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머리 공주 -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25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25
안너마리 반 해링언 글 그림, 이명희 옮김 / 마루벌 / 200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새빨간 표지에 흰 드레스를 입은 공주님이 긴 머리로 우물을 만들어 그 중간에 앉아 미소를 띤채 머리를 빗고 있다. 궁금하다. 이 책. 자극적인 표지처럼, 책 속의 그림들도, 자극적이다. 수채화로 슝슝 그린 듯한 그림들 속에는 머리가 긴 공주가 있고, 긴 머리를 간수하는 사람들이 있다.


작고 가난한 나라에 공주님이 태어났다. 공주는 쑥쑥 자라고 머리는 더 쑥쑥 자라났다. 다섯명의 하인들이 공주의 머리를 빗겨야 하고, 아홉명의 하녀들이 수영장 하나를 통째로 빌려 머리를 감아야 했다.
공주는 머리를 자르고 싶었지만,왕은 '공주의 머리는 이 나라의 보물이야. 길수록 좋은 거야!' 라고 하며 안된다고 한다. 공주는 하루종일 긴 머리 한 가운데에 앉아 있어야 했다.
너무 무거워진 머리를 여행용 가방 두개에 차곡차곡 담고, 그 가방을 들고 다닐 써커스단 출신의 한 남자를 고용한다. 가방 안에 보물이 있다고 소문이 나자, 세계 곳곳의 왕자들이 공주에게 금빛, 보석빛 등의 보물들을 선물로 가져오고, 가난한 나라는 부자가 된다.


그리고 공주는 그날밤 써커스 남자와 왕궁을 몰래 떠난다.
써커스 남자는 공주의 가방 속의 긴머리를 잘라주고, 써커스단으로 간다.
공주는 이제 가방 없이도 혼자 다닐 수 있게 되었고, 써커스단에서 여전히 긴머리를 휘날리며 써커스단의 긴머리 공주로 훨훨 날아다닌다. 태어나면서부터 본의 아니게 긴 머리를 자르고 나서 공주는 드디어 입가에 미소를 찾았고, 즐거운 인생을 찾는다.

글쎄. 왜 아버지에게 순종해서, 긴 머리를 안 자르고 우울해하고 있었냐고 하면, 머리가 보물이래잖어. 결국, 머리를 보물로 속여서, 가난한 나라는 부자가 되었지 않어. 왜 하필이면 부자가 되고서야 왕궁을 나왔지? 장녀콤플렉스 아냐? 왜 자기 머리 자기가 못 자르고, 써커스 남자에게 의존해야 했던거야? 등등 의문들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림책의 미덕은 보는 사람에게 해석의 여지를 남기는 것이라고 한다면, 난 그냥 예쁜 그림의 독특한 공주와 우락부락한 써커스 남자, 그리고 공주가 훨훨 나는 모습까지만 생각해야겠다. 근데, 혹시 그 시절에도 긴 생머리가 남자들의 이상형이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