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키메 스토리콜렉터 26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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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다 신조의 책은 이제 믿고 볼 수 있는 호러 미스터리로 자리 잡았다 


호러와 미스터리가 가장 잘 범벅되어 있는 작가는 기시 유스케라고 생각하지만, 미쓰다 신조는 민속학적 접근으로 좀 더 괴담,기담에 가깝다. 노조키메는 그런 민속학적 특성이 잘 드러난 초중반부와 후반부의 추리가 끊임 없이 재미있다. 저자가 민속학자의 괴이담 책을 읽는 구성과 현대와 과거, 책 속을 왔다 갔다 하는 액자식 구성이다.  '옛날에 노조키메라는 무서운 아이가 있었는데..' 라는 단순한 옛날 이야기식 구성이 아니어서 더욱 집중하며 독서할 수 있다. 플롯도 이야기도 훌륭하고, 덜덜 떠는 화자 캐릭터도 충분히 몰입된다. 


'괴담과 기담을 원하는 단계에서, 그 사람은 책임을 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것을 희구하며 일부러 귀를 기울이거나 눈으로 보거나 함으로써, 그 사람은 스스로 괴이한 존재를 부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괴이 현상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나도 배려는 하지 않는다. 그런 행위야말로 그 사람에 대한 실례일 것이다.' 


라던가 


'혹시 만에 하나라도 이 책을 읽는 중에,

평소에는 느끼지 않을 시선을 빈번하게 느끼게 되었다.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어 주위를 둘러보지만 주위에는 아무도 없다. 

말도 안 되는 장소에서 누가 엿보고 있다. 그런 기분이 들어서 견딜 수 없다. 

이런 감각에 사로잡힌 경우에는 일단 거기서 이 책을 덮기를 권합니다. 

대부분이 단순한 기분 탓이겠지만, 만일을 위해서입니다. 


' 말도 안 되는 장소란 예를 들자면 책장과 가구 사이의 틈, 조금 벌어진 문의 그늘, 식기 선반이나 냉장고 등과 벽 사이의 틈, 복도의 구석, 책상이나 코타츠나 침대 아래, 목욕탕이나 화장실의 환기팬 속, 커튼 뒤편, 방 안의 사각, 천장의 네 모서리, 모든 창문의 밖... 어쨌든 아무도 없을, 또한 어린아이라도 절대 들어갈 수 없을 만한 곳이다.'    


무섭게 읽으려고하면, 무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호러 부분 뿐만 아니라 추리 부분이 특히 맘에 들었다. 


산에 있는 나무들 중 유난히 모습이 다르게 생긴 나무가 하나 있다면, 그 나무는 베거나 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이다. 그 나무를 해하는 경우에 '노조키네'가 달라붙게 되어 끊임없이 시선을 느끼게 되고, 결국 미쳐버린다. 는 이야기. 그런데, 이 노조키네에서 나온 '노조키메' 의 존재가 언급되어 있는 민속학자의 노트를 얻게 된 화자, 미쓰다 신조의 이야기가 나오고, 민속학자인 아이자와의 대학시절 경험을 적은 노트에는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자신과 유일하게 어울리는 비슷한 성격의 소이치라는 친구의 마을에 방문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가 나온다.  


기담에도 이론이 있다. 고 그 이론을 만들어가는 과정도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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