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학교다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 지음, 전의우 옮김 / 달팽이 /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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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곁에 있는 아이들 하나하나를 하나님께서 기억하고 돌보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만 한다면, 아이들을 대하는 우리 어른들의 태도가 완전히 바뀌게 될 것이다.....교육은 우리 자신의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준 영감으로 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은 하나님이 이미 아이들 안에 심어놓은 씨를 발견하고 자라게 돕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아이는 하나님 마음의 생각이란다. 굳이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 아니어도 이 말이 주는 고귀함과 절대성은 곰곰히 생각해 보면 충분히 동의할 것이다. 아이들은 그만큼 세상에서 귀하고 소중한 존재들이다. 엄마 아빠에게 뿐만이 아니라 늘 위태롭고 위험한 세상속에서도 말이다. 


잘 놀고 잘 뛰고 잘 먹고 잘 자는...그런 아이들이 참 아이들다운 아이들이었던 시간들이 있었는데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재에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저자도 지적했듯이 지적인 공부와 출세를 위한 공부에 매진하여 좋은 성과를 내는 아이들이 마치 우수한 종자인 듯 여겨지고 부러움을 받는 그런 기형적 세상이다. 물론 아이들은 그 나이때에 학생으로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충분히 배우고 익혀야 사회의 일원이 되고 더 나아가 기여하는 인간이 되겠지만 그것을 위해 우리 아이들이 들이는 노력은 지적인 성장과 성과에만 국한되어 있는게 현실이다. 


많은 학교들이 전인적인 교육을 내세우고 인성과 지성의 균형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지만 실제 우리 학교들은 어떠한가. 가정은 어떠한가. 성적순으로 아이들을 줄세우고 성적으로 아이들의 성품과 재능과 기질을 미리부터 판단한다. 그 기준은 절대 변하지 않아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고 고등학생이 되고 대학생이 되어도 늘 쫏아다니며 그 아이를 규정짓는다. 더 심각한 건 가정에서의 부모의 태도인 듯 하다. 나 역시 하나님이 잠시 맡겨주신 귀한 선물임을 인정하고 있지만 아이의 성적이나 성과에 집중하여 지적인 부분에의 교육만을 강조하고 있을 때가 너무나 많다. 세상의 논리와 흐름이 하나님의 처음 마음과 다르게 성과와 성공 물질만능주의의 극단으로 치닫기 때문이다. 


엄마의 정보력과 아빠의 재력이 있어야 훌륭한 성과를 내는 아이가 나온다고 믿는 이 세대에서 교육은 능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신 영감으로 하는 것이라는 것, 부모가 노력하면 훌륭한 아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 이 세대에서 진정한 교육은 하나님이 이미 그 아이에게 심어놓으신 재능의 씨앗을 발견해 내고 커 나가도록 돕는 것이라는 것. 그것을 진정으로 인정할 때 우리에게 맡겨주신 아이들도 근본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하나님의 마음’이라 칭할 정도의 고귀한 한 아이가 그 자체로 존중받고 또한 그 아이 안에 하나님이 심어놓으신 귀한 재능의 씨앗을 발견해 내기도 전에 지적 영역의 잘하고 못함 그 자체로만 평가받아 그 씨앗이 싹을 틔어보기도 전에 짓밟혀 버리는 현실에서 하나님의 마음 그 자체를 유지하고 적용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우리의 가치관은 쉽게 보이는 것에 의해 좌지우지 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부모의 욕심과 물질 우상 주의를 자녀에게 투영시키는 죄를 범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덤덤하지만 따뜻하게 써 내려간 이 책의 목차들은 아주 세세한 부분들을 조목조목 다루고 있다. 가정에서의 부모와 조부모의 역할들 같은 원론적인 부분들에서 부터 성교육이나 대중매체를 대하는 부모의 태도, 입양이나 병에 고통받는 아이들을 가진 부모에게의 조언, 책 읽기의 중요성이나 즐거운 공부에 대한 학습적인 부분까지 하나씩 읽어나가며 다시 교육의 근본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하나님이 주신 귀한 아이들을 ’하나님의 마음’을 그대로 드러내는 아이들고 잘 맡아 키우도록 사랑과 격려와 무한한 믿음으로 내 아이들을 그렇게 키우고자 다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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