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You Trap a Tiger (Paperback, International Edition) - 2021 뉴베리 수상작,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원서
Tae Keller / Random House USA Inc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2021년 뉴베리 상을 받은 작품이다. 저자인 태 켈러는 한국계 미국인이고, 이 책의 주인공 또한 그렇다. 

릴리네 가족은 여름방학에 갑자기 할머니가 계시는 곳으로 가게 된다. 릴리와 릴리의 언니, 그리고, 엄마 셋은 비가 아주 많이 내리는 타운으로 들어선다. 그 때 릴리는 커다란 호랑이를 본다. 릴리만이 볼 수 있는 호랑이이다. 알고보니 할머니는 아프고, 할머니와의 마지막을 보내기 위한 마지막 방문이었다. 릴리는 집에서, 도서관에서, 길에서, 병원에서 호랑이를 보고, 호랑이와 이야기를 한다. 호랑이는 할머니가 훔쳐간 이야기가 담긴 유리병들을 돌려주면 (이야기를 돌려보면) 할머니가 나아질 수 있다고 한다. 릴리는 언니와 달리, 투명인간이 되는 것이 자신의 슈퍼파워라고 할 정도로 소심하고, 조용한 아이였다. 언니는 그런 릴리를 QAG (Quiet Asian Girl) 스테레오타입이라며 놀린다. 


그런 릴리가 할머니를 구하기 위해 호랑이를 잡으려 하고, 할머니를 구하려고 하면서 자신 안의 호랑이를 끄집어내는 이야기이다. 할머니가 훔쳐온 이야기는 할머니의 과거다. 고국에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이민 와서 힘든 시기를 보낸 그 과거의 아픈 이야기들을 자신 안에 꽁꽁 감춰두고, 그 감춰든 아픈 이야기는 독처럼 사람을 좀먹는다. 아, 홧병에 대한 이야기구나! 이야기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아픈 이야기들도 꺼내 놓아야 그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햇님 달님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는데, 저자의 말을 읽으면, 인간이 되기 위해 동굴에 갇혀 있다 인간이 되기 전에 뛰어나온 호랑이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호랑이와 관련된 이야기가 우리나라에는 얼마나 많은지! 


강한 한국의 여자들 이야기를 최근에 많이 읽는다. 왜냐하면, 도망친 호랑이의 반쪽이 봉인되어 있어서. 

더이상 QAG가 아닌 릴리는 용감하게 할머니에게 마지막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그 호랑이의 정체는..! 


할머니와 엄마와 딸의 세대간의 갈등. 반복되는 스테레오 타입들. 필요한 것은 이야기를 하는 것. 이야기를 하고, 이야기를 듣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