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도 걱정 없이, 영어 - 바른독학영어 유진쌤의 10년간의 실험, 영어 학습 방법 총정리
피유진 지음 / 서사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독영 유진쌤의 책이 나왔다. 몰랐는데, 올 초에 한 번 나오고 두번째 책이었던 것. 

유튜브 인간 아니지만, 그나마 찾아보는 것이 영어관련 컨텐츠이고, 그렇게 저자를 알게 되었다. 

영어공부 뿐만 아니라, 공부, 인생에 관해서도 적용될만한 이야기들을 건조하게 하는데, 가지고 있는 것이 많아서 그 중에서 골라 골라 말하는 것이 느껴지는 컨텐츠들이었다. 몇 몇 컨텐츠들은, 토플 점수 단기간에 올리기 같은, 열혈 소년 만화 같은 그런 느낌을 받을 정도인데, 영어공부 할만큼 하고, 나누는 것도 잘 하는 사람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실험(영어 가르치는 10년간의 노하우를 실험이라고 말하고 있고, 뭔지 너무 알겠고) 들을 꽉꽉 눌러 한 권의 책에 공개했다. 


동영상이나 블로그를 봐왔다면 익숙한 이야기들이지만, 그것들이 책으로 나오니, 최종완성본이 되었다. 


학생들도 성인들도 이 중에 하나는 자신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을 찾을 수 있다.


어느 영어 공부법이 제일 좋은 거라고 말할 수는 없고, 본인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이 있지만, 절대규칙이 있는데, 많이 읽고, 많이 듣는 것이라고 한다. 이 외에는 규칙 없으니, 여기 나온 실험들, 방법들 시도해가며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영어라는 항아리를 사앙하고, 그 안에 하나씩 넣는다. 원서 한 권, 넷플릭스 하나, 영어 일기, 등등 영어 관련 인풋들을 하다보면, 항아리가 넘치는 순간이 오는데, 그 때가 바로 아웃풋을 볼 수 있게 되는 순간. 반도 못 채우고, 계속 빼 쓰면 늘 수 없으니, 열심히 읽고, 들어 인풋을 늘려라. 항아리를 채워라. 고 말하는 영어 항아리 이야기 좋았다. 마음 속에 이미 영어 항아리 하나 만들었고, '오늘 하루도 걱정 없이, 영어' 책 넣어두었다. 


버블 이야기도 좋아서 메모해두었다. 


언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려면 일종의 거품 bubble을 형성해야 한다. 언어를 버블로 만들고 그 버블 안에서 사는 것. 처음 영어를 배우면 드라마를 한 두편 시청, 원서를 하루에 열쪽 정도 읽는 것으로 얇고 작은 버블을 만들고, 영어를 마주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읽은 원서가 30권이 넘고, 대사를 외우는 드라마의 에피소드가 10개가 넘는 등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하면서 그 버블을 점점 두껍게 만들어나가는 것. 


영어 읽기와 듣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오디오북이나 듣기 파일을 이용하지 않고 활자로만 언어를 공부하게 되면 대화를 이용한 소통이 불가능해진다. 원서를 읽으면서 오디오북을 동시에 보게 되면 각 단어의 발음이나 연음을 저절로 습득하여 발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소리 내서 읽었던 문장들이 뇌리에 박혀 실제 커뮤니케이션에 자연스럽게 사용되기도 하고, 나레이터의 숙련도에 따라 이해도를 높일 수도 있다. - 오디오북 공부법 중- 


직독직해에 대한 이야기도 유용했다. 

텍스트를 준비하고, 꾸준히 훈련해야 한다. 

- 직독직해의 비밀은 단순히 법칙 암기에 있는게 아니라 점점 길어지는 문장에 '적응'하는데 있다. 

- - 긴 문장도 한 번에 해석하려면 문장을 읽는 힘과 배경지식을 키워야 한다. 


속독이 힘든 이유는 1) 직독직해가 안 되는 경우 2)문체나 표현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3) 속발음을 하는 습관 4) 배경지식의 부재 이다. 


좋은 정보들을 많이 담았으니, 지금의 영어 공부를 더 다듬어 볼 수 있겠다. 


All life is an experiment. 

The more experiments you make 

the better. 


- Ralph Waldo Emerson- 




 


댓글(3)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8-01 07: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8-01 08: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유쾌한 2020-08-27 17: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이드님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