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달러의 기적 - 마케팅 천재 래리 라이트의 맥도날드 회생 스토리
래리 라이트 & 조안 키든 지음, 임지은 옮김 / 길벗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부산대학교 앞에 맥도날드가 2개나 있지만, 롯데리아는 입점되어 있지 않다. 그런데 얼마전 부산대학교에서 가깝게 있던 맥도날드가 공사를 하더라. 나는 리모델링을 하나 싶었는데, 어느새 롯데리아가 입점되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맥도날드가 참 많이 약해졌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요즘 친구들은 KFC나 버거킹을 훨씬 선호하는 걸 볼 수 있다. 예전에는 맥도날드가 최고였고 롯데리아와 매번 비교를 하곤 했는데, 이제는 그 입지가 많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 이유로는 책에서 볼 수 있듯이 웰빙 바람이 일었다는 것과 광우병 소 때문이 가장 크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2달러의 기적』이란 제목이 상당히 매력적이었다. 왠지 맥도날드가 회생할 수 있었던 이유가 단지 2달러의 커피 등의 음료에 의한 힘인 것처럼 느껴져서 말그대로 '기적'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단순히 음료마케팅만으로 맥도날드가 다시 살아났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달러의 기적』은 마케팅 천재 래리 라이트의 맥도날드 회생 '스토리' 즉, 소설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그가 이루어낸 마케팅의 자료와 방식을 담은 도서이다. 단순히 이야기만으로 구성된 재미있는 책이 아니라 그 속에서 마케팅의 내용이 주로 이루면서 마케터들이 배울만한 자료들이 잔뜩 담겨 있는 책이었다.

 

아마 맥도날드뿐만 아니라 망한 회사들, 그리고 망하고 있는 회사들을 보면, 아주 당연한 것들을 잊고 사는지 모르겠다. 단순히 이윤추구만 할게 아니라 회사 내부부터 시작해서 외부까지 당연시하게 여기는 '사람'이라는 것을 중심에 두고 마케팅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고객도 중요하지만 직원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회사도 많다. 정말 무서운게 입소문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함부로 못할 것이다. 그런 중요함을 알고 직원에게 동기화와 자부심을 넣어준 마케팅은 멋졌다. 직원 스스로 자신의 회사를 칭찬하고 좋아하는 것만큼 좋은 마케팅은 없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그리고 회사의 사람을 챙길줄 아는 회사는 당연히 고객이라는 사람도 챙길 줄 안다. 그런 회사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과 발 맞춰서, 고객이 지향하는 것을 함께 지향해 나간다. 맥도날드는 이윤추구를 위해 이제껏 그저 매장 부풀리기에만 매달려왔는데 최악의 결과를 맞이하면서 전환점을 얻게 된다. 그 전환점에서 함께한 사람이 래리 라이트와 그의 파트너 조안 키든이다.

 

브랜드는 특정 브랜드를 구매하면 그에 따른 특별한 경험을 얻게 될 것이라는 약속이다. 브랜드는 적절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뛰어난 것이라고 고객에게 약속하는 것, 그것이 브랜드 관리이다.

 

재미있는 일로는  교육받은 시음자들이 맥도날드, 스타벅스, 던킨 도너츠, 버거킹의 커피를 맛보았는데, 실제로 맥도날드 커피가 가장 맛있었다고 한다. 물론 미국에서 했던 일이라 우리나라와 같을지는 모르겠으나, 이건 놀라운 일 아닌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이 스타벅스를 찾는 이유는 커피가 아니라 브랜드를 사기 위해서 가는 것이다. 이렇게 브랜드의 입지도 높이고 맥도날드라는 가게를 사람들이 다시 찾게 만든 맥도날드는 최고의 주가를 찍기도 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2달러의 기적』은 단순히 기적을 얘기하는 책이 아니다. 그들이 문제점을 찾고 바로 잡으면서 장기적으로 그들의 목표를 이루어나간 멋진 마케팅 책이다. 중간 중간 어려운 단어들은 간단하게 설명도 넣어주어 어렵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마케팅을 배운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 다면 더 많은 정보와 가능성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며, 나처럼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도 잘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