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의 '라일락 붉게 피던 집' 에 이어 이어 오늘 읽고 있는 '몽환화'
'몽환화' 실제 표지 예쁘다. 겉에 미농지. 실물 보고 웹이미지 보니 괜찮은데, 웹이미지만 봤을 때는 디따 촌스럽게 느껴졌;
별 생각 없이 읽기 시작했는데, 책 제목에 둘 다 꽃.이 들어가고, 꽃이 소재로 나온다.
'라일락 붉게 피던 집'은 '라일락 하우스' 라일락 나무가 있던 다세대 주택이 배경인 정도인데, '몽환화'는 꽤 본격적으로 나올 것 같다.
"우리는 꽃을 개발했습니다."
"꽃?"
"신종 꽃을 만드는 겁니다. 이제까지 없었던 꽃이죠."
(...)
" 몇 년 전에 주조회사가 파란 장미꽃을 만들었죠.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꽃입니다."
여기 나온 파란 장미는 산토리사와 호주 연구팀이 개발했다. 저 주조회사가 산토리사 ( 산토리 맥주 먹고 싶.. 응?)

이렇게 생겼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없고, 우리나라에 있는 파란 장미는 아주 티나게 촌스럽게 염색한 물 빠지는 장미.

은행 때려치고 일본 가서 놀멘놀멘 했을 떄 롯폰기에서 샀던 걸로 기억.

예쁘네. 예뻐.
책 이야기도 조금 해 보면,
<라일락 붉게 피던 집>은 아마 거의 처음 읽는 기분의 국내 작가 미스터리다. 그것도 '사회파' 미스터리라고 소개되고 있는데, 기대가 없었어서 그런지, 그럭저럭 재미나게 봤다.
이건 미드,일드,영드,수사물 다 섭렵해서 눈 높아질때로 높아진 사람이 우리나라 수사물 보는 기대치와 비슷하다.
아무래도 미야베 미유키의 사회파나 히가시노 게이고의 재미나 같기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 요코야마 히데오나 사사키 조나 다카노 가즈아키같이도 안 될테고.
그렇더라도 우리 이야기를 하는 사회파.라는 건 되게 매력적인거라는 걸 송시우의 <라일락 붉게 피던 집>을 읽으며 느꼈다.
80년대를 디테일하게 묘사하는 부분들은 내 기억에도 어렴풋이 그때는 그랬지. 라는 가물거리는 기억들이 있어서 다른 나라의 사회파 소설 읽으며 공감하는 것보다 더 밀접하게 공감 되었다.
좋은 소설, 좋은 이야기가 흠이 없는 소설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려 흠잡을 곳 없이 완벽한 소설보다 강력한 매력이 있는 약간 허술한 소설이 더 좋다.
재미, 이야기, 사회문제, 캐릭터, 매력, 문장 등등으로 점수를 매긴다면, 다 평타 이상은 될 것 같은데, 어느 하나 튀어나오게 좋은 점은 없다는 것이 아쉽다. 더 강한 캐릭터거나 더 재미있거나 사회문제를 다루더라도 뭔가 주제가 있다거나 복선이 너무 미리 대놓고 나오는 것 같은건 넘어갈 수 있는데, 그럭저럭 재미있게 읽고 거기까지가 다 인것은 아쉽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몽환화'가 어떻게 끝날지 모르겠고, 히가시노 게이고를 별로 좋아하지도 않지만, 재미만은 끝내줘서, 완전 정신 빼놓고 읽고 있다. 그거면 괜찮다고 생각하는지라.
여튼, 송시우의 '라일락 붉게 피던 집'은 나쁘지 않았다. 이 이야기에서 보이는 강점은 80년대에 대한 디테일한 묘사였는데, 그게 좀 더 충분히 어떤 한가지 주제와 강렬하게 연결되거나('이유'를 읽으면 부동산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거나 '화차'를 읽으면 신용카드 문제를 생각하게 되는) 캐릭터가 더 쎈 캐릭터 혹은 오래 남는 캐릭터가 나오던가 하면 더 읽어보고 싶다.
뭐, 읽고 말하기는 쉽다만. 소설을 쓴다는 것은 정말 정말 엄청엄청 엄청난 거겠지.
여튼, 사회파 소설로 미스터리를 읽기 시작한 나인지라 우리나라 사회파 미스터리 소설 나오면 정말정말 즐거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송시우는 생각지도 않았던 그 가능성을 보여준다.
여기에 더해 워낙 날고 기는 동네에서도 날고 기는 작가들의 날고 기는 작품들만 읽었는데, 그 다양한 주제와 매력에 새삼 감탄한다. 일본 미스터리 이야기이다. 사회파. 로 분류되건 아니건, 사회문제를 미스터리에 끼워 넣는 솜씨도 기가 막히게 훌륭한 거였구나. 라고 그저 읽기만 하는 게으른 독자는 주절거려 본다.
응원해요!
프렌치스타일의 러블리한 꽃다발을 주문하고 가신 상큼한 손님의 주문에 따라 깊고 러블리한 색감의 내추럴한 다발을 하나 만들어 두고, 이제 다시 '몽환화'로 가 볼까나.

평소 잘 가지 않는 어떤 뮤지엄의 어느 날의 로스코. 어디였더라. 뉴욕이었던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