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힘 -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찰스 두히그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1892년에 "우리 삶이 일정한 형태를 띠는 한 우리 삶은 습관 덩어리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우리가 매일 반복하는 선택들이 신중하게 생각하고 내린 결정의 결과물로 여겨지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대부분의 선택이 습관이다.

 

 

인간은 습관덩어리이기 때문이다.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인간은 변할 수 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 카테고리에 넣어져 있을지 모르겠지만, 인간심리를 다룬다는 면에서 '인문' 카테고리에 리뷰를 넣도록 한다.

 

희망적인 이야기다. 좋은 이야기이다. 인간은 변할 수 있다니!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고, 꾸준히 외국어를 공부하고 싶고, 운동을 하고 싶고, 좋은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고 싶고, 살을 빼고 싶고, 정리정돈을 잘 하고 싶으며, 항상 기운 넘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늘 결심하지만, 늘 흐지부지 된다.

의지력의 문제라고 자책하는 것 또한 매년 연초면 반복되는 일이다. 결심과 작심삼일과 자책이 세트로 나쁜 습관이 되어버린 것 같다.

 

그러니깐, 이 책은 그 모든 것이 습관이라고 말하고 있다.

인간이 얼마나 습관의 동물이며, 나쁜 습관의 고리를 끊는 방법,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그것이 개인과 회사와 사회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아, 얼마나 좋은 책인가. 베스트셀러가 워스트셀러라고 누가 그랬나, 이 책 베스트셀러지만, 좋은 책이다. 재미도 있다. 다양한 예시도 와 닿는다.

 

중요한 것, 가장 염두에 두어야할 것은 바로 '핵심습관'이다.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힘을 지닌 습관, 즉 그 습관이 조직 저네에 퍼지면 다른 습관까지 바꿔 놓는 습관이 있다고 믿었다. 달리 말하면, 기업과 개인의 삶을 개조하는 데 상대적으로 중요한 습관이 있다. 이른바 '핵심 습관(keystone habit)'이라는 것이다. 핵심 습관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핵심 습관을 바꾸면 그 밖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프롤로그에서 엉망진창이던 리사가 거듭날 수 있는 핵심습관은 '담배를 끊는 것'이었다. 예뻐지고, 건강해지고, 직장에서 성공하고, 빚도 다 갚았다. '담배를 끊음' 으로서 말이다.

 

많은 사람에게 운동이 다른 변화를 광범위하게 끌어내는 핵심 습관인 게 분명한 듯하다. 로드 아일랜드 대학교의 제임스 프로차스카는 "운동은 삶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준다. 운동이 다른 긍정적인 습관을 쉽게 받아들이게 해 주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운동이 내 삶을 모조리 변화시켜줄 수 있을까? 이 책에 의하면, 그렇다.

 

리사가 담배를 끊고, 인생을 변화시켰듯, 나도 내 삶에서 끊어버리면, 삶이 달라질 것 같은 나쁜 습관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나오기 바쁘고, 저녁에 집에 들어가면 자기 바쁜데, 야식을 끊으면, 내 삶이 좋은 방향으로 달라질 것 같은 어렴풋한 느낌이 있다. 하루종일 끼니를 잘 못 챙기고, 늦은 시간에 집에 들어가 밥먹고 바로 자는거. (무슨 워리어 다이어트도 아니고;;) 그걸 안 하면, 내 몸과 삶이 나은 방향으로 돌아갈 것 같다.

 

 

습관은 운명이 아니다. 습관은 잊힐 수도 있고 변할 수도 있으며 대체될 수도 있다. 그러나 습관 고리를 찾아내는 게 중요한 이유는 '어떤 습관이 형성되면, 뇌가 부지런히 활동하는 걸 멈추거나 다른 일로 관심을 돌린다. 따라서 어떤 습관을 떨쳐 내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요컨대 새로운 반복 행동을 찾아내지 않으면 그 습관 패턴이 자동적으로 전개된다.

 

습관의 고리를 끊는 방법은 습관의 패턴을 알고, 그에 대한 다른 보상을 찾고, 그걸 좋은 습관의 고리로 만드는 것이다.

 

다양한 예시와 극복하는 방법, 기저핵, 요즘 파충류의 뇌라고 일컬어지며, 습관을 담당하는 뇌의 한 부분에 습관을 익히게 하는 방법과 과정이 나와 있다.

 

"처음에는 어렵게 하는 일을 점점 쉽게 해내고, 충분히 연습한 후에는 거의 기계적으로 혹은 거의 의식하지 않은 채 해낼 수 있게 해 주는 힘이 바로 습관이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겠다고 결심하면 종이나 코트가 일단 구겨지거나 접히면 그 후로는 항상 똑같은 곳이 접혀지는 경향이 있듯이, 우리도 훈련하고 연습한 방향으로 성장한다."

 

지극히 단편적인 리뷰에 비해, 책 속에는 흥미로운 예시들이 풍부하게 나와 있다.

'안전관리'를 습관화함으로써 회사를 살린 알코어의 CEO이야기, 문제아가 스타벅스에서 성공적인 매니저로 성장한 이야기에서부터 물건을 사게 하는 습관을 만드는 이야기, 재활운동에 성공하게 하는 이야기까지.

 

습관과의 교집합을 가지고 있는 중독에 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는다. 중독, 나쁜습관을 끊어내기 위해 중요한 것.

 

버스 승차거부로 흑인운동을 전국으로 퍼트린 로자 파커스의 일화를 습관의 측면에서 풀어낸 이야기 같은 것도 기가막히게 재미있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회사의 이야기, 그리고, 사회운동에 이르기까지를 '습관'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파헤치고 있어서, 읽는 사람에게 어떻게든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