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의 계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세상사는 미스테리요, 호러다. - 요코야마 히데오

요코야마 히데오를 처음 만난 것은 <사라진 이틀>이라는 감수성 철철 넘치는 소설에서였다. 미스테리라고 하기엔 너무 말랑한 그 소설은 하드보일드인 내 취향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그래도 읽고 나면 (안 어울리게도) 맘 따뜻해지는, 그런 소설이었다. 심하게 감성적인 덕분에, 작가에 대한 관심은 낮았지만, 그 다음에 읽은<종신검시관>이란 단편에서, 요코야마 히데오 특유의 조직속의 인간애와 미스테리, 감동을 버무리는 솜씨에 반하고 말았다, 그 이후, 나오는 족족 사보게 되는 작가리스트에 오르게 되었다. <루팡의 소식>에서는 또 다른 모습이었지만(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읽은 중 미스테리가 가장 강한 소설이었다) 역시 실망시키지 않는 작가. 이다.

네개의 중편으로 구성된 <그늘의 계절>은 역시 경찰조직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이다. 읽고 나니, 예전에 재미있게 봤던 나카마 유키에가 몽타주 그리는 여경으로 나왔던 <가오>라는 드라마의 원작이었다. 조직의 여러 구성원들이 겪게 되는 미스테리들이다. 사회파도 아닌 것이, 그렇다고, 범인과 형사가 있는 추리물이라기에도 뭐하고, 경찰소설이라고 딱 꼬집지도 못하겠는 요코야마 히데오의 소설에 후타와타리라는 경무과의 에이스가 사건의 언저리에, 배후에, 때로는 해결자로 등장할 뿐이다.

<그늘의 계절>까지, 그의 작품 네편정도를 읽고 나니, <종신검시관>을 빼고는 딱히 내 취향의 작가는 아니지만, 그래도, 그의 소설에서만 볼 수 있는 (말그대로)따뜻한 인간애 (그 이상은 없지만, 어쨌든 인간애)가 있기에, 계속 읽을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