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난 여섯 남녀가 북유럽에 갔다 - 얼굴 한번 본 적 없는 여섯 남녀의 북유럽 캠핑카 여행기
배재문 글 사진 / 라이카미(부즈펌)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당신에게 여행이란 어떤 의미인가? 이 책의 주인공 6명도 자신의 나름대로의 목적과 개념을 가지고 여행을 가게 된 사람들이었다. 그들과 또 다른 목적을 가진 나는 단순히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여기를 떠나고 싶은게 아니라, 다른 나라, 다른 곳에서 다른 느낌을 받아 보고싶어서 여행을 가고싶다. 한국에서만도 나와 다른 사람, 다른 성격, 다른 문화를 가지고 커온 사람들이 많은데, 외국인들은 어떠하겠는가? 그걸 느끼고 보는 것만해도 정말 보람된 일일 것만 같다. 부끄럽게도 아직 배, 비행기도 한 번 못타본 나로서는 여행을 가는 이들이 너무나 부러웠다.

 

여행기 책을 좀 읽었지만, 정말 나를 두근거리게 하고 여행을 가고 싶다고 느끼게 한 책은 이 책이 처음이다. (사실 이제껏 읽은 도서량이 많은 편은 아니다.) 처음에 이 책에 호기심을 보인건 '처음' 만난 여섯 남녀가 함께 여행을 갔다는 것이다. 아는 사람들 하고 가도 쉽지 않은 반면에 생면부지인 그들이 어떻게 여행을 간 것일까? 그렇게 궁금증이 유발되어 이 책을 읽게 됐는데, 그들이 모이게 된 과정, 모이면서 빠지고 들어오게된 사람들의 과정에서부터 푹 - 빠져들었다.

 

B의 얘기를 듣다보니 처음 만난 사람들끼리 가는게 그리 낯선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아는 사람들과 여행계획을 세우기는 정말 쉽지 않다. 서로 시간을 맞추는 과정부터 어찌나 변화무쌍한지, 나 역시 두세번정도 좌절을 경험한 적이 있기에 잘 알고 있다. 그렇게 따진다면 시간이 맞는 사람들끼리 맞춰서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둘 다 장단점이 있기 마련! 지인과 가게 되면 아주 편한 대신 막대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높지만, 모르는 사람과 가게 되면 어색하고 어려운 면이 있겠지만 어느 정도 예의를 차리고 양보의 미덕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아무튼 그건 개인의 결정에 맞길 일이지만, 그다지 낯을 가리지 않는 편인 나에게 흥미롭게 다가왔었다.

 

『처음 만난 여섯 남녀가 북유럽에 갔다』 이들의 여행방식은 단연, 그들의 여행에서 가장 도움이 되고 힘이 됐던 '캠핑카'였다.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커보였던 사진속의 캠핑카는 2인 침대 2개와 1인 침대 2개, 간이 화장실, 냉장고, 주방, 짐칸 등 까지 나름 작은 숙소였다. 언젠가 한번쯤 꼭 캠핑카로 여행가고 싶다고 생각했던 나는 그들의 여행을 함께 하면서 캠핑카 여행의 매력에 푹 빠졌다. 운전을 해야한다는 압박감은 있지만, 언제든지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식비를 줄일 수 있고, 잘 수 있는 공간이 있으니 숙박비도 줄일 수 있다. 얼마나 매력적인가! 게다가 북유럽은 캠핑장도 잘 되어 있으니 최고였다.

 

그들이 갔던 북유럽의 매력은 느긋함, 아름다운 경치 같은 편안함이었다. 다른 여행이라면 뭐든 보러 다닌다고 정신 없을 것 같은데, 이 곳은 경치 구경하는게 대부분이라고 느껴질 정도였다. 물론 그것만이 북유럽의 매력은 아니었다. 각 도시마다 공원, 박물관 등 각종 크고 작은 명소들이 있었다. 피아노 소리가 나는 계단도 있었고, 로바니에미라는 산타클로스 도시도 있었고, 노르웨이에는 '미스터 리'라는 우리나라 컵라면이 유명하다는 것, 또 여러 피오르까지 멋진 곳이 많았다. 새로운 지식 중에 하나는 '사우나'가 핀란드어이고, 핀란드에서 태동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갔던 '세계 최대 연식의 사우나'도 핀란드에 있다. 단, 그 사우나는 세계 최대의 '규모'가 아니라 '연식'이 세계 최고라는게 아닐까?ㅋㅋ

 

마트에서 돼지고기를 설명하는데 영어를 못알아들어 돼지 흉내까지 내고도 'Chicken?' 이라는 소리를 들은 그들의 영어 실력으로도 충분히 북유럽을 여행을 했다는 사실로도 나에게는 힘이 될 수 있었다. 삐꺽거리지 않을 수 없었지만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한달가량 잘 지냈다. 아, 어떻하지? 올 겨울에 국내여행을 생각했던 나는 국외여행으로 가고 싶어졌다. 두근두근한 이 마음을 어떻게 하리요! 이 마음이 과연 겨울까지 갈지 모르겠지만, 그 동안 또 다른 여행기를 읽으면 다른 두근거림이 생기겠죠~?+ 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