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간이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간만에 나온 미야베 미유키의 시대물 <얼간이> <메롱>에 이은 묘한 제목이다. (에도 시대물에 이런 제목이 많았던 걸까?) 제목의 '얼간이'는 주인공인 임시 순시관 헤이시로다.여섯개의 짧은 단편과 한 개의 장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게 대충 커다란 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라서, 그냥 한 작품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고, 각각의 단편이 완결성을 지니고 있으니, 각각의 작품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을듯하다.

이전 시대물들에 비해 시대에 대한 설명이 꽤 자세하게 많이 나오는데, 처음 나오는 '괴한'은 무슨 교과서마냥, 막막 글상자로 따로 빼서 설명을 하는 등, 시대설명에 꽤 애쓴 모습이다. 다행히(?) 이런 교과서 설명은 '괴한' 에만 나오지만, 그렇다고 해도, 시대설명이(이건 옮긴이 주도 이전에 비해 많은듯하고, 미미여사의 설명도 이전보다 많은듯하다.) 지금까지의 작품들에 비해 많아 보인다.  

순사 헤이시로가 왜 '얼간이'인지, 책을 다 읽은 다음에도 잘 모르겠다. 그는 좀 대충대충 주의이고, 약간은 '좋은게 좋은거지' 주의이기도 하며, 식탐이 강하고, 속정이 있으며, 아주 현실적이기도 하다. 

이야기의 배경은 뎃핀 나가야. 다스케라는 남자가 잔인하게 살해당한다. 범인은 나가야 관리인인 규베에게 앙심을 품은 자.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는 것이 이 책 '얼간이'의 최초 사건이자, 갈등이다. 관리인 규베는 책임을 지고 사라지고, 그 자리에 사키치라는 새로운 관리인이 오게 된다. 보통 관리인은 연륜있는 자가 오기 마련이라, 새파랗게 젊은 사키치에 사람들은 거부감을 느끼게 되고, 그 중에서도 헤이시로가 매일같이 들르는 밥집, 오토쿠네 집의 오토쿠는 관리인을 발톱의 때만도 여기지 않으며, 노골적으로 싫어한다.  

사키치와 오토쿠 역시 헤이시로만큼 주 등장인물이다. 오토쿠는 '뎃핀 나가야'의 심장으로 불리기까지 하는 나가야의 문제에 늘 나서서 화합하는 성격은 걸으나 이녁이야말로 속정이 대단한 여주인이다. 사키치는 '성실' 그 자체로, 자신이 관리인을 할 주제가 못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최선을 다하며,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않는 바른 성격의 남자이다.  

각각의 단편과 장편은 '뎃핀 나가야'에서 사건들이 일어나며, 나가야의 주민들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떠나며 뎃핀 나가야가 비게 되어 그 모든 사건을 하나로 묶어 커다란 하나의 사건을 찾아내는 이야기이다.  

장편 '긴 그림자'에 새로이 등장하는 인물들은 헤이시로를 돕는 아내의 언니의 아들인 유미노스케. 열두살밖에 안 되었는데, '너구리가 변신한듯한' 초절정 꽃미남에 애늙은이 기질이 다분하고, 측량을 좋아하는 천재소년이다. 애같은 모습도 곧잘 보주는 매력적이나 꽤 비현실적인 캐릭터다.  

이 작품은 미스터리로도 재미있고, 시대물로도 유익하고(?) 재미나지만, 가장 큰 매력은 '헤이시로'라는 주인공에 있지 않나싶다. 관습과 미신에 휘둘리지 않고 (휘둘리지 않는다기보다, 믿지 않고), 현실적인 그의 모습은 그 시대의 다른 사람들과 꽤 달라 보인다. 반영웅과 같은 모습의 그는 물러날 때 물러날 줄도 알고, 종이에 적혀진 규칙보다는 인간세상의 규칙에 마음이 기우는 남자이기도 하다. 귀찮은 건 싫지만, 가끔은(?) 정의감도 있는, 여튼 독특하고,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말단(?) 무사로서, 그의 처신과 뎃핀 나가야의 여러 인간군상들의 모습은 '시대물'을 그리며, 현대까지 포용하는 보편적인 인간상을 보여주는 미야베 미유키의 탁월함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그것이 미야베 미유키 시대물의 매력이기도 하고. 

미야베 미유키의 시대물 중 <외딴집>을 가장 좋아하는데, <얼간이>는 지금까지 나온 시대물 중 두번째로 좋아하는 작품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