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2020 : 느슨한 연대 Weak Ties
김용섭 지음 / 부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는 좋은 책들이 너무 많고, 이 책 너무 좋다. 이 책도 너무 좋다. 읽으세요. 추천, 강력 추천 하고 다녀서 말발이 좀 떨어질지 모르겠지만, 이 때를 위해 아껴둔 한 권 읽을 수 있다면카드를 여기 꺼내본다. 한 권 읽을 수 있다면, 이 책 읽어보세요.

 

이 책이 내가 읽은 책들 중에서 가장 좋은 책은 아니지만,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같고 또 다른 독후감을 줄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누구나 이 사회의 구성원이니까요.

 

예전에는 트렌드 책을 목차만 보거나, 목차를 보고 가장 관심가는 부분만 보곤 했다. 나의 오만이었다. 찬찬히 처음부터 끝까지 일독을 권한다. 그리고, 나는 소화시키기 위해 이독을 할 예정이다.

 

이 책을 읽고 체크하는 부분들이 각각 다르겠다. 나 역시 그런데, 예전에 읽었을법한 부분들 외의 모든 부분들도 잘 메모해두었고, 시간이 지나면 어떤 방식으로든 다시 생각하게 될 것 같다. 그러니, 관심 없었던 부분도 다 읽어두면 좋을 것이다. 다양한 분야 담고 있다보니, 넓고 얕지만, 잘 정리해두었고, 버릴 챕터 없이 다 액기스였다. 


1. 느슨한 연대 - 책의 부제이자 코어 트렌드이기도 하다. 올해만이 아니라 지난 년도들과 앞으로도 유효할 트렌드이다. 비단 '느슨한 연대뿐 아니라 트렌드들은 이 시기의 트렌드이고, 지난해 달력 버리듯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서, 라이프 트렌드에 나온 지난 트렌드들도 같이 읽고 싶어졌다. 내가 생각했던 느슨한 연대는 SNS에서의 연대였는데, 책에서는 그걸 포함하고, 가족, 민족, 직장에서의 느슨한 연대까지를 이야기한다. 지나가면서 보고 분노했던 기사과 통계들 잘 모아놓고 있어서 잠깐만 봐도 저출산대책이 얼마나 쌉소리인지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너무 상식적인 결론과 대안을 내주고 있어서 좀 놀랐다. 


2. 플뤼그스캄과 안티 폴루션 - 새로운 언어, 플뤼그스캄(flight shame)이 왜 스웨덴에서 시작되었는지, 유럽에서 시작되어 강한 트렌드인 기후변화와 환경 보호. 우리가 아무리 재활용 열심히 구분해도 미국이 웅앵웅 하는 사람에게 2018년도 탄소발자국 전세계 1위가 서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미세먼지 공포를 이용하는 기업들의 마케팅도 눈여겨 볼만하다. 


3. 알파 세대- 알파 세대에 대한 것은 가장 생소하고 인상적인 트렌드였다. 왜냐하면, 내가 전혀 모르는 분야였기 때문에, 세대차이가 느껴졌고, 모르면 공부해야지. 여기 나온 에이트 포켓은 잘 알겠다. 동년배들 중에 포켓들 많다. 


4. 기계 인간과 바이오 해킹 - 이렇게까지 발전되어 있고, 진행형이구나. 내가 아는 칩은 과거 이단들이 전도할 때 666 이하던 그 수준인데, 바이오 해킹과 기계 인간, 현재진행형이다. '이미 시작된 미래' 엘리자베스 홈즈의 테라노스 너무 얼척없다 생각했는데, 영 제로에서 나온 이야기는 아니었던거다. 


5. 새로운 애국주의서는 태극기부대 이야기 나온다. 안 궁금하지만, 통렬하게 비판하는 것에 박수쳤지만, 노인문제와 겹쳐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다. 반일 마케팅 이야기도 나오고. 


6. 취향 인플레이션에 관한 이야기는 요즘 내 주변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들인 것 같다. 인스타그래머블, 인플루언서, 등등 이건 '우아한 가난'과도 이어지고. 내가 좋아하는 이야기지. 


7. 백일몽과 공존 현실에 나오는 딥페이크 이야기는 정말 끔찍했다. 그냥 끔찍해.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이 더 더 끔찍한 이야기. 


8. 안티 에이징은 가고 에이지리스가 온다. 

9. 우아한 가난의 시대. 이 이야기는 계속 들어보고 이야기하고 싶다. 


10. 서스테이너블 라이프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에서는 패스트패션과 명품 회사들의 변화, 가장 최근의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볼 수 있어 좋았다. 


각각의 모든 이슈가 다 시대의 화두가 되어도 부족하지 않은 이슈들이다. 100여개 골라내고, 거기서 또 골라냈다고 하니깐. 그리고, 지난 년도의 것들도 함께 봐야 하고. 


이 책 추천글 보고 2017년 인터뷰 찾아주셨는데, 김용섭 소장의 인터뷰도 좋았다. 좋은 저자가 쓴 인사이트 가득한 좋은 책. 


“세상의 흐름(트렌드)에 늘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주변의 어떤 변화와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독립적인 눈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제 책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링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