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의 구
김이환 지음 / 예담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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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딘가에서 재밌다는 추천을 보고 오래전부터 메모해놓았다가

드디어 읽었다. 평소에 추리소설을 주로 메모해놓는 편이라

이것도 추리소설인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고.

 

우선 소재가 굉장히 신선하다. 그냥 흔해빠진 서울의 일상에서, 검은 구의 갑작스러운 등장과 함께 이어지는 주인공의 공포과 긴장, 실제로 일어날법한 추악한 사람들의 내면과 범죄들, 그리고 도시를 집어삼키는 검은 구들을 묘사하면서 읽어나가고 있자니 영화로 만들기 딱 좋은 스토리란 생각이 들었고, 작가가 일부러 영화화를 염두에 두고 쓴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 읽고봤더니 멀티 어쩌고? 하는 드라마피디, 소설가, 영화감독이 심사하는 원천콘텐츠가 될만한 소설을 심사하는 공모전 1회 당선작이었다. 어쩐지.

 

마지막에 청년까지 구에 흡수되고 나서 남자 오롯이 혼자 세상에 남은 대목에서는, 그가 느끼는 공포감, 끝도 없는 외로움, 피폐해져가는 그 심리를 영화에서 묘사하긴 어렵겠다 싶었지만.

 

소설이 나온지 꽤 됐는데 영화화 얘기는 없었는지 궁금하다. 사실 누구의 의견도 보기 전에 내 스스로의 느낌을 오롯이 적어놓고 싶었다. 영화로 만들어도 꽤나 재밌을 것 같다. 이거 적고 검색해봐야지.

 

죽음, 세상의 멸망 앞에서 사이비 단체를 조직하며 그 안에서 마음의 위안을 얻는 사람들, 이때다 싶어 각종 악행을 저지르며 그들끼리도 믿지 못해 죽고 죽이는 사람들,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오고 난 뒤에 일어나는 복수극, 자신이 죽지 않기 위해 세상에 나와 단둘이 남았던 청년을 몰아붙이는 남자, 모든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이 굉장히 잔인하면서도, 굉장히 현실적이었다.

 

죽지 않기 위해 어쩔수없이 '붙어 있어야만 하는' , 붙어있으니 애증이 될 수 밖에 없는 청년과 남자의 관계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랑이란게 결국 이런걸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신선하고 인간의 공포라는 본능을 자극하는 재미를 이끌어가면서도, 인간의 내면안에 있는 각종 어두운 면들을 너무나 잘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섬뜩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꽤 많았다..

오랜만에 한국 소설 중에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남자는 왜 구에 흡수되지 않았을까? 남자의 부모님은 대체 어디로 갔었으며, 그를 왜 그런식으로 바라보았을까? 남자의 끝없는 도주와 함께,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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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앞의 생 (특별판)
에밀 아자르 지음, 용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0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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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읽은 로맹가리의 소설.
에밀 아자르로 다른 인생을 창조하며 세상을 갖고 놀았던 천재 작가란걸 전혀 알지 못한채, 그저 추천만으로 집어들어 읽기 시작했다.
재미있고 잘 읽히지만 책을 읽는동안, 책장을 덮고나서도 진득하게 곱씹어보게 되는 힘.
명작이란 이런건가 싶다.
똥이라든지, 번지수로 비유되는 여기는 내가 있어야 할 곳이 아니라는 생각, 그들은 나와 다른 사람들이라는 생각, 태어날 때부터 너무나 당연하게 차이를 받아들이고 사는 주인공 모모가 나이에 맞지 않게 하는 말들을 보면서는 웃음을 자아내면서도 안쓰러움을 느꼈다. 누군가에게는 하루의 시간이 버텨내고 살아내야만 하는, 삶이 곧 고통이라는것을 되바라졌지만 아직은 너무나 어린 모모가 서른줄의 나보다도 더 뼈저리게 알고 있다는 것이 내 마음을 요동치게 했다.
늙고 병들어 추한 모습이지만 모모에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한 로라의 존재도.
내 앞에 놓인 생, 삶과 인생. 원제가 번역제목과 다른건지는 알수 없지만 이보다 더 좋을 수없는 제목이다.
병들어 몸의 구석구석까지 망가져가는 로라를 담담하게 또는 대담하게 묘사하는 걸 읽으면서 늙는다는 것과 죽음이라는 것, 젊음에 대해 직면해볼 수 있었다. 작가 자신이 늙는다는 것에 대해 엄청나게 두려워 했다고 하던데, 65세 즈음 자살하기 얼마전 썼던 이 글에서 그 부분이 더 드러나보이기도 하는것 같다.
다시 읽고싶은 소설. 이젠 커버린 모모에게 찬사를 보낸다. 그는 자기 앞의 생을 누구보다 잘 살아가고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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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게 산다 심플하게 산다 1
도미니크 로로 지음, 김성희 옮김 / 바다출판사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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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적으로 음식은 뭘 어떻게 얼마만큼 먹으면 좋다던가, 바디브러시 등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시중의 흔하디흔한 뷰티책으로 흘러갈 수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삶에 대한 자세와 방식을 담담히 그러나 분명하게 조언해 줘서 두고두고 읽어보고 싶은 구절이 많았다. 자주 보면서 실제 내 삶에 바로 적용시키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현재 이순간에 집중해서 사는것과, 우리가 매일하는 생각이 우리의 현실을 말한다는 점에서는 에크하르트 툴레나 시크릿에서도 얘기하는 공통된 부분이었다. 사실 진리는 결국 하나로 통해있지 않을까.
명상하기, 안락하고 편안한 주변환경과 삶의 패턴 만들기, 그러기 위해서는 당장 못사고 버티더라도 가장 질좋은 물건들을 주위에 두고 살아야한다는것, 가장 좋은것을 사서 정말 잘 이용하는것, 읽고 쓰기를 몸에 배이도록 하는것, 적게 먹고 많이 웃고 정말 필요한 단 하나로 심플하게 사는것.
맘에 드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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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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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보는 히가시노 게이고인데
이 책은 단편 각각의 추리가 짧고 한정된 공간에서 일어나다보니 이야기가 이어지지 않는다.
주인공도 그저 갑자기 알아차려서 바로 답을 던지는 입체적이지 않은 캐릭터이고..
끝까지 다 못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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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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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수가 많지만 언제나 믿고보는 히가시노 게이고.
<매스커레이드 호텔>은 여전히 책을 손에서 놓기 힘들게 만드는 재미가 있는 소설이지만 다른 작품과 비교했을때 그렇게까지 짜릿한 구성은 아니란 생각이 든다.
특히 마지막에 여주인공 나오미가 위험에 처하는 상황과 동시에 남주인공이 구해주는 장면과 마지막 해피엔딩은 영화에서 흔히 볼수있는 클라이막스 같았고,
범인의 동기 또한 그렇게까지 치밀하지 않았던 것 같다.

다만 캐릭터는 정말 매력적이다. 명석하고 훤칠한 닛타 형사와 의연하고 당당한 나오미, 어리숙해보이지만 뒤에서 밀어주는데 능한 노세 형사까지. 시리즈물로 등장해도 좋을 만큼, 다른 얘기에서 또 만나고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등장인물들이었다.
호텔리어와 호텔의 세계에 대해 상세히 간접체험 할 수 있었던 것도 큰 재미.

믿고보는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계속해서 작품을 이렇게 만들어주기만을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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