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을 읽는 기술 - 자신있는 인간관계를 위한 성격의 심리학
알란 카바이올라.닐 라벤더 지음, 한수영 옮김 / 비즈니스맵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작년에 서점에 갔을때 가볍게 읽으려고 샀다. 하지만 도통 손에 잡히기 않았던 이책.

몇달을 그냥 책꽂이에 놔두었다가 집어 들었다. 하지만 그래도 읽혀지지 않았다.

어떻게 된 일인지 너무 손에 잡히지도 읽히지도 않았던 책.

그 이유는 있었다.

 

우선 책 내용이 전공자를 위할 만큼 성격장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DSM-4의 성격장애의 내용을 모르는 사람은 오해할만할 정도의 글이었다.

사람들은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과 성격장애의 특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구분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나와 내 친구들 또는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은 서로를 어떤 성격장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는

'으이구 NS(자기애성)야~' 이런식으로 농담삼아 얘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성격장애에 대해서 잘 아는 전공자들만이 이야기 할 수 있는 대화이다.

그런데 이 책은 일반 사람들도 성격장애에 대해서 안다면 자신의 직장생활에서 조금 더 편해질 것이라는 기대로 글을 써놨다.

과연? 그것을 깨닫고 실행 할 수 있을까? 자기자신이 어떤 성격 특성을 지녔는지도 제대로 알지못하는 판에?

 

두번째로는 책에 있는 사례들이 모두 외국사례라는 점.

이 사례들은 우리나라의 실정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컸다.

나는 일반 직장인이 아니어서 잘 모르겠지만, 많은 아르바이트와 실습 등으로 사회생활을 겪어본 적이 있고,

주위의 사회인 친구들에게 얘기를 듣는걸로 보았을때, 외국과 우리나라의 직장인 생활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급여도 없이 야근하라면 야근도 하고, 근무외수당 없이도 일하며,

법적으로 명시된 거 이외의 시간에도 일을 하기도 하고 과하게 일을 시키기도 한다.

그외 다른 점을 꼽으라면 수없이 많겠지만,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봤을때 적절한 예시도 아니었거니와 대책방안도 우리나라 현실과 맞지 않았다.

 

 

전공자에게 성격장애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읽으라고 시킬 수는 있겠지만, 내키지는 않는 책이다.

너무나 힘겹게 읽었던 책이기 때문에 그럴지도 모르겠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성격장애보다는 그 특성에 맞춘 책이 나오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어찌됐건 다 읽은 거에 만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