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네의 일기
안네 프랑크 지음, 데이비드 폴론스키 그림, 박미경 옮김, 아리 폴먼 각색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네 프랑크에 대해 뜨문뜨문 읽고, 안네의 일기도 어린이 버전으로 읽었던 것 같다. 그렇지 않더라도, 열 세살 소녀가 쓴 책이 이 정도의 이야기를 담고 있을 거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힘들어하는 10대, 20대들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읽는 동안 했다. 비록 일기를 쓴 이는 열 세살에서 열 네살이 되고, 열 다섯살은 맞이하지 못하지만. 


음모론이든, 시절이 암울해서든, 요 며칠 중국의 전쟁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도 들었고, 매일 뉴스 보면 나라가 후퇴한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 안네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모두 큰 부자였다. 전쟁 앞에서 모두 평등하게 힘들었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모두 살기 위해 애써야했다. 안가에 숨어 지내며 성격이 제각각인 여덟명이 각자의 방식으로 그 시간들을 그렇게 몸과 마음이 병들어 가면서 죽지 않는 것을 버틴다고 할 수 있다면, 버텨나가는 것이 생생해서 지금 여기를 생각하게 된다. 이년이 안 되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사람이 망가지기에는 충분한 시간이고, 결국 그들 여덟 명 중 살아 남은 사람은 안네의 아버지인 오토 프랑크가 유일하다. 마지막을 알고 읽는 안네의 읽기 마지막 장은 씁쓸했다. 이 예민하고, 영민한 소녀가 어른으로 자라지 못하다니. 







그래픽노블이 굉장히 잘 뽑혔고,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신청해서 봤지만, 구매할 예정이다. 안네의 이야기가 더 궁금해서 전자책으로는 사두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