통해야한다고 한다. 특히 요즘은 더욱더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스튜어디스는 준비하는 과정부터 힘들다고 한다.
 

서비스를 100이라고 가정할 때, 100에서 1을 빼면 얼마일까요? 그 답은 99가 아니라 '0' 입니다. 우리가 1%라도 소홀히 한다면 그 서비스는 제로가 되고, 고객들은 마족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힘든 과정을 거치고,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들어온 그들에게는 마냥 편안기만 한가? 그렇지 않다. 꾸준한 자기계발과 노력이 없으면 진급도 쉽지 않고, 스튜어디스 또한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감정노동이 만만치 않다. 한 번 비행에 적어도 300~400명과 함께 적으면 1시간, 많으면 10시간이상을 함께 보내야하는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세상에는 너무 다양한 사람들이 많다. 그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하려고 노력을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일일까? 어딜가나 센스있고 빠르게 처리함이 필요하겠지만, 스튜어디스는 더욱더 필요한 것 같다.
 
생각보다 힘든 스튜어디스가 뭐가 또 매력적일까? 내가 책을 읽고 생각한 스튜어디스의 매력은 우선 월급!! 다른 어떤 곳보다 급여가 쎄다. 두 번째로 다양한 곳에 비행을 가기 때문에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즐기고 여러 나라를 배울 수 있다. 세 번째로 남는 시간에 자기계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네 번째로 메이크업의 달인이 되고, 어딜가나 서비스에 대한 개념은 확실하다. 다섯째로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을 거친 후 제 2의 인생을 살아갈 때 많고 다양한 문이 열릴 수 있다.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이 힘들지만, 이러한 매력을 보면 끌릴 수 밖에 없는 직업인 것 같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스튜어디스가 매력적으로 더욱 느껴진 것은 저자 때문이었다. 저자는 최초로 박사 스튜어디스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인생, 즉 꿈을 위해 노력한 사람이었다. 때로 권태기가 올때면 스튜어디스를 하고 남는 시간에 공부나 춤 등 새로운 것을 배워보기도 하고, 기내 방송에 도전하기도 하며, 그 외 자기계발에 힘썼다. 그리고 교사가 되고 싶었던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 스튜어디스와 대학원생이라는 이중생활을 감내하면서 결국 이뤄낸 그녀가 어찌 멋져보이지 않겠는가? 그래서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이 더 빛나보일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는 이제껏 없었던 스튜어디스가 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면접 준비는 또한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그리고 스튜어디스가 무슨 일을 하는지, 월급은 어느정도 되는지, 스케줄은 어떻게 돌아가는 지 등 자세한 설명이 적혀있다. 스튜어디스를 꿈꾸는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없는 책일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스튜어디스란 어떤 직업인지에 대해 알게 될 수 있는 좋은 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늘을 나는 여우, 스튜어디스의 해피플라이』 제목만으로도 신나고 행복할 것 같은 이 책. 스튜어디스를 꿈꿔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