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Lemon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한마디로 : 똑같이 생긴 두 여자가 각각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찾는 미스테리.

옅은 보라빛 융단같은 라벤더꽃밭.
라벤더의 짙은 향기가 책밖으로 스며나오는 것 같다. 레몬의 새큼한 맛도 함께.

이 책의 원제는 '분신'分身이었다.
역자도 말하듯,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미 제목부터 스포일러.. 작가다. '용의자 X의 헌신' 도...
그마만큼 스토리.에 자신이 있다는 얘기겠지.

히가시노 게이고의 '백야행', '용의자 X의 헌신' 에 이어 '레몬'(사실 이 바뀐 제목은 좀 불만) 도 몰두해서 재미있게 읽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항상 '히가시노 게이고'는 내 취향.이 아니야, 별로야, 평이해, 공감 안가, 투덜거리고 있으니, 작가가 들으면 좀 억울할테지만.

레몬.에는 두 여자 주인공이 나온다. 도쿄의 후타바와 삿포로의 시즈에.
엄마와 안 닮았다고, 사정이 있는 것 같다는 시즈에. 출생의 비밀을 찾기 위해 도쿄로 온다.
후타바. 역시 어떤 사정으로 출생의 비밀을 찾기 위해 삿포로로 간다.

각각에게는 낯선 도시에서의 조력자.가 있다. 시즈에에게는 시모조 선배가 후타바에게는 와키사카가.
반전.이랄것 같지는 없지만, 이들의 정체가 드러나는 부분 또한 이 책의 쏠쏠한 재미중 하나다. 

책띠에도 나와 있고 원제도 있으니, 스포일러. 가 되지는 않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분신. 에 대한 이야기이다. 출생의 비밀을 찾고, 서로를 찾는 이야기. 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질문은 비교적 책의 끝부분에야 등장한다. 그 전까지는 흥미진진한 미스테리가 후타바와 시즈에 각각의 입장에서 한챕터씩 숨가쁘게 진행된다. 인간을 복제해서 '의료용' 으로 이용한다던가. 하는건, 비윤리적, 아니 비인간적.이라고 누구나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각자의 입장.이 있는 것이니, 주변에 혹은 자신.이 아팠을때 그 판도라의 상자를 열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장담하겠는가. 무튼, 길고 재미없는 이야기.


다른 이야기. 나와 똑같은 나의 복제가 있다면, (아마도 내 친우들과 가족들은 재앙x2라고 하겠지) 길치에 술좋아하고, 잠 안자는거/잠 자는거 좋아하고, 등등등 등등등 혹은 내가 누군가의 복제라면, 나는 나를 가짜.이미테이션으로 여기고, 고민하다가 우울증 걸리고, 콱 죽어버릴 것인가.

역시나 상상하기 힘든/싫은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