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청춘에게 - 21권의 책에서 청춘의 답을 찾다
우석훈 외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읽는 청춘에게』 20인의 멘토들의 대부분은 20대가 방황의 시기였다고 얘기하는데, 나는 10대였던 것 같다. 10대에 꿈을 고민했고, 하나의 꿈에 매진하려고 했었던 적도 있고, 그 꿈이 바뀌어 지금 그 바뀐 꿈을 향해 20대는 방황없이 달려가고 있다. 꿈에 대한 방황은 없지만 '나'라는 사람에 대한 고민, 생각, 깨달음 등의 '나'에 대한 많은 의문과 궁금증이 가득한 20대인 것 같다. 그래서 나를 더 발전시켜 더 멋지게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나는 이런 책들이 너무나 좋다. 나에게 꿈을 주고 희망을 주고 잘하고 있다고 앞으로 더 잘하라고 얘기해주는 것 같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무엇을 해야하나?', '나는 무엇을 바라도 되나?'

 

이 책은 책꽂이라는 7명의 대학생이 모임에서 각종 고민과 불안으로 표류하는 친구들에게 삶의 지혜가 담긴 책을 권하고 새로운 20대 문화를 창조하고자 이 책을 기획하고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이 머리를 맛대고 짜낸 것이 여기 적힌 21인의 멘토이다. 각자 3명의 멘토와 인터뷰하고 그들에게 책 한 권씩 추천 받은 후 읽고 감상문과 함께 그들의 생각들을 엮어놓았다.

 

세상은 꿈꾸는 사람의 것입니다.

 

멘토 한 사람, 한 사람을 만나는 시간은 너무나 소중한 시간들이었다. 내가 인터뷰를 간 것 같았다. 특히 평소에 좋아하는 김혜남선생님과의 만남은 책을 읽는 내내 그 순서가 기다려지기도 했다. 이 분들이 20대에게 얘기해주는 공통점이 있다면 꿈을 꾸고, 자신이 즐거울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고, 그리고 책을 많이 읽으라고 얘기했다. 20대에는 즐기기에도 부족한 시간이라며 다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했다. 그리고 부부여행가인 최미선, 식석교씨는 그러한 실패와 상처에 대한 표현으로 '내 상처는 남이 갖지 못한 시간'이라고 했다. 상처 또한 귀중한 경험이고 시간이다. 누가 나와 똑같은 일을 경험하고 겪겠는가. 비슷할지언정 결코 똑같을 수 없다. 나 역시 과거에 대해서 아파하면서도 그 경험에 대해서 고마워한다. 그러한 일이 있었기에 내가 이만큼 성장 할 수 있었던 거 아닌가!

 

If it's not fun, why do it?

재미있는 일을 하려면 대가가 따르지요? 그러면 그 대가를 감수하려고 하면 되요. 두려워할 것 없어요.

 

20인의 멘토들은 '취뽀(취업)'을 위해서 스펙을 쌓아올리기에 급급한 20대들을 보며 안타깝다는 눈빛을 보냈다. 대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자신을 멋지게 포장할 토익, 토플 점수, 진심이 섞이지 않은 봉사활동, 학과 성적 등으로 자신의 스펙을 쌓는 아이들을 보면 나 역시도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우리나라는 대학입시전부터 문제라고 생각이 든다. 요즘 고등학생들은 많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대학과 학과를 점수에 맞춰서 정해서 들어가는 학생들이 많다. 나는 원하는 대학에 되지 않아 삼수를 했고, 친구들에 비해 많이 늦다고 생각하며 조급했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과와 맞지 않다며 그만두고 새로운 과를 가기도 하고, 복수도 하고 휴학도 하는 아이들이 천지였다. 비록 대학교는 늦게 들어갔지만 나는 내 꿈이 분명했기에 늦은 것이 아니였다. 솔직히 주위에는 아직도 자신의 꿈을 찾지 못해 방황하는 아이들이 있다. 그들은 왜 못찾는 걸까? 단순히 취업에 급급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든다. 자신이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지 못하고 그저 남눈에 좋은 기업에 들어갈 생각만 하기 때문이 아닐까? 여유를 가지고 자신을 돌아보며 즐거울 수 있는 일을 찾는다면 분명 길이 열리리라 생각이 든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무엇을 해야하나?', '나는 무엇을 바라도 되나?'

 

20인의 멘토와 만나면서 나의 멘토는 누구인가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았지만 아직까지 딱 누구라고 집어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 다들 멋지고 좋은 분들이지만 내가 닮고 싶다는 생각까지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아쉬웠다. 사실 멘토를 찾고 있는 중이라 내심 기대했었다. 그렇지만 이들은 정말 멋지게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나아가는 사람이며 아직도 꿈을 꾸고 그들의 인생을 창조해나가는 멋진 분들이었다. 그들이 추천해주신 책들은 하나같이 읽고 싶어지게 책 욕심이 더욱더 많이나게 만들었다. 『책 읽는 청춘에게』를 읽는 동안 정말 많고 다양한 생각들을 하였고, 그것에 대해 필기와 포스트잇으로 체크까지 하며 읽었다. 한참 꿈꾸고 살아가는 20대들에게 희망과 꿈의 메세지를 전해준 멘토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