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이지부터...
최소 수천권은 읽었지만, 다독가는 아니다.
기준을 확 높여주는 멘트다.
여섯번의 읽기 강의로 이루어져있다.
`읽다` 읽기 시작.
세계문학전집의 번호매기기가 작품의 중요성에 따른 질서부여라.. 민음 1은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문동은 `안나 카레니나`에서 시작한다고.
무모하거나 앞뒤 가리지 않는 돈키호테를 ˝책에 미친 자, 광적인 독서가로서의 돈키호테, `너무 많이 읽고`, 읽은 것을 `너무 많이 믿는` 자로서의 돈키호테˝ 로 보는 것이 흥미롭다. 같은 챕터에 등장하는 보봐리부인 또한 `너무 많이 읽는` 자이다.
보르헤스에 따르면 "고전은 클라시스classis,즉 전함이나 함대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합니다. "고전은 질서 정연한 책입니다. 배를 탈 때는 모두 그래야 합니다."
이탈로 칼비노는 이런 정의도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고전이란, 사람들로부터 이런저런 얘기를 들어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실제로 그 책을 읽었을 때 더욱 독창적이고 예상치 못한 이야기들, 창의적인 것들을 발견하게 해주는 책이다."
독서는 우리가 굳건하게 믿고 있는 것들을 흔들게 됩니다. 독자라는 존재는 독서라는 위험한 행위를 통해 스스로 제 믿음을 흔들고자 하는 이들입니다.
비평가 해럴드 블룸은 <교양인의 책 읽기> 서문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독서는 자아를 분열시킨다. 즉 자아의 상당 부분이 독서와 함께 산산이 흩어진다. 이는 결코 슬퍼할 일이 아니다."
책을 읽는 매 순간, 우리는 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조금 더 읽겠다고. 조금만 더, 조금만 더, 조금만 더. 그렇게 해서 한 권의 책을 끝내게 됩니다. 완독이라는 것은 실은 대단한 일입니다. 그만 읽고 싶다는 유혹을 수없이 이겨내야만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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