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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스호퍼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이사카 고타로가 쭉- 맘에 안 들었다. 중간에는 몹시 맘에 안 드는 마왕같은 작품도 있었고. 그러다 읽게 된 <골든 슬럼버스>같은 맘에 쏙 드는 작품도 있었다. 가장 최근작이 골든 슬럼버스이다보니 <그래스호퍼>가 나왔을 때 별 고민없이 구매할 수 있었다.
스즈키 - 이 작품이 맘에 안 드는 가장 강력한 이유인 얼척없는 주인공
구지라 - 고래, 자살유도자
새미 - 매미, 칼잡이
아사가오 - 밀치기
극단
영애(프로일라인)
스즈키라는 얼척없는 인물만 아니였다면, 흥미로운 주제의 생생한 캐릭터들이다. 중심캐릭터 외의 조연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도 대단히 박력 있어서, 두고두고 기억에 남는다.
데라하라라는 개말종쓰레기(생활쓰레기 아니고, 방사물 폐기물 같은 위험한)가 있다. 그 아들은 더 얼척없는 못된망나니다. 이들이 운영하는 회사 프로일라인(독어이고, miss 정도의 뜻인데, 책에는 '영애'라고 번역해 놓았다.)은 악질 사기집단이다.
스즈키의 아내는 아들 데라하라에 의해 뺑소니를 당하고, (심지어 속력을 줄이지 않고, 엑셀을 더 밟은 살인자 데라하라!) 데라하라는 아버지의 빽으로 풀려나와 나쁜짓을 계속 하고 다닌다.
복수를 하기 위해 잠입한 스즈키. 이 띨띨하고, 아니 띨띨하기만 하면 괜찮은데, 이야기의 개연성이 없는 억지스러운 설정이 보는내내 거슬렸다.는 프로일라인에 의해 시험받게 되고, 길에서 픽업한 두 명의 남녀를 죽여야만 의심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그것을 구경하러 오던 아들 데라하라는 '밀치기'에 의해 거리로 밀쳐져 죽게 된다.
자신의 복수가 어떻게든 실현되었다. 근데, 이 얼척없는 인물은 밀치기로 생각되는 남자를 쫓아간다. 회사에 의해 협박을 받는데, 니가 밀치기의 집을 불지 않으면, 그 두 남녀를 죽이겠다. 고. 근데, 밀치기로 생각되는 남자는 예쁜 아내와 토끼같은 두 아들과 예쁘게 살고 있는 가장이다. 거기서 연락 끊으면 되지, 왜 끝까지 시간을 더 달라고하는건지, 전혀 상관없는 두 남녀를 죽이니 마니 협박하는 회사나 거기에 맞장구 치며 다른 단란한 한가족을 몰살시킬 정보를 줄락말락하는 스즈키나
거의 마지막까지 맘에 안드는 말 안되는 캐릭터.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은 연결되어 있고, 그 힌트는 밀치기인 이사가오의 메뚜기론에서 찾을 수 있다. 메뚜기란 풀색의 곤충인데, 메뚜기가 너무 밀집하게 되면, 변종 메뚜기가 생기고, 이 변종 메뚜기는 갈색에 크고, 날개도 발달하여 떼로 몰려 다니며 지나가는 길에 있는 모든 걸 다 갉아먹는다. 자신의 종족인 메뚜기조차도.
도시에 밀집되어 사는 인간족들 사이에서도 변종메뚜기가 있어서 각종 나쁜 메뚜기 외에도 변종메뚜기들이 생겨나게 된다. 그리고 도시의 변종메뚜기들이 이 책의 주인공이다. 자살유도자로 유명한 구지라. 왠지 사람으로 하여금 죽고 싶게 만드는 거구의 인물이다. 구지라가 나오는 부분은 구지라의 망상, 구지라가 자살케한 여러 인물들의 등장으로 환상과 현실을 오고가는 모호한 분위기이다. 그리고 칼잡이 세미. 미소년에 날렵한 몸매인 그는 일가족 몰살 정도는 프로정신으로 눈 한 번 깜짝 안 하고 헤치우는 인물이다. 사장에게 반항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도시의 변종메뚜기들의 운명의 수레바퀴가 '데라하라의 죽음' 이라는 주사위가 던져진 후 한꺼번에 같은 방향을 향해 돌게 된다. 마지막의 반전 아닌 반전도, 처음부터 찬찬히 읽으면 발견할 수 있는 여러가지 복선도 흥미로웠다.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그 생생한 인물 묘사들로 기억에 남는 책이다.
<골든 슬럼버스>의 주인공이 호감형으로 착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었다면, <그래스호퍼>는 끈적하고 몽환적인 카타르시스를 선사해준다. 맥락없는 주인공이 초비호감이었어서 마이너스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