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페미니즘 공부법 - 도쿄대에서 우에노 지즈코에게 싸우는 법을 배우다
하루카 요코 지음, 지비원 옮김 / 메멘토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시의적절하게 나온 '우에노치즈코'에게 배운 '페미니즘' 에 대한 책이다.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었는데, 표지가 좀 더 진지했음 하는 바람이고, 이 책이 2000년도에 나온 '동경대에서 페미니즘을 배우다' 의 개정판임을 알고 좀 김 샌면이 없지 않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생각난 사람이 있다. 휴직하고 아일랜드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ㅎ님은 대학코스를 들을 수 있어서 페미니즘 수업을 듣고 있다. 영어로 많은 문헌들을 읽으며, 열렬히, 때로는 좌절하며, 때로는 희열하며, 고민하며 나아가는 모습이 이 책의 저자와 겹쳤다. 오사카에서 연예활동을 하고 있는 저자가 그 '동경대'에서 그 '우에노 치즈코로부터 페미니즘을 배우는 이야기이다. 일본에서의 동경대, 그리고 우에노 치즈코가 의미하는 것은 정말 대단하지 싶다.

저자는 논쟁에서 이기고 싶습니다. 라고 우에노 치즈코에게 페미니즘 사회학을 배우고 싶은 이유를 말한다.

연예 방송은 논쟁인데, 불쾌감을 느끼면서도 이기지 못하는 것에 분해하며, 이기고 싶어서 찾아보다 보니, 절대 지지 않는 여자 우에노 치즈코를 찾아오게 되었다고.

 

첫시간에 문헌을 받아보고, 일본인이지만, 읽을 수가 없어. 히라가나는 찾을 수가 없고, 한문만 가득. 거기다 우에노 치즈코는 무섭고, 또 무서워서 단련된 학생들도 울고 나가기 일쑤다.

 

엄살같지 않은 엄살로 학업이 업인 학생들 사이에서 자신이 가장 무지했고, 발표며 사회며 형편없었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얼핏 드러나는 그녀의 생활을 짐작해보면 정말 대단하다. 내세우지 않는 점도 대단하다.

 

저자후기에서나 알 수 있었는데, 그녀는 오사카에서 이미 연예활동을 하면서 여성학 수업을 들었고, 그 때 교수였던 엄마와 같은 분께 우에노 치즈코 교수를 소개 받고 오사카에서 도쿄까지 신칸센을 타고 다니며 3년간 대학원 수업을 들은 것이다. 방송활동을 하면서. 페미니즘을 공부한다고 해서 더 전투적이 된 것이 아니라 더 편해지고, 내면의 강함이 드러나게 된듯하다.

 

우리나라만큼이나, 어떤면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더 억압이 많은 일본 여성들이다. 페미니즘에 대한 공부도, 다른 모든 공부와 문화만큼 앞서 있겠지. 우리와 상황이 비슷한 점이 많은만큼, 더 눈에 쏙쏙 들어온다.

 

요즘 많이 나오는, 그리고 예전에 나왔던 것들까지 찾아서 하나씩 읽어나가는 페미니즘 도서들이 쌓여가고 있는데, 독서기록으로만 남기지 않고, 읽으며 고개 끄덕이는데 그치지 않고, 뭔가 엮어서 뭔가 하고 싶다, 막연히 생각했던 것에 선을 그어주는 것 같았던 책이다. 좀 더 진지하게 독서하고, 공부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bomi 2016-10-10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쵸? 이 글 읽으니 저도 좀더 진지하게 독서하고, 공부하고 싶네요.

하이드 2016-10-10 09:41   좋아요 0 | URL
엄청 진지하게, 열심히 했는데, 엄살없이 추측하게 만들더군요. 독서 이상이 하고싶어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