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을 가지고 놀면서 숫자를 알게 되었다. 

4 어디있니? - 이렇게 물어보면 손가락으로 짚는다. 

6과9가 비슷하다는 것을 의식하는 듯 자주 이어서 읽어달라고 가리키기도 한다. 

그렇지만 말 할 수 있는 숫자는 2와 아(5) 뿐이어서  

문고판 그림책 25번 또는 52번이라든지 2와 5가 많이 들어간 자동차 번호판 등에 열광한다. 

3까지는 쓸 수도 있다. 

어찌나 연습을 열심히 했는지 모양도 그럴 듯 하게 무척 잘 쓴다.  

 

책이나 방바닥, 벽, 창호지 등 종이류는 물론이고 

베개, 이불에도 잔뜩 써놓았다. 

어느 날엔 재민이를 씻겨 안고 나오니 닦이려고 펼쳐놓은 수건에도 2가 현란했다. 

어제는 먹던 아이스바를 가지고 써내려간 2들이 통유리창 위에서 흘러내리고 있었다. 

팔과 다리, 배와 가슴도 2와 3으로 디자인된 무늬 옷을 입은 것처럼 보일 지경이다. 

 

숫자 읽기와 쓰기 말고도 요즘 열심히 하는 또 하나의 놀이는 가위질이다. 

제대로 가위를 잡지도 못하지만 두 손가락을 고리에 걸고 수직으로 세워서 잘도 자른다. 

종이 조각이 방바닥 한 가득 깔리는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모든 가위로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잘라대고 있어서 가위들을 모두 숨겼다. 

 

그리고 드디어 화장실에 혼자 올라앉아 응아를 했다.  

이제 아무데나 널린 응아를 치우지 않아도 되어서 너무나 좋다. 

하지만 엄마가 모르는 새 혼자 응아를 하면 뒤처리를 제대로 못하는 것이 문제다. 

이것도 언젠가는 해내겠지! 

가을부터 하루 중 한 두 시간이라도 유치원에 함께 가 놀다 올 수 있을까 기대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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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랑주 2009-07-13 1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훈태민(훈남태민)! 태민이 적성이 수학일지도 몰라요 이모 나중에 태민이 수학 잘하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