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수사 미도리의 책장 8
곤노 빈 지음, 이기웅 옮김 / 시작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미도리의 책장 시리즈는 꽤 괜찮은 라인업인데, 은근 인기없는듯하다. 아마, 이와 같은 구매욕을 떨어뜨리는 표지 때문이 아닌가 싶...지만, 좋은 책이면, 늦게라도 입소문 나서 언젠가는 읽히게 되... 길 기다리지 말고, 표지 좀 신경 쓰라는!  

곤노 빈의 <은폐수사>는 경찰소설이란 얘기만 듣고 보기 시작한 책이다. '미도리' 시리즈에 대한 믿음도 있고.
국내에 소개된 경찰 소설이라고 하면(일단은 일본에 한해 이야기하자면) 요코야마 히데오나 별의별 소설 다 써내는 소설공장장 히가시노 게이고의 몇몇 소설 정도이지 싶다.  

요코야마 히데오는 워낙 일본에서도, 우리나라에서도 검증된 작가이고. 이번에 처음 곤노 빈의 소설을 접하게 되었다. 후기격인 작가 인터뷰를 보면 '출판사에서 요즘 경찰 소설만 내놓으'라고 한다는 이야기가 있는 걸 보면, 일본 미스테리는 첵을 내기 시작하면서 벌써 드라마화를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덕분에 다양한 라인의 경찰소설/드라마가 나오고 있긴 하다만.

무튼, 일본 경찰소설의 특징은 좀 과장되게 말해서, '수사'는 '덤'이고, '경찰조직의 희노애락, 애환'을 담는 것에 더 중점을 둔다. <은폐수사>는 그런 경찰소설의 특징이 더욱 돋보인다. 미스터리/수사는 거의 나오지 않고, 요코야마 히데오의 독자라면 익숙한 경찰청의 캐리어와 수사현장의 갈등, 캐리어 들간의 줄타기, 조직의 비리 등을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다.

곤노 빈의 주인공들은 볼 수 있을법하지만,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을법한 캐릭터들이다. 중심인물인 류자키는 도쿄대 출신 캐리어로 경찰청 총무과장이라는 높은 직위에 있는 앞길이 창창한 경찰이다. 그런 그의 골치거리인 초등학교 동창 이타미 역시 캐리어이긴 하나 드물게도 지방대 출신인 형사부장이다. 이타미패거리에 어릴 때 이지메를 당한 기억을 가지고 있는 류자키는 이타미를 경시한다. 융퉁성 없는 원리원칙주의자이자 조직에서 성공하기 위한 야망을 가지고 정해진 길로만 가고자 하는 류자키에게 조직의 원칙을 우습게 보는듯한 자유주의자 이타미는 영 불편한 존재인 것.  

일류 사립대에 들어간 아들에게 도쿄대를 들어가기 위해 재수를 하라고 하고, 전 상사의 아들과 연애중인 딸이 자신의 결혼이 아빠의 승진에 도움이 되냐는 말에 자신의 숭진에 유리하다.고 대답하며, 자신의 전 포커스를 오로지 '일'에만 맞춘 엘리트주의자이자 일벌레, 융퉁성 없는 원칙주의자 류자키.  

그런 그가 밉지 않은 것은 엘리트의식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그에 따른 책임의식도 가지고 있으며, 그걸 당연히 여기기 때문이다. 말은 쉽지만, '책임의식'이란 경직된 관료주의에서 이미 사망선고를 받은 말이 아니던가.  보통의 주인공은 엘리트이나 소탈하고 자신의 힘을 이용해 서민(?) 을 돕는다.거나 엘리트주의에 빠져 주변 사람을 무시한다거나 둘 중 하나인데, 류자키는 별종은 별종이다.  

소녀를 납치하고, 강간하고 살해한 연쇄살인범들은 소년이었고, 소년법에 의해 몇년간의 징역살이 끝에 다시 사회로 나와 버젓이 생활한다. 미스터리는 없지만, '사건'과 '문제의식' 이 있다면 이부분이다. 
그 외에는 대부분 '류자키' 라는 인물에 대해 알게 되는데 그친다. <은폐수사>가 시리즈고, 이것이 첫 시리즈라면 이해 갈 법하다. 후속소설도 있다고 하는데,소개되었으면 좋겠다.

스토리는 일드를 많이 본다면 흔한 스토리이긴 한데, 그걸 풀어내는 작가의 솜씨가 훌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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