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저스 한시간 공부하기 시간에 '미국영어회화문법'을 한두챕터씩 하고 있다. 

2020년에는 영어공부를 찐으로 열심히 할 생각인데, '리딩'에 집중한다. 영어원서 몸에 익히는거 할건데, 우리말 책에 대한 나의 욕망이 늘 넘실넘실 넘쳐나는지라 어떻게 시간관리 잘 해서 영어원서 많이 읽을지 고민중이다. 

미국영어회화문법은 바독영 강추로 사게 된건데, 사고 보니, 너무 쉬워서 당황.. 그래머 인 유즈도 중급 샀는데, 왜 이게 중급? 근데, 막상 문제 풀고, 찬찬히 보면 내가 전치사나 시제 같은거 막 틀리고 있음. ㅎㅎ 평소에 뉴요커나 이코노미스트, 포브스, 뉴욕타임즈, HBR 매일 기사 읽는데, 한글만치는 아니고, 모르는 단어들도 있지만, 한글처럼 죽죽 읽는다. 근데, 정말 쉬운 어린이 책들도 잘 안 읽히는거. 왜 이런 갭이 생기는거지? 왜인지 알 것도 같고. 

답은 내가 영어 공부를 안해서 그런다.

기사 읽는거는 내가 관심 있는 분야들 피드에 올라오면 읽는거고, 관심 있는 분야들 주구장창 읽으니 반복, 맥락, 기본 지식으로 술술 읽고, 영어를 회사영어로 제대로 하기 시작했어서, 그나마 안 한지도 오래 되었으니, 기초도 약하다. 원서가 안 읽히는건, 왤까. 글쎄, 왤까. 내가 평소에 소설을 안 읽는거도 아닌데. 같은 분량의 더 어려운 기사를 5분에 읽는다면, 원서 읽으면서 집중력 떨어져서 아주 쉬운 것도 서너배의 시간은 걸린다. 계속 읽어보면 알겠만,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거 같으니,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과 노력 들여서 습관으로 만들고 한글책들처럼 술술 읽어야지. 

여튼, 미국영어회화문법, 굉장히 재미있다. 위에 주절주절 떠들어놓은 이유때문에 어떤 수준의 사람들이 읽어야한다고 말은 못하겠는데,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까지 영어수업 받은 사람이라면 다 쉽지 않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어볼만 한 것이, 외우는 문법이 아니라, 회화 문법이라서. 고등학교까지의 영어 수업 받은 사람들이라도 영어로 몇마디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 갭을 연걸해준다. 직관! 맥락! 그리고, 여기 아선생님이 재미있음. 인강이나 실제 강의 듣는 것 같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다른 문법책 많이 안 봐서, 말했듯이, 영어 공부 안 해서, 이 책이 다른 책들보다 좋은지 어떤지 모르겠지만, 바독영 선생님이 강추했으니, 그 부분에서는 믿고 봐도 되겠지. 

내가 덧붙일 건, 책이 아주 쉬워 보였는데, (쉬운데) 여전히 도움되는 부분이 많았다. 

중간에 쉬어가는 페이지에 크라셴 이야기 나온다.(마침 다른 이유로 주문해둔 책이라 반갑) 외국어 공부하는 입장에서 새겨들을만 한 이야기이다. 

" 학문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도 있는데, 죽어라고 문법 공부하고 단어 외우고 하다 보면 어떻게 영어가 되지 않을까요?" 

스티븐 크라센 왈 'No!' 

크라센은 영어 학습의 과정을 크게 배움(learning)과 습득(Acqusition)이는 개념으로 분류했다. 
'배운다(learn)'는 개념은 의식적은 학습과정. 영어의 형태와 법칙에 초점을 맞춘 학습(문법 공식이나 단어)을 말한다. 
'습득한다(Acquire)라는 개념은 영어를 우리들의 입과 몸에 체화시켜 언어로써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 

여기서 습득(Acquisition)의 과정은 '메지를 주고 받는 대화'(meaningful interaction) 속에서 이루어진다. 
크라센은 자연스럽고 유창한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오직 습득된(Acquired) 언어로만으로 보았고, 배움(Lerning)의 과정에서 온 지식들은 자동으로 '습득' (Acquisition)으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언어교육에 있어 배움보다는 습득의 과정을 더 강조했다.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의 키워드는 'meaningful interaction in the target language' 라고 한다. 
대화할때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주목하며 '진짜 대화'를 해봐야만 가능. 

즉, 영어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써봐야 사용법을 몸으로익힐 수 있다는 것. 

meaningful interation 에 하나의 조건이 더 있다. comprehensible input(이해 가능한 인풋) 인데,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선행지식이 필요하다는 거. 

그러니 아무리 많은 양의 input 이 있어도 학습자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건 습득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주문해 둔 크라센의 '읽기 혁명'이 방금 도착했는데, 영어 회화문법 공부하는 책에 또 나오셔서 제가 얼른 읽어 보겠습니다. 

"읽기는 언어를 배우는 최상의 방법이 아니다. 그것은 유일한 방법이다." 

2020년은 달리고, 읽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동생이 아마존 프라임이랑 킨들 언리미티드 하고 있어서 맘만 먹으면 책은 얼마든지 읽을 수 있다. 

어제는 동생이 추천해줘서 '브리트니 런스 마라톤' 봤다. 


나도 언젠가는 해외 마라톤.. 

세스와 캐서린 같은 달리기 친구 부러웠다. 


동아마라톤 나가고 싶은데, 완주하고 나서 이 기쁨을! 홀로 만끽할 생각하니, 너무 신나서 망설이고 있다. 

동생 꼬셨더니, 최소한 하프는 되어야지 돈 아깝대. 


달리기 연습할 때 십키로 나가는거랑 대회랑 또 다르다고. 대회 경험 쌓고 한 단계씩 올려야 한다구. 


여튼, 동마는 그래서 아직 고민중.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19-12-27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리트니 런스 어 마라톤 섬네일만 봐도 뭔가 신나고 입꼬리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