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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그릇 ㅣ 동서 미스터리 북스 153
마츠모토 세이조 지음, 허문순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8월
평점 :
마츠모토 세이초는 세밀한 트릭을 보여주는 작가이다. 동서미스터리로 <점과 선>, <너를 노린다>, 그리고 <모래그릇>이 나와 있고, 북스피어에서 마츠모토 세이초 단편집이 나와있다. 기존 번역된 작품과는 다른 분위기라고 하니, 단편집이 더 기대되긴 한다. 개인적으로는 일본 사회파 미스터리, 형사물이라면 모리무라 세이치를 더 좋아하지만, 마츠모토 세이초의 작품도 재미있다.
오래간만에 동서미스터리를 읽으며 느끼는건, 아 나는 형사물을 좋아하지. 하는 마음과 동서미스터리의 낯익고 친숙한 갈색 문고책에 대한 반가움. 미스터리를 처음 읽기 시작한다면, 서점에 널린 히가시노 게이고니 온다 리쿠니 보다 동서미스터리의 리스트를 판다면, 동서양 고전을 읽을 수 있는데 하는 생각이 든다.
어느 외진 바, 단골과 직원들만 있는 곳에 낯선 두 명의 남자가 들어와 대화를 하다 나간다. 그 둘 중 한 명이 잔인하게 살해되어 기차 아래에서 발견되고, 수사본부가 설치되어, 희생자가 들렸던 바에 가서 단서를 얻게 된다.
동북지방 사투리와 '가메다는 여전하지' 라는 대화 속의 '가메다'가 단서
이야기는 고참형사인 이마니시의 수사와 누보그룹이라는 뜨는 문화그룹, 30세 미만의 젊은 문화인들(조각가, 평론가, 화가, 음악가 등)의 이야기가 번갈아 진행된다.
'가메다'라는 사람을 찾다가, '가메다'라는 지명을 찾다가, 사건은 미궁으로 빠지게 되고, 임의수사(실질적 수사 종료)만을 남겨두게 된 즈음에, 희생자 가족의 제보로 희생자를 알게 되고, 사건 수사가 다시 활기를 띄게 된다.
놀라운 트릭, 대단한 반전 같은 것이 없는 것이 나는 형사물의 미덕이라고 생각한다. 끈기와 기다림, 끊임없는 조사. 세상의 모든 사소한 일들도 수사와 연결해 생각한다. 그런 형사의 노고와 수사가 잘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범인이 누보구룹 안의 누군가라는 것은 초반부터 짐작 가능하지만, 용의자를 좁혀 나가는 것보다는 형사의 수사와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서로 시기하기도 하고, 시끌벅적 놀기도 하는 누보 그룹의 이야기가 각각 많은 부분 나오게 된다.
사건 수사 과정에 의심되는 죽음들.. 이마니시는 점점 수사망을 좁혀들어가게 되는데.
사실, 범인이 놀랍다거나 트릭이 대단하다거나 하기 보다는 수사망을 좁혀들어가는 그 부분이 재미나다.
사건의 트릭은 언페어하다고 할까, 좀 인정할 수 없다고 할까. 싶은 부분이 있다.
분량이 꽤 되는 이야기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흡입력 있는 것이 작가의 능력.
드라마로도 나와 있다고 하는데, 드라마까지 찾아볼 만큼 재미나지는 않았다. 이 작품이 재미있게 읽혔다면, 모리무라 세이치의 작품들 추천. (증명 시리즈는 드라마로도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