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하기 전에 우리가 하는 말들
알랭 드 보통 지음, 이강룡 옮김 / 생각의나무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사소한 것들에 관한 전기. 를 쓰는 사람은 누구일까?

여기, 이 책에서 보통은 일반적으로 전기작가들이 쓰지 않는 사소한 것들에 관하여 고찰하고, 전기작가가 자신의 위인으로 선택하지도 않을 평범한 시민에 관한 전기를 쓰고자 한다. 이사벨이라는 여성에 대한 전기. ( 그는 끝까지 전기 작가로서의 자신을 내새우고 있다) 이 책은 '전기' 가 아니라, '전기'를 쓰고자 하는 작가의 이야기이다. 그런고로, 중간중간 굉장히 뜬금없이 문장이 넘어가서 ( 정말 그런걸까? 못내 미심쩍은 나는 원서를 주문해버린다. ) 좀 거슬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보통은 그의 다른책에서처럼 '연애' 와 '철학'과 '문학'을 자알 버무리고 있다. 

 이 책에서 '연애'는 뒤로 숨은 배후조종자. '철학'과 '문학'은 이야기를 풍부하고 감칠맛나게 해주는 양념, 그리고 책의 앞에는 오로지 '전기' . '전기를 쓰고자 하는 남자'와 이사벨이라는 여자가 있을 뿐이다.

거짓말도 너무 능숙하면 진짜같다. 보통의 책을 읽을때마다 나는 픽션과 논픽션의 경계를 잊고 책에 빠져들게 된다.... 그거는 그거고, 책의 판형은 정말 잡고 읽기 불편하다. 걸어다니면서 읽기도, 앉아서 읽기도, 누워서 읽기도 불편한 정사각스러운 판형. 표지도 시류만 탄것 같아서 맘에 안든다. 보통의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고, 읽고 있으면 무식해보이지는 않는 커피테이블 책이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책의 디자인보다는 읽기에 편한 책을 만들어 줬음 하는 소망이다!

덧붙임 : 중간에 이사벨에 관련된 어릴적 사진부터, 남자친구들의 사진( 괜찮은 아이디어다), 그리고 가족, 가장 친한 친구의 사진등이 컬러로 삽입되어 있다. 책 읽으면서 중간중간 남자친구들 얘기 나올때마다 사진으로 체크업 해주면서 봤다. 흐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