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가는 차 안에서 처음으로 하는 말

- 엄마, 자벌레하고 자동차하고 똑같은 게 있어요.

  자벌레에도 <자>자가 있고 자동차에도 <자>자가 있잖아요!

음절을 구분해서 생각하게 된 것이 신통해서 호들갑스럽게 칭찬을 했더니

- 수민이라 태민이도 같은 게 있어요!

당연히 <민>자를 생각했더니 같은 것이 <김>이라면서 민은 끝까지 알아채지 못하는 것이었다.^^;;

아빠, 태민이,나는 <김>이 똑같다고 좋아한다.

어제는 종이상자를 타고 놀며 돛단배와 먹는 배도 같은 것이 있다고 알려준다.

종이상자를 가리키며 이건 돛단배란다.

 

숫자는 다섯 안쪽은 자유롭게 세고 다음 수도 금방 아는데

여섯부터는 기계적으로 세는 단계여서 다음 수를 물어보면 알지 못한다.

예를들면 마흔 두 살인 아빠가 내년에 몇 살 되느냐는 퀴즈는 마흔 세 살이라고 맞추지만

서른 일곱인 엄마가 내년에 몇 살이 되느냐는 것은 절대 맞출 수 없는 어려운 문제가 되어 버린다.

숫자 읽기도 1과 3,8 은 아는데 나머지는 모른다.

3을 가장 먼저 기억하게 된 까닭은 수많은 옛날이야기에 등장하는 삼형제 덕분이다.

 

수민이는 절대 가르치지 말고 놀리자고 하던 아빠가 과자를 하나씩 놓으며 세어서

셀 수 있는 만큼 먹으라고 했더니 일곱에서 막혔다.

다섯 살 될텐데 열까지도 못 세니 수민이 바보냐?하고 욕심을 부리자

열까지 성공적으로 세고 난 후에 엄마에게 와서 뿌듯한 표정으로 하는 말,

- 엄마, 나 이제 바보 아니에요!

- 바보가 뭔데?

- 숫자를 잘 못세는 어린이요!

- 아빠가 바보라고 하니까 기분이 나빴어?

- 아빠가 바보라고 해서 서운했어요.

 

오늘은 달력을 떼내어 읽어보고 싶어해서 두 번 읽었다.

역시 1과 3만 제대로 읽을 수 있다. ㅎㅎ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솔랑주 2008-01-15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요즘 이모 서재에 있는 글 못 읽었던 것 읽는 중인데 너무너무 재밌어요.
인간극장에 나오면 재밌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