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밀매인 87분서 시리즈
에드 맥베인 지음, 박진세 옮김 / 피니스아프리카에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찰혐오자만 주구장창 나오던 에드 맥베인의 87분서 시리즈가 꾸준히 나온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순서대로는 아니라도 소개되는 새로운 작품들에 늘 예상을 깨는 재미가 있어 늘 기대가 된다. '킹의 몸값'에서 동양 철학에서 나올법한 질문을 받았다면( 구로사와 아키라가 영화화하기도 했다) '살의의 쐐기'에서는 87분서가 이렇게 스릴 넘칠 수도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접할 수 있었다. 


그 이후로 나온 '노상강도' 라던가 '조각 맞추기'도 흠잡을 곳 없는 작품들이었다. 

오십여편 가까이 나온 87분서 시리즈이고, 나는 이십여편쯤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읽었다고 안 했다) 범작이나 졸작이라도 상관 없으니 87분서 시리즈가 최대한 많이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경찰 소설은, 경찰 소설 시리즈는 보통 페이지 터너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위의 '살의의 쐐기'는 예외) 보편적인 재미가 있는가도 모르겠어서 장르 소설 중에서도 잘 추천하게 되지 않는 장르다. '마약 밀매인'까지 읽고 보니, 이제 에드 맥베인의 '87분서 시리즈' 를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다양한 재미를 주는 시리즈이고, 표지 컨셉트도 자리 잡아서 ('노상강도' 빼고. 이건 좀 다른 표지로 다시 나왔으면 좋겠다. 그 간의 표지와도 안 맞고, 개인적으로 혐오스럽다.) 소장하는 즐거움도 있을 것 같다. '마약 밀매인'에 와서는 근래 가장 인상적인 시리즈 컨셉트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노상강도 빼고) 메인컬러가 팬톤 2015의 컬러인 것도 재미. 


'마약 밀매인'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 책을 읽을 때 나는 한참 '콜드 케이스'를 보고 있었다. 87분서의 형사들과 또 다른 주인공인 '아이솔라'는 맨해튼을 배경으로 했다고 알고 있다. 작가가 후기에서 실제하는 도시가 아니라고 이천번쯤 이야기 했다고는 하지만. 


콜드 케이스를 보면서 읽어서 그런지 몰라도 아이솔라는 필라델피아여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약밀매인'은 이 책이 50년도 더 전에 쓰여졌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모던하다. 최근의 '보슈' 같은 드라마를 보면서 보면 어땠을래나 싶지만, '콜드 케이스' 만큼은 모던하게 잘 빠져서 전혀 위화감이 없다. 


사람 좋은(?) 마약 밀매인 히스패닉 아이의 죽음은 자살로 위장한 대놓고 살인이었다. 엄청 추운 겨울날 87분서 형사들은 아이의 죽음으로 시작된 연이은 죽음을 조사하고, 카렐라의 활약이 크지만,그는 죽다 살아 나고, 번즈 경위는 믿었던 사람에게 뒤통수를 맞으며 중심역할로 등장하게 된다. 


300페이지 좀 안 되는 분량이지만, 짧다는 느낌도 들지 않고, 길다는 느낌도 들지 않는 적절한 분량이다. 

그간 읽었던 작품들에 비해 초기 작품이라 (작가가 여기서 시리즈를 끝내려고 했던!) 주인공, 아니 등장인물들에 대한 묘사가 더 드라마틱했던 것 같다. 


이어지는 내용들이 아니니 순서 상관없이 읽어도 상관없지만, 읽을수록 더 재미있어지는 것이 시리즈의 미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