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이 간지 <데드맨>

 

제32회 요코미조 세이시 미스터리대상 대상 수상작. 가와이 간지의 데뷔작으로, 인간 실존에 관한 서늘한 통찰을 담은 미스터리 소설이다. 요코미조 세이지 미스터리대상의 심사위원이었던 아야츠지 유키토가 "시마다 소지의 <점성술 살인사건>에 도전하는 기개가 훌륭하다"라고 평가할 정도로 가와이 간지는 거침없고 대담하면서도 치밀하게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도쿄에서 여섯 번에 걸쳐 연속살인사건이 일어났다. 머리, 몸통, 팔, 다리 등 각각의 신체 부위가 사라진 여섯 구의 시체와 중년남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머리카락, 치밀하고 완벽한 살인 방식 외에는 별다른 단서가 없다. 또 하나 이상한 점은 사건 현장에서 감정이란 게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

흔히 범인이 시체에 손상을 가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피해자에 대한 원한이나 분노, 변태적인 광기나 흥분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범인은 단지 신체를 잘라내 가지고 간 일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과연 범인이 원했던 것은 피해자의 목숨이 아니라 신체였던 것일까.

그렇다면 이 사건은 엽기적인 토막 살인사건이 아니라, 살인사건을 가장한 기묘하고도 치밀한 강도 사건인지도 모른다. 형사 가부라기가 진두지휘하는 수사가 점점 미궁으로 빠져가는 그때, 가부라기 앞으로 의문의 이메일 한 통이 도착한다. 발신자는 '데드맨'. 연속살인사건으로 죽은 남자가 보낸 이 제보는 사건을 해결하는 결정적인 단서가 되는데…

 

 

저기.. 근데, 이름이 가와이 ... 간지.. 세요? 제가 일본말을 원피스로 배워서... 가와이 간지? 

 

 

원서 표지는 이러합니다.

 

 

으앜!

 

정성 뻗쳐 아마존 리뷰 번역기 돌려 올려 둡니다.

 

재미 있었다. 무엇보다 인물의 서키분케이 좋다. 스토리 전개의 기분 좋음, 느슨하지 않고 무시하지 않고 이 작가 특유의 리듬인 것이다. 이 리듬 좋은 템포로 마지막까지 차분히 즐길 수 있었다.
수법은 낡은 것을 도입한 것일지도 모르지만, 이 작품은 또 다른 분위기를 자아냈으며, 낡은 티를 느끼지 않아. 형사의 카운터의 현장감보다는 각각의 형사에 초점을 맞추고, 그 성질을 최대한으로 살리는 작풍으로 한 것으로 오리나스 인간 드라마를 그려 있는 곳이 아주 좋았고.


솔직히 최근 미스테리는 따라가지 못한 전개가 많아 고개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는 이해할 수 없는 캐릭터 설정, 구도, 끝에 정리할 수 없는 라스트. 안 된다 이거적인 지루한 작품을 이건가?라고 판매 출판사의 자세에 실망했던 것이다.


이제는 고전을 읽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까지 생각하던 곳으로 기쁜 작가의 등장이다. 딱히 기이함을 현학적인 설정이나 인물 이야기를 읽고 싶은 건 아니다, 미스테리에서 인간의 본질을 읽고 싶다. 이 작품에는 그것을 느낀다. 아직도 주머니가 깊은 듯한 여유 있는 필치에 속편이나 새 작품이 나오는 데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정말 번역기를 발로 돌려도 궁금하게 쓴 리뷰군요.

'아직도 주머니가 깊은 듯한 여유 있는 필치' 같은 표현, 메모해두겠습니다. 여러분은 잊어주세요. 제가 써먹을꺼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