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산스님 초기경전 강의 - 한국 불자들의 공부 갈증을 채워주는 새로운 경전 읽기
미산 스님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불교관련된 서적을 많이 읽었다. <붓다를 만난 사람들>, <숲속의 문>, <지리산 스님들의 못말리는 행복이야기> 등을 읽으면서 그전에 몰랐던 불교에 대해서 알아갔다. 팃낙한 스님이 쓰신 <그대 안의 호랑이를 길들여라>도 읽어봤고, <무소유로는 행복해질 수 없다>도 읽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미산 스님 초기경전 강의』를 읽게 됐는데, 두 달 안에 이렇게 읽다보니 불교용어들도 차츰 익숙해지는 것 같다. 특히 이 책은 <지리산 스님들의 못말리는 행복이야기>에서 나왔던 사성제와 팔정도, 연기와 무아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다보니 조금 더 가까운 느낌이 들었다.

 

다른 책에 비해서 『미산 스님 초기경전 강의』는 쉽게 설명이 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물론 어려운 단어도 많고 모르는 단어도 많았지만, 이 책에서는 하나하나 설명을 조목조모고 해주어서 다른 책들에 비해서 이해도가 높았다. 최근에 불교책을 많이 읽은 것도 한 몫 했다고 생각이 든다. 어떤 책보다 신기했던 건 이 스님의 살아온 인생살이다. 동국대를 다니다가 스리랑카에 가셔서 3년 공부하시고, 그것도 모잘라 영국 옥스퍼드에서 6년간 공부하신 후 철학박사 학위를 따시고 또 하버드대학교 세계종교연구소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셨다는 그의 일생은 스님의 업적치고는 놀라웠다. 일반인들도 이렇게 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여기서 미산 스님의 학구열이 남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짧은 지식으로나마 이렇게 불교에 관련된 책을 읽다보니, 법정스님이 말씀하셨던 '무소유'의 개념에 대해서 조금은 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교에서는 무아를 지향하고 집착하지 말라고 얘기한다. 집착하면 괴롭고, 괴롭지 않으려면 집착하지 말라고 한다. 그러면 '죽음'에 대해서도 초월할 수 있다고 말이다. 세상에 '나'라는 존재는 생각하는 영혼으로 있을 뿐 '몸'은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나'라는 존재는 언제나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도, 어느 물건, 돈, 명예 등에도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윤회설로 나는 돌고 돌아, 죽어도 죽는게 아니라고 얘기한다. 하지만 왠지 그렇게 얘기를 하면 지금 살아가는 동안이 너무 허탈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는 것은 아직 내가 공부가 부족해서일까?

 

저는 어디에서도 오지 않고, 어디로도 가지 않습니다. 나타날 조건이 충분하면 모습을 드러낼 뿐이지요.

 

실제로 우리들은 '나'라는 존재로 개념된 내 이름을 가진 몸뚱아리와 내 이름으로 된 경력, 돈, 능력, 명예, 학력 등을 중시하면서 살아간다. 단순히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가끔 사람들은 행복하려면 돈, 명예 등이 필요하다고 얘기하는데, 단순히 부정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도 돈과 명예 등이 없어도 즐겁게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나는 생각해본다. 여기서 불교에서 말하는 연기설을 접목해보면 언젠가는 만나게 되어 있고, 가질 물건, 돈, 능력, 명예라면 언젠가는 나에게 올 것 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산 스님은 이러한 불교적 이야기를 현실에 접목하여 살아가는 예시를 들며, 우리 또한 그렇게 하라고 얘기해주신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단순하게 즐겁고 행복하게 그리고 집착하지 않으면서 살아간다면 어느 정도 그것을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종교가 없지만, 이렇게 책으로나마 조금씩 접하고 배워서 내가 좋은 기운을 얻는다면 그걸로 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 한 권의 좋은 사람을 만나고 좋은 기운을 얻어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