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면서 점점 좋아지는것 중 하나는 주변을 둘러볼 여유가 생겼다는 점이다. 요즘은 사람이 사는 데 꼭 필요한 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생각을  부쩍 자주한다.

어른이 되면 생각지도 못한 일이나 역할을 짊어지게 된다. 예기치 못한 인생 굴곡도 경험하게 된다. 자신의 힘으론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일을 맞닥뜨리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일까. 적어도 스스로 내려놓을 수 잇을때 그런 의지가 있을 때

조금씩 주변을 정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졌다.

 

나는 나이가 더 들어서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좋아하는 것을추구하며 살고 싶다. 또 설레는 일이 눈앞에 펼쳐졌을때 망설임 없이 다가갈 수  있는 용기와 환경을 갖고 싶다.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은 채 삶과 생각이 단출하고 홀가분해야 가능한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넘치는 물건이나 생각을 덜어내고 최대한 가벼워져야 한다.

 

물론 지금 가진 집이나 물건, 오랫동안 지켜온 생활방식은 소중하다. 힘겹게 일궈낸 만큼 지금의 나를 표현해주는 또 다른 나의 모습이기도 하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과연 지금 나의 삶이 간절하게 원해서 얻은 것인지, 환경에 맞춰 살다 보니 어쩌다  갖게 된 것인지 의구심이 들 때가 있다. 만약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삶이라면 과감하게 정리하고 홀가분해질 필요가 있다. 가진 것에 지나치게 집착하면 진짜 내면의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불필요한 짐을 덜어낼수록 삶은 가벼워지고 덜어낸 크기만큼 여유가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