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라장 사건
아유카와 데쓰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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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에 대한 애정이라도 있으면, 본격에서 신본격의 가교 역할을 했다는 의미가 있다는 이 책을 그나마 덜 지루하게 읽을 수 있었을텐데, 처음 소개되는 작가고, 에도가와 란포, 요코미조 세이시와 함께 본격의 신으로 언급된다는 것에 놀랄 뿐이다.

리라장에 예술대학 학생들이 놀러갔는데, 한 명씩 죽고, 죽을때마다 없어진 스페이드 카드가 한 장씩 남아 있다는 이야기.  

이런 이야기를 후세에서 우려먹을때로 우려먹었고, 그래서 이 후세의 독자에게 지루하고 뻔함 외에 다른 재미를 찾을 수 없다면, 기괴한 분위기나 심리묘사라던가(에도가와 란포) 독특한 캐릭터라던가, 명탐정(이라고 쓰고 시체를 몰고 다니는 얼빠진 놈 하나.라고 읽고) 이 있거나, 유머가 있거나, 반전이 있거나, 대단한 트릭이 있거나.. 아, 사람은 많이 죽는다. .. 고 하지만, 사람만 많이 죽는다고 재미있을리가.  그러니깐, 나는 에도가와 란포는 무서워서 못 읽지만 (이건 이거대로 좋은거), 요코미조 세이시는 좋다고 신나서 읽고 있다구.  

단순히 취향이 아니라기엔, 너무나 뻔하게만 진행되는 이야기와 트릭'만' 있어서 도대체 어디에서 재미와 읽는 보람을 느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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