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원격수업 만들기 - 학생도 즐겁게 참여하는 온라인수업 디자인
권정민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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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 상황에서의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온라인 중심의 수업방식이 급격하게 일반화되었지만,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의미를 생각할 때 교육현장에서 대면 수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다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수업은 점차 온라인을 더욱 잘 활용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라인을 활용한 수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지,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좋은 책이다. 


원격수업의 종류를 굳이 나누자면 인강형과 상호작용형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교수자가 상호작용형 수업을 고민하며 ‘어떻게 수업을 상호작용적으로 설계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거나, 인강형 수업을 구상하며 ‘어떻게 더 나은 강의를 만들 수 있을까?‘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업의 종류를 총체적인 결과물이 아닌 테크닉으로 구분하면 교육의 초점이 엉뚱한 곳에 맞춰지게 되고, 그 결과 수업의 질이 낮아지게 됩니다. - P23

간혹 "교육학 책에 나온 지식은 모두 필요 없는 지식이다."라고 말하는 분들을 만나곤 합니다. 이는 마치 의사가 의학 책에 적혀 있는 지식을 모두 거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그런 의사를 ‘돌팔이‘라고 부릅니다. 교육학 이론들은 헛소리가 아닙니다. 연구에 의하면 유능한 교사는 누구보다 더 교육학의 기본 원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충실하게 따릅니다. 따라서 유능한 교사는 대면수업에서의 교육의 가치를 원격수업에서도 실현하기 위하여 고민하고 애씁니다. - P40

학교를 학교로 인식하고, 수업을 수업으로 인식하게 하는 사회적으로 공유된 경험과 보더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면수업에는 교실, 선생님, 친구들, 시간표, 책상과 의자, 교과서 등이 있지요. 수업의 학습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원격수업에서도 이러한 보더들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의 보더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과 친구들입니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온라인수업 전문가들은 교수자의 존재감과 학습자의 커뮤니티 형성이 온라인수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못 박아 왔습니다. - P51

수업은 체험형 쇼와 비슷합니다. 쇼를 기획하는 PD는 청중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지, 어떤 부분을 재밌어하고 지루해할지, 어떻게 하면 청중의 기억에 더 잘 남을지를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항상 청중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죠. - P65

모든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개념은 강의, 토론, 과제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드시 녹화된 비디오 강의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격수업에서 어떤 내용이 녹화 강의로 적합한가에 대해 묻는다면 관련 지식보다는 핵심 개념이 더 적합하다고 하겠습니다. 핵심 개념은 모든 학습자가 똑같이 알아야 하는 내용이니까요. 한편, 관련 지식은 개별화된 방법을 통해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모든 사람이 각자 자기 관심사와 필요에 맞게 학습하는 것이 의미 있기 때문입니다. - P88

피드백은 학생들의 원격수업 만족도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점에서도 중요합니다. 적절한 피드백은 추상적인 칭찬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이 배우고 적용하고 수행한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입니다. 학생이 적절한 피드백을 받으면 자신이 잘한 부분과 더 보완할 지점을 깨닫게 됩니다. - P122

상호작용적 수업을 했다면, 중간/기말시험에서 암기만 해서 풀 수 있는 하위수준의 문제만 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앞서 설명한 부정행위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추가될 뿐입니다. 수업 방식과 평가 내용은 언제나 일치해야 합니다. - P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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