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니버설 횡메르카토르 지도의 독백 ㅣ 미스터리 박스 1
히라야마 유메아키 지음, 권일영 옮김 / 이미지박스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고 나니 오츠 이치의 'GOTH'가 차라리 부드럽게 느껴질 지경이다.
여덟개의 하드코어 호러 단편으로 이루어진 <유니버설 횡메르카토르 지도의 독백>(단편집에 등장하는 단편의 제목이기도 하다.) 은 결코 쉽게 읽히지 않는다.다시 한번 GOTH의 판금조치에 의문이 든다. 그렇다고, GOTH보다 수위 높은 책들을 가져다 대며, 왜 GOTH는?! 할 수 없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공포인가 쾌락인가. 잔학인가 해학인가. 구토인가 감탄의 눈물인가. 히라야마 유메아키는 독자를 향해 격렬하고 도발적인 태도로 일관한다. 단언하건대, 이 책은 무시무시한 걸작이다. ' - 아야쓰지 유키토
독자마다 받아들이기 나름이겠지만, 내게는 벌레 죽였을 때의 찜찜함. 정도였다. 왠갖 잔인한 호러물에 노출되어 있고, 조금의 노력으로 접할 수 있는 때에, 실제로 '벌레 죽였을 때의 찜찜함' 씩이나 느끼게 해 줬다면, 대단히 끔찍한 이야기임을 짐작할 수 있을래나.
얼마전에 읽은 <초보자를 위한 마법>이 다양한 은유를 숨긴 환타지의 걸작이라고 한다면, 이 작품을 다양한 은유를 숨긴 호러의 걸작.이라고 말해도 될까? 사람을 나노단위로 찢건 으깨건 오리건 장면의 잔인함은 장면 그 자체보다 그 장면 뒤에 숨겨진 심리의 어둠일 것이다. 공사 현장에서 참혹하게 죽은 사람이나 수술대에서 배를 열고 내장을 다 드러낸 사람이나, 그 장면만으로는 보기는 힘들어도, 등줄기 서늘한 공포를 느끼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런 의미에서, GOTH의 잔인함은 남녀 주인공의 독특함과 선악이 모호하다 못해 뭉개지는 몽롱함인 반면, 이 작품의 잔인한 장면들에는 어떤 의미를 두어야할지 모르겠다. 무지하게 냉혹하고, 가끔씩은 현실적이다. 라고 까지 느끼게 하는 리얼리티?
첫작품인 <에그 맨>은 제법 같이 독자의 눈을 사로 잡는다. 어디서 본듯하지만, 그럭저럭 신선하고, 재미있고, 반전있는 작품. 에그맨은 연쇄살인 현장에 계란 껍질을 남겨두어 에그맨이다.
<니코틴과 소년- 거지와 노파>에서는 이지메가 소재인데, 이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이다. 위에 쓴 '무지하게 냉혹하고, 리얼해서' 정말 잔인하게 느껴지는 작품
<오메가의 성찬>에서는 천정명의 <고래>가 생각났고, <소녀의 기도>에서는 오츠 이치 <GOTH> 속의 어떤 작품이 떠올랐다 . <오퍼런트의 초상>에서는 영화 이퀄리브리엄이 떠올랐고, <끔찍한 열대>는 열대가 배경인 전쟁영화가 떠올랐다. <유니버설 횡메르카토르 지도의 독백>은 제법 신선했다. 마지막 작품인 <괴물 같은 얼굴을 한 여자와 녹은 시계 같은 머리의 남자>는 고문하는 사람이 나오며, 어디서 본듯한.은 아니지만, 지루하고, 뭐가 뭔지 알 수 없었다(-> 작품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것일수도..)
읽고 나서 기분 좋다거나, 카타르시스를 느낀다거나, 신선하다거나, 좋은 작품 읽어서 뿌듯하다거나 하는 느낌은 없었다. 왜 무시무시한 걸작인지도 모르겠다. 설마 일본에도 주례사 비평이?
※뒤에 나오는 옮긴이(권일영씨)의 말을 먼저 읽어도 되는데, 이분이 이렇게 까칠하게(?) 쓴 건 처음본다;; 그런 이유로 기억에 남는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